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고보미 (건국대학교, 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지도교수
최영래
발행연도
2014
저작권
건국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0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2013년부터 새롭게 시행된 스포츠클럽 활동에 참여하는 중학생의 신체적 자기효능감 및 재미, 학교생활만족의 관계를 규명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 대상은 서울시에 소재하는 중학교 스포츠클럽 활동 참가 학생 312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설문지는 국내 선행연구에서 설문지의 신뢰도와 타당도 검증을 실시하여 사용했던 도구들 가운데 본 연구의 목적에 맞게 수정하고 보완하여 사용하였다.
자료처리는 Window SPSS 18.0 통계프로그램을 활용하였으며 자료 분석은 목적에 따라 빈도분석, 독립표본 t-검정, 일원분산분석, 사후검증,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이와 같은 연구방법을 거쳐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첫째, 인구사회학적 특성에 따른 신체적 자기효능감, 재미, 학교생활만족의 차이를 분석한 결과 세 가지 요인 모두 성별에 따른 차이에서 모두 남학생이 여학생보다 높게 나타났으며, 학년에 따른 차이는 재미요인에서 1, 2학년의 만족이 높게 나타났고, 참여종목에서는 세 가지 요인 모두 개인종목, 대인종목에 비해 단체종목에 참여하고 있는 학생들의 만족이 높게 나타났다. 참여 기간에 따른 차이는 재미와 학교생활만족에서 참여기간이 길수록 만족이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신체적 자기효능감에 따른 재미와의 관계를 분석한 결과 신체적 자기효능감의 하위요인이 높을수록 재미의 각 하위요인에 모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재미를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신체적 자기효능감에 따른 학교생활만족과의 관계를 분석한 결과, 신체적 자기효능감의 하위요인이 높을수록 학교생활에 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재미에 따른 학교생활만족과의 관계를 분석한 결과, 재미의 하위요인들의 만족이 높을수록 학교생활 만족도가 높게 나타났다.
이상의 결과를 통해 중학교 스포츠클럽 활동 참여에서 신체적 자기효능감이 높을수록 재미와 학교생활만족이 높아지고, 또한 재미가 높을수록 학교생활만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목차

Ⅰ.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 1
2. 연구 목적 4
3. 연구 가설 4
4. 연구 제한점 6
5. 용어 정리 7
Ⅱ. 이론적 배경 9
1. 학교스포츠클럽 9
(1) 학교스포츠클럽 추진배경 10
(2) 학교스포츠클럽 역할 및 기능 11
(3) 학교스포츠클럽 운영 및 현황 15
2. 신체적 자기효능감 19
3. 재미 22
(1) 재미의 개념 22
(2) 스포츠 재미 22
4. 학교생활만족 26
(1) 학교생활만족의 개념 26
(2) 학교생활만족의 구성 26
Ⅲ. 연구방법 30
1. 연구대상 30
2. 조사도구 30
3. 자료처리 및 분석방법 35
Ⅳ. 연구결과 36
1. 인구사회학적 특성에 따른 신체적 자기효능감 차이 36
2. 인구사회학적 특성에 따른 재미요인 차이 38
3. 인구사회학적 특성에 따른 학교생활 만족도 차이 42
4. 중학교 스포츠클럽 참여자의 신체적 자기효능감과 재미요인, 학교생활 만족도간 상관관계 47
5. 중학교 스포츠클럽 참여자의 신체적 자기효능감이 재미요인에 미치는 영향 49
6. 중학교 스포츠클럽 참여자의 신체적 자기효능감이 학교생활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54
7. 중학교 스포츠클럽 참여자의 재미요인이 학교생활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58
Ⅴ. 논의 63
1. 인구사회학적 특성에 따른 신체적 자기효능감의 차이 63
2. 인구사회학적 특성에 따른 재미요인의 차이 64
3. 인구사회학적 특성에 따른 학교생활만족과의 차이 65
4. 중학교 스포츠클럽 참여자의 신체적 자기효능감과 재미요인, 학교생활 만족도간 상관관계 66
5. 중학교 스포츠클럽 참여자의 신체적 자기효능감이 재미요인에 미치는 영향 66
6. 중학교 스포츠클럽 참여자의 신체적 자기효능감이 학교생활만족에 미치는 영향 68
7. 중학교 스포츠클럽 참여자의 재미요인이 학교생활만족에 미치는 영향 69
Ⅵ. 결론 및 제언 71
1. 결론 71
2. 제언 72
참고문헌 73
부 록 79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