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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위춘연 (경상대학교, 경상대학교 대학원)

발행연도
2015
저작권
경상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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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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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중국에 거주하는 소비자의 한류에 대한 인식이 한국기업 이미지와 제품이미지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 기업이미지와 제품이미지는 제품 구매의도의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이론적 배경부분에서는 한류의 정의, 한류에 대한 인식, 기업이미지, 제품이미지, 소비자구매의도에 대한 이론 연구들에 대해 고찰하였다. 이러한 론적 배경을 바탕으로 4개의 연구 가설의 설정하였다.
가설을 검정하기 위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지는 총 300부가 배포되었고, 266부가 최종적으로 분석에 사용되었다. 수집된 자료분석 과정에서는 SPSS 20.0와 AMOS 17.0을 사용하였다.
분석방법은 자료의 일반적 특성을 파악하기 위하여 빈도분석, 개념의 타당성 평가를 위하여 확인적 요인분석, 기업 이미지와 제품이미지의 구매의도와의 상관관계를 확인하기 위하여 상관분석을 하였다. 한류에 대한 인식이 한국 기업이미지와 제품이미지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 기업이미지와 제품이미지는 제품 구매의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인과관계 알아보기 위해 경로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서 한류에 대한 인식, 기업이미지, 제품이미지가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변수인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한류에 대한 인식이 한국 기업이미지와 제품이미지에 영향력이 크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그리고 기업 이미지와 제품이미지가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었다.

목차

Ⅰ. 서론 1
1.1 연구배경 및 목적 1
1.1.1 연구의 배경 1
1.1.2 연구의 목정 3
1.2 연구방법 및 구성 4
1.2.1 연구의 방법 4
1.2.2 연구의 구성 4
Ⅱ. 이론적 배경 7
2.1 한류의 정의 7
2.1.1 한류의 정의와 발전 7
2.1.2 한류문화의 성공요인 8
2.1.3 한류의 관한 연구 9
2.2 한류에 대한 인식과 선행연구 10
2.2.1 한류에 대한 인식과 태도 10
2.2.2 한류에 대한 인식에 관한 연구 11
2.3 기업이미지와 선행연구 11
2.3.1 기업이미지 12
2.3.2 기업이미지의 역할 및 중요성 13
2.3.3 기업이미지에 관한 연구 14
2.4 제품이미지와 선행연구 15
2.4.1 제품이미지 15
2.5 구매의도와 선행연구 15
2.5.1 구매의도 15
2.5.2 구매의도에 관한 선행연구 16
Ⅲ. 연구 설계 18
3.1 연구모형과 가설의 설정 18
3.1.1 연구모형 18
3.1.2 가설의 설정 19
3.1.3 변수의 조작적 및 측정 22
Ⅳ. 실증 분석 23
4.1 조사 설계 23
4.2.2 분석 방법 23
4.2.3 표본 특성 23
4.2 신뢰성 및 타당성 분석 25
4.2.1 신뢰성 분석 25
4.2.2 측정 항목의 집중 타당성 26
4.2.3 확인적 요인분석 27
4.2.4 상관관계 분석 28
4.3 가설검정 28
Ⅴ. 결론 30
5.1 요약 및 결론 30
5.2 연구의 한계점과 시사점 31
참고문헌 33
설문지 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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