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김보람 (강원대학교, 강원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황향희
발행연도
2014
저작권
강원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4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중년여성에게 여가교육을 실시함으로써 여가에 대한 이해와 여가목표를 설정하고 여가기술의 습득 및 여가자원탐색을 통하여 신체적 여가활동의 참여를 증진시키고자 하였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계획행동이론에 기초한 여가교육으로 중년여성의 주관적 건강인식, 생성감 및 성공적 노화를 검증하였다.
연구대상은 강원도 춘천시 소재 S, D면에 거주하고 있는 40세∼만 65세 미만의 중년여성을 대상으로 실험집단 30명, 통제집단 30명을 선정하여 여가교육을 실시하였으며, 실험 과정 중 탈락자를 제외한 실험집단 29명과 통제집단 28명을 최종 분석을 위한 연구대상자로 확정하였다.
Amos 18.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확인적 요인분석(Confirmatory Factor Analysis)을 실시하였으며 SPSS Windows 18.0을 이용하여 신뢰도 분석, 카이스퀘어 검증(Chi-square test), 독립 t검증(Independent t-test), 이원변량분석(Two-way reapeated ANOVA), 대응 t검증(Paired t-test)을 실시하였다. 이와 같은 절차를 통해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첫째, 계획행동이론에 기초한 여가교육이 중년여성의 계획행동변수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여가교육 실시 후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간, 행동에 대한 태도, 주관적 규범, 지각된 행동통제력, 행동의도는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실험집단이 통제집단 보다 더 높게 나타났다. 또한 실험집단은 여가교육 참여 전 보다 참여 후, 계획행동이론변수의 모든 요인에서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으며 4주후, 8주후 모두에서 향상되었다. 반면 행동에 대한 태도가 4주후에서 8주후 시기 간 유의한 차이를 보였으나 오히려 태도수준이 더 낮아진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계획행동이론에 기초한 여가교육이 중년여성의 주관적 건강인식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여가교육 실시 후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간,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실험집단이 통제집단 보다 더 높게 나타났다. 또한 실험집단은 여가교육 참여 전 보다 참여 후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으며, 4주후, 8주후 모두에서 향상되었다.
셋째, 계획행동이론에 기초한 여가교육이 중년여성의 생성감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여가교육 실시 후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간, 일과 여가, 배려심, 현실적 낙관성, 성찰과 실행, 관계와 자유에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실험집단이 통제집단 보다 더 높게 나타났다. 또한 실험집단은 여가교육 참여 전 보다 참여 후, 생성감의 하위요인 중 중년의 정체감을 제외한 모든 요인에서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일과 여가, 배려심, 현실적 낙관성, 관계와 자유는 4주후, 8주후 모두에서 향상되었으며, 성찰과 실행은 사전에서 4주후에 향상되었다. 반면, 중년의 정체감은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계획행동이론에 기초한 여가교육이 중년여성의 성공적 노화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여가교육 실시 후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간, 자율적 삶, 자기완성지향, 적극적 인생참여, 자녀에 대한 만족, 자기수용은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실험집단이 통제집단 보다 더 높게 나타났다. 또한 실험집단은 여가교육 참여 전 보다 참여 후, 성공적 노화의 하위요인 중 자녀에 대한 만족을 제외한 모든 요인에서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자율적 삶, 적극적 인생참여, 자기수용은 4주후, 8주후 모두에서 향상되었으며, 자기완성지향은 사전에서 4주후에 향상되었다. 반면, 자녀에 대한 만족은 시기 간에는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이상의 결과를 종합해보면 계획행동이론에 기초한 8주간의 여가교육은 계획행동이론의 변수를 향상시키고, 주관적 건강인식, 생성감 및 성공적 노화를 구성하는 대부분의 요인을 향상시켜 줌으로써 여가교육의 효과를 입증하였다. 미래의 노년을 맞이해야 할 중년여성에게 활용도가 높은 여가교육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며, 여가교육의 기회의 제공으로 신체활동을 통한 여가활동의 참여를 증진시켜야 할 것이다.

목차

목 차
Ⅰ.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 1
2. 연구의 목적 5
3. 연구 가설 5
4. 용어의 정의 7
5. 연구의 제한점 11
Ⅱ. 이론적 배경 12
1. 계획행동이론 12
2. 여가교육 19
3. 주관적 건강인식 26
4. 생성감 29
5. 성공적 노화 34
Ⅲ. 연구방법 40
1. 연구설계 40
2. 연구대상 41
3. 조사도구 42
4. 조사도구의 타당도 및 신뢰도 44
5. 연구진행절차 50
6. 자료처리 57
Ⅳ. 연구 결과 58
1. 동질성검증 58
2. 가설검증 61
Ⅴ. 논의 82
1. 여가교육이 중년여성의 계획행동이론 변수에 미치는 영향 82
2. 여가교육이 중년여성의 주관적 건강인식에 미치는 영향 87
3. 여가교육이 중년여성의 생성감에 미치는 영향 89
4. 여가교육이 중년여성의 성공적 노화에 미치는 영향 95
Ⅵ. 결론 및 제언 102
1. 결론 102
2. 제언 104
참고문헌 106
부록 125
1. 설문지 125
2. 여가교육 주차별 세부진행계획 131
3. 교육자료 140
Abstract 172
표 목 차
표 1. 연구설계 40
표 2. 설문지 구성내용 44
표 3. 계획행동이론 변수 확인적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46
표 4. 주관적 건강인식 신뢰도 분석 47
표 5. 생성감 확인적 요인분석 및 신뢰도 48
표 6. 성공적 노화 확인적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49
표 7. 여가교육의 구성 53
표 8. 운동동작의 구성 55
표 9. 일반적 특성에 대한 동질성 검증 59
표 10. 종속변수에 대한 동질성 검증 60
표 11. 행동에 대한 태도 집단 및 시기 분석결과 62
표 12. 주관적 규범 집단 및 시기 분석결과 63
표 13. 지각된 행동통제력 집단 및 시기 분석결과 64
표 14. 행동의도 집단 및 시기 분석결과 66
표 16. 주관적 건상인식 집단 및 시기 분석결과 67
표 16. 중년의 정체감 집단 및 시기 분석결과 68
표 17. 일과 여가 집단 및 시기 분석결과 69
표 18. 배려심 집단 및 시기 분석결과 70
표 19. 현실적 낙관성 집단 및 시기 분석결과 71
표 20. 성찰과 실행 집단 및 시기 분석결과 73
표 21. 관계와 자유 집단 및 시기 분석결과 74
표 22. 자율적 삶 집단 및 시기 분석결과 76
표 23. 자기완성지향 집단 및 시기 분석결과 77
표 24. 적극적 인생참여 집단 및 시기 분석결과 78
표 25. 자녀에 대한 만족 집단 및 시기 분석결과 79
표 26. 자기수용 집단 및 시기 분석결과 80
그 림 목 차
그림 1. Fishbein & Ajzen(1975)의 합리적 행동이론(TRA) 모형 13
그림 2. Ajzen(1991)의 계획행동이론(TPB) 모형 14
그림 3. Peterson과 Stumbo의 여가능력모델 22
그림 4. 여가교육의 구성요소 23
그림 5. Baltes & Baltes(1990)의 보상을 수반한 선택적 최적화 원리의 역동성 34
그림 6. Rowe & Kahn(1997)의 성공적 노화 모델 35
그림 7. 측정시기에 따른 태도의 변화 62
그림 8. 측정시기에 따른 주관적 규범의 변화 63
그림 9. 측정시기에 따른 지각된 행동통제력의 변화 65
그림 10. 측정시기에 따른 행동의도의 변화 66
그림 11. 측정시기에 따른 주관적 건강인식의 변화 67
그림 12. 측정시기에 따른 일과 여가의 변화 69
그림 13. 측정시기에 따른 배려심의 변화 71
그림 14. 측정시기에 따른 현실적 낙관성의 변화 72
그림 15. 측정시기에 따른 성찰과 실행의 변화 73
그림 16. 측정시기에 따른 관계와 자유의 변화 74
그림 17. 측정시기에 따른 자율적 삶의 변화 76
그림 18. 측정시기에 따른 자기완성지향의 변화 77
그림 19. 측정시기에 따른 적극적 인생참여의 변화 78
그림 20. 측정시기에 따른 자녀에 대한 만족의 변화 80
그림 21. 측정시기에 따른 자기수용의 변화 81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