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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최승재 (충북대학교, 충북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김태성
발행연도
2015
저작권
충북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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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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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학생들의 인터넷 이용률은 매우 높으며, 사이버 범죄가 급증함에 따라 초등학생에게도 정보보호 교육의 필요성이 증대되고 있다. 특히 정보보호에 대한 인식이 취약한 학생들의 경우에 쉽게 자신의 정보를 타인에게 알려주거나 아무런 죄의식도 없이 남의 정보를 가져다 이용하는 일이 발생하고 있어 심각한 사회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사이버 범죄로부터 학생들을 보호하고 예방하기 위해서는 정보보호에 대한 교육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그러나 2009 개정 교육과정의 정규교과에는 정보보호 교육이 존재하지 않으며, 정보 교육은 창의적 체험 활동 시간에 학교나 교사 재량에 의해 운영되고 있다. 정규 교과의 부재로 인해 교사 입장에서도 학생들의 정보보호 실천을 위해 무엇을 가르쳐야하는 지에 대해 알기 어렵기 때문에 정보보호 교육은 네티켓 중심의 정보 윤리 교육으로 한정되어 있기도 하다. 이러한 실정 속에서 초등학생의 정보보호 교육에 대하여 논의하기 위해서는 초등학생의 정보보호 실천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무엇인지를 알아야하고 또한 현재 초등학생들의 정보보호 인식 수준을 파악하여야 한다.
이와 같은 배경으로 본 연구는 초등학생들의 정보보호 실천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도출하였다. 요인들은 정보 윤리인식과 정보보호 개념인식이다. 이를 바탕을 탐색적 모델을 설계하였으며 모델의 검증을 위해 초등학생들의 이해 수준을 고려한 정보보호 교육 내용의 설문지를 만들어 배포하였고 수집한 데이터를 분석하였다. 각 항목별 초등학생들의 정보보호 수준을 파악하여 정보보호 교육이 필요한 부분을 제시하였다.

목차

Ⅰ. 서론 1
1. 연구 배경 1
2. 연구 목적 3
3. 연구 구성 4
Ⅱ. 이론적 배경 5
1. 정보보호 교육과정 5
2. 인지행동 이론 18
3. 정보 윤리 19
4. 정보보호 인식 22
Ⅲ. 연구 설계 26
1. 연구 모형 26
2. 연구 가설 27
3. 연구 문항 29
Ⅳ. 연구 모형 및 가설 검증 33
1. 자료 수집 및 표본 특성 33
2. 신뢰성 및 타당성 검증 34
3. 가설 검증 37
Ⅴ. 연구 분석 및 결과 39
1. 정보 윤리인식 수준 39
2. 정보보호 개념인식 수준 47
3. 정보보호 실천 수준 58
Ⅵ. 결론 68
1. 연구 결과 68
2. 연구 시사점 68
3. 향후 연구 방향 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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