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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김재훈 (경희대학교, 경희대학교 일반대학원)

지도교수
변정우
발행연도
2015
저작권
경희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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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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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7년 이후 중국을 포함한 전 세계의 스마트폰 시장이 급격히 성장함에 따라 스마트폰 앱 시장도 같이 발전하였다. 또한, 최근 한국관광시장의 방한 외래관광객이 점차 증가하는 추세이고 그 중 방한 중국 관광객은 한국의 인바운드 관광시장에서 35.5%의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중국 스마트폰 사용자 수가 2014년 6월까지 5.2억 명을 넘었지만, 중국 관광 모바일 앱에 대한 연구는 부족한 실정이었다. 따라서, 본 연구는 방한 중국인 관광객을 대상으로 관광 모바일 앱의 특성인 유용성, 편의성, 즐거움이 지각된 가치를 매개변수로 하여 사용자 만족과 지속적 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검토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본 연구의 설문조사는 2015년 5월 1일부터 5월 10일까지 10일간 인천국제공항에서 중국인 관광객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현장조사 설문지는 중국어(간체자)로 구성했고, 300부를 배포하여 274부를 회수하였고, 불성실한 25부의 설문지를 제외한 249부의 유효한 설문지를 표본으로 사용하였다. 설문 문항은 리커트 5점 척도로 측정하였으며, SPSS와 AMOS 통계분석 프로그램을 적용하여 실증적 분석을 실시하였고,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방한 중국인 관광객이 관광 모바일 앱 사용 시 지각하는 유용성, 편의성, 즐거움이 지각된 가치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가설1, 가설2, 가설3은 모두 채택되었다. 지각된 가치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즐거움이었는데, 사용자들이 관광 모바일 앱을 사용하여 즐거움을 느끼면 관광 상품이나 항공권, 호텔예약 등을 할 때 비용이나 시간 등을 합리적인 수준으로 받아들인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관광 모바일 앱을 개발하고 판매하는 기업은 관광정보만을 탐색하는 것이 아닌 오락적 즐거움을 통해 수익모델을 개발하고 방한 관광소비자의 욕구를 충족시켜 줄 수 있어야 한다.
둘째, 방한 중국인 관광객이 관광 모바일 앱 사용 시 지각된 가치가 사용자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해서는 경제적 가치와 감성적 가치가 사용자 만족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사회적 가치는 사용자 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고 하여 가설4-1과 가설4-3은 채택되었고, 가설4-2는 기각되었다. 사용자 만족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은 경제적 가치로 관광 모바일 앱 사용 시 경제적으로 이용가치가 있음으로 사용자를 만족시켜 준다는 결과가 제시되었다. 따라서 관광 모바일 앱을 제작하는 과정에서 관광지의 스토리텔링이나 즐거운 요소들을 추가하여 저렴한 비용, 시간 절약 등을 통해 사용자를 만족시키는 수익모델 개발이 필요하다.
셋째, 사용자 만족도가 지속적 사용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확인되어, 가설5는 채택되었다. 관광 모바일 앱의 서비스업체에서 보았을 때 사용자 만족이 지속적 사용의도에 미치게 되는 것은 그 기업의 성과에 반영되는 것이므로 사용자들이 만족하도록 방한 중국인 관광객에게 필요한 최적화된 정보를 제공하도록 노력해야 한다. 본 연구 결과와 같이 즐거움이 경제적 가치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고 경제적 가치가 사용자 만족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관광 모바일 앱의 즐거운 요소를 극대화 할 수 있는 방안을 찾는다면 방한 중국인 관광객은 관광 앱을 지속적으로 사용할 것으로 판단된다.
본 연구는 관광 모바일 앱의 사용이 점차 증가함에 따라 관광기업, 여행사, 관광 앱 제작ㆍ서비스 기업 등의 실무적 시사점을 제안하고자 하였다. 또한 방한 중국인 관광객의 관광 모바일 앱 사용특성을 이해하고, 이를 통해 장기적인 방한 중국인 관광객의 유치 및 한국 관광시장의 발전을 도모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판단된다.

핵심용어: 관광 모바일 앱, 확장된 기술수용모델, 유용성, 편의성, 즐거움, 지각된 가치, 경제적 가치, 사회적 가치, 감성적 가치, 사용자 만족도, 지속적 사용의도

목차

제 1 장 서 론 1
제 1 절 연구배경 및 문제제기 1
제 2 절 연구목적 5
제 3 절 연구방법 및 구성 6
제 2 장 이론적 고찰 8
제 1 절 중국 관광 모바일 앱에 관한 이론적 고찰 8
1. 관광 모바일 앱 정의 및 분류 8
2. 중국 관광 모바일 앱의 사용 현황 12
3. 중국 관광 모바일 앱 유형 19
4. 관광 모바일 앱에 관한 선행연구 26
제 2 절 지각된 가치에 관한 이론적 고찰 31
1. 지각된 가치의 개념 31
2. 지각된 가치의 구성요인 34
3. 확장된 기술수용모델 38
(1) 지각된 유용성 39
(2) 지각된 사용의 용이성 40
(3) 지각된 즐거움 41
제 3 절 사용자 만족도에 관한 이론적 고찰 43
1. 사용자 만족도의 개념 43
2. 사용자 만족도에 관한 선행연구 45
제 4 절 지속적 사용의도에 관한 이론적 고찰 47
1. 지속적 사용의도의 개념 47
2. 지속적 사용의도에 관한 선행연구 48
제 3 장 연구설계 50
제 1 절 연구모형 50
제 2 절 가설설정 52
1. 관광 모바일 앱의 특성과 지각된 가치 간의 관계 52
2. 지각된 가치와 사용자 만족도 간의 관계 54
3. 사용자 만족도와 지속적 사용의도 간의 관계 55
제 3 절 조사설계 57
1. 변수의 조작적 정의 및 측정방법 57
2. 설문지 구성 65
제 4 절 자료수집 및 분석방법 67
1. 자료수집 67
2. 분석방법 68
제 4 장 실증분석 결과 69
제 1 절 표본의 특성 69
제 2 절 측정변수의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72
1. 관광 모바일 앱의 특성에 대한 타당성과 신뢰도 분석 72
2. 지각된 가치에 대한 타당성과 신뢰도 분석 74
제 3 절 구성개념의 상관관계 검증 76
제 4 절 구조모형 분석 및 가설 검증 77
1. 측정 모형에 대한 구조방정식 모형 검증 77
2. 가설 검증 결과 78
3. 가설 경로별 효과관계 82
제 5 장 결론 84
제 1 절 연구결과의 요약 및 시사점 84
제 2 절 연구의 한계점과 향후 연구과제 89
참고문헌 91
부 록 105
Abstract 1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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