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권승용 (제주대학교, 제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지도교수
한남익
발행연도
2015
저작권
제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25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달리기 운동과 줄넘기 운동이 체력과 신체적 자기효능감 및 학교행복감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 연구는 제주특별자치도 에 위치한 J시 I 초등학교 6학년 58명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실험집단 29명, 통제집단 29명으로 나누어 실시하였다. 실험집단은 달리기 운동과 줄넘기 운동을 하였으며 통제집단에는 일상적인 학교생활을 하도록 하였다. 데이터 분석을 위해 SPSS 18.0 프로그램을 사용하였으며, 통계처리 방법으로는 빈도분석과 이원변량분석을 사용하였다. 연구기간은 12주이며,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첫째, 체력에서는 실험집단이 통제집단보다 50m 달리기, 앉아 윗몸 앞으로 굽히기, 악력, 1000m 오래달리기-걷기, BMI 영역에서 유의하게 향상되었다.
둘째, 신체적 자기효능감의 하위요인인 인지된 신체능력에서는 실험집단이 통제집단보다 유의하게 향상되었다. 신체적 자기표현자신감 영역에서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그러나 신체적 자기효능감에서는 통계적으로 유미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셋째, 학교행복감에서는 친구관계에 대한 긍정적 지각, 교사관계에 대한 긍정적 지각, 배려심 요인에서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을 비교했을 때,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달리기 운동과 줄넘기 운동은 체력과 신체적 자기효능감, 학교행복감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그러므로 학교에서는 효과적인 달리기 운동과 줄넘기 운동이 실시된다면, 학생들의 체력, 신체적 자기효능감, 학교행복감을 높일 수 있을 것이다.

목차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1
2. 연구의 목적 4
3. 연구 문제 4
4. 연구 가설 5
5. 연구의 제한점 5
Ⅱ. 이론적 배경 6
1. 달리기 운동 6
2. 줄넘기 운동 8
3. 체력 11
4. 신체적 자기효능감 13
5. 학교행복감 16
6. 선행연구고찰 18
Ⅲ. 연구방법 22
1. 연구대상 22
2. 연구절차 23
3. 실험방법 및 연구도구 23
4. 자료분석 및 처리방법 31
Ⅳ. 연구결과 32
1. 체력 32
2. 신체적 자기효능감 37
3. 학교행복감 41
Ⅴ. 논의 46
1. 달리기 운동과 줄넘기 운동이 체력에 미치는 영향 46
2. 달리기 운동과 줄넘기 운동이 신체적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49
3. 달리기 운동과 줄넘기 운동이 학교행복감에 미치는 영향 50
Ⅵ. 결론 및 제언 52
1. 결론 52
2. 제언 53
참고문헌 54
ABSTRACT 59
부록 62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