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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류시출 (한국교통대학교, 한국교통대학교 일반대학원)

지도교수
유광균
발행연도
2015
저작권
한국교통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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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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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속철도 무절연 AF(Audio Frequency)궤도회로는 궤도회로를 구분하기 위해 공진을 이용한 전기적 절연(Electrical Separation Joint : ESJ) 방식을 사용한다. ESJ 구성품이 레일의 궤간 내에 설치되어 있어 선로작업 차량 등의 기계 작업시 시설물 파손이 발생하고 신호유지보수 작업시에 열차 이동으로 인한 위험성이 존재하여 전기적 절연부 구성품의 선로 외측 이동이 필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ESJ 구성품의 이동시 적절한 이동 거리를 6m로 산정하고 ESJ 특성의 변화를 확인하기 위해 등가회로로 간략화하고 이를 해석한다. 또한 ESJ 구성품 이동에 관한 ESJ 특성의 변화를 Matlab 시뮬레이션과 현장시험을 통해 확인하고, 기존 궤도회로의 특성으로 보상할 수 있는 방안에 관해 연구한다. 그 연구 사항은 다음과 같다.
첫째, ESJ 구성품의 이동으로 발생하는 ESJ 인덕턴스의 변화가 동조유니트의 임피던스 주파수 특성에 미치는 영향과 동조유니트의 대역통과주파수에서의 임피던스 변화를 분석한다. 둘째, 대역통과주파수에서의 임피던스 변화가 수신 동조유니트의 궤도주파수에서의 수신전압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다. 셋째, 임피던스 변화를 대역통과주파수에 임피던스 정합할 수 있는 동조유니트의 커패시터 파라미터를 재산정하고, 기존 궤도회로의 ESJ 특성과의 관계를 분석한다.

목차

Ⅰ. 서 론 1
Ⅱ. 이론적 배경 3
2.1 궤도회로의 개요 3
2.1.1 궤도회로의 원리 3
2.1.2 궤도회로의 역할 4
2.1.3 궤도회로의 종별 4
2.2 한국고속철도의 UM71C 궤도회로 6
2.2.1 UM71C 무절연 궤도회로 구성 6
2.2.2 UM71C 구성품별 기능 9
2.2.3 무절연 궤도회로의 전기적 절연부 특성 13
Ⅲ. 무절연궤도회로의 전기적 절연부 특성 분석 18
3.1 무절연 궤도회로의 전기적 절연부 등가회로 분석 18
3.1.1 무절연궤도회로 모델링 20
3.2 전선 길이 변화에 따른 전기적인 특성 시뮬레이션 24
3.2.1 구성품 선로 외측 이동시 전선 길이 산출 근거 24
3.2.2 전기적 절연부 기본 등가회로 25
3.2.3 전선 길이 변경 후 전기적 절연부 특성 변화 분석 28
3.3.1 기존 전기적 절연부 등가회로의 주파수 특성 분석 31
3.3.2 6m 전선으로 변경 후 전기적 절연부의 주파수 특성분석 35
3.4 전기적 절연부 인덕턴스 변경으로 발생되는 문제점 37
3.4.1 연속된 궤도의 전기적 절연부 특성 분석(Matlab 시뮬레이션) 37
3.4.2 연속된 궤도의 전기적 절연부 특성 분석(현장시험) 41
Ⅳ. 전선 길이 변경시 전기적 절연부 임피던스 특성 보상방안 43
4.1 전선 길이 변화에 따른 커패시터 파라미터 조정 43
4.2 커패시터 파라미터 변경으로 전기적 절연부 특성 보상에 대한 시뮬레이션 44
4.2.1 전기적 절연부 특성 보상에 대한 시뮬레이션 44
4.2.2 궤도 주파수에 따른 경게부 특성 보상에 대한 시뮬레이션 45
Ⅴ. 결 론 49
참고문헌 51
Abstract 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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