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김영주 (경희대학교, 경희대학교 관광대학원)

지도교수
최정길
발행연도
2015
저작권
경희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9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산학실습활동이 관광관련학과 학생들의 직업의식 변화와 진로결정수준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분석하고 그 효과성을 검증함으로써 향후 학생들의 진로지도에 발전 방향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기존 선행연구들을 바탕으로 관광관련전공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였으며, 빈도분석, 탐색적 요인분석, 대응 표본 t-test, 회귀분석, LIMDEP를 이용한 우도비율검정(Likelihood Ratio Test)을 통해 실증적 분석을 하였다.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먼저, 산학실습 품질과 학제에 따라 산학실습 전·후 직업의식의 차이를 비교해 본 결과 유의한 차이를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음으로, 산학실습 이전 직업의식이 진로결정수준에 미치는 영향에서는 직업가치가 높고 직업태도가 명확할수록 전공확신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직업 이유가 확실할수록 진로미결정이 낮게 나타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산학실습 이후 직업의식이 진로결정수준에 미치는 영향에서는 산학실습전과 달리 직업이유가 확실할수록 전공확신을 높이는 것으로 유의하게 영향을 미친 반면, 진로미결정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산학실습 이전과 이후 모두 직업태도가 진로 갈등을 높이는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산학실습 이후 학생들의 진로갈등은 이전 보다 더욱 높아진 결과를 보여주었다. 끝으로, 산학실습품질에 따른 집단의 직업의식이 진로결정수준에 미치는 영향 차이에서는 두 집단 간의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학제에 따른 집단의 직업의식이 진로결정수준에 미치는 영향 차이에서도 산학실습을 경험한 2년제 학생들의 경우 4년제 학생들에 비해 전반적으로 직업의식이 진로결정수준에 미치는 영향이 큰 것을 알 수 있었다.

이와 같은 연구 결과를 통해, 현재 산업체에서 진행하고 있는 산학실습은 학생들의 직업의식 고취 및 긍정적 의식 변화를 이끌어 내지 못하고 있으며, 이는 학생들을 충분히 고려하지 못하고 편향된 프로그램 운영에서 기인한다고 보여 진다. 이에 학생·학교·산업체 모두에게 유용한 실습 프로그램의 개발 및 운영에 관한 구체적 지침이 마련되어야 할 것이다. 또한, 학생들의 직업의식이 진로결정수준에 미치는 영향관계에서는 대체로 유의미한 영향관계를 확인 할 수 있었으며, 특히 산학실습 이후 학생들의 진로 미결정 율이 높아진다거나, 진로 갈등이 보다 커진다는 점을 확인 할 수 있었고, 이는 실습 이후 학생들이 보다 적극적으로 진로에 대해 고민하고 탐색 하는 동기가 되었다는 점에서 상당히 긍정적으로 보여 진다. 나아가 보다 다양한 형태의 진로 탐색 프로그램 개발에 대한 지원과 연구가 보다 활발하게 이루어 져야 할 것이다. 끝으로, 산학실습품질이 전공에 대한 확신 및 진로결정 수준에 중요한 변인임을 확인 할 수 있었고, 질 높은 프로그램 운영을 위한 산업체의 책임 있는 실천과 학교의 지원, 학생의 준비성이 수반 되어야 함을 시사하고 있다.

본 연구는 산학실습활동에 관한 연구와 직업의식 및 진로결정수준에 관련한 향후 연구에 토대를 제공하는 학문적 단초를 제공하였다는데 의의를 가진다.

목차

제 1 장 서 론 1
제 1 절 연구 배경 및 문제 제기 1
제 2 절 연구 목적 및 구성 3
제 2 장 이론적 고찰 5
제 1 절 산학실습 5
1. 산학실습의 개념 6
2. 산학실습 교육의 의의 및 필요성 6
3. 산학실습에 관한 선행연구 8
제 2 절 직업의식 10
1. 직업의식의 개념 10
2. 직업의식에 관한 선행연구 13
제 3 절 진로결정수준 16
1. 진로결정수준의 개념 16
2. 진로결정수준에 관한 선행연구 18
제 3 장 연구 설계 22
제 1 절 연구모형 및 가설설정 22
1. 연구모형 22
2. 가설설정 23
1) 실습 전후 직업의식의 차이 23
2) 실습이전 직업의식이 진로결정수준에 미치는 영향 23
3) 실습이후 직업의식이 진로결정수준에 미치는 영향 23
4) 직업의식과 진로결정수준의 영향관계에 대한 집단의 차이 24
제 2 절 변수의 조작적 정의와 측정방법 및 설문지 구성 26
1. 변수의 조작적 정의 및 측정방법 26
1) 산학실습 26
2) 직업의식 26
3) 진로결정수준 27
2. 설문지 구성 27
제 3 절 자료수집 및 분석방법 29
1. 자료수집 29
2. 분석방법 29
제 4 장 실증분석 31
제 1 절 표본의 특성 31
제 2 절 측정변수의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33
1. 직업의식에 대한 타당성과 신뢰도 분석 34
2. 진로결정수준에 대한 타당성과 신뢰도 분석 36
3. 산학실습품질에 대한 타당성과 신뢰도 분석 38
4. 구성개념간의 상관관계 39
제 3 절 연구가설 검증 40
1. 산학실습 전후 직업의식의 차이 40
2. 실습이전 직업의식이 진로결정수준에 미치는 영향 42
3. 실습이후 직업의식이 진로결정수준에 미치는 영향 44
4. 직업의식과 진로결정수준의 영향관계에 대한 집단의 차이 46
5. 가설검증 결과요약 52
제 5 장 결론 53
제 1 절 연구결과의 요약 및 시사점 53
제 2 절 연구의 한계점과 향후 연구방향 56
[참고문헌] 57
국내문헌 57
국외논문 62
[설문지] 64
[Abstract] 70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