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이시윤 (동덕여자대학교, 동덕여자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이주영
발행연도
2016
저작권
동덕여자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4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고등학생의 불안애착 및 회피애착이 사회불안에 미치는 영향을 자아존중감 불안정성이 매개하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서울 및 경기지역의 고등학교 1,2학년 남녀 학생 377명(남자193명, 여자184명)을 대상으로 자료를 수집하여 SPSS 18.0을 통해 기술통계 분석 및 상관분석을 실시하였고, 매개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Amos 18.0을 통해 경로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불안애착 및 회피애착, 사회불안, 자아존중감 불안정성간에 유의미한 상관이 나타났다. 둘째, 자아존중감 불안정성의 매개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자아존중감 수준을 통제한 후 경로분석을 실시한 결과, 회피애착과 사회불안간의 관계에서는 자아존중감 불안정성의 부분매개효과가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으나 불안애착과 사회불안간의 관계에서는 유의한 매개효과가 나타나지 않았으며 불안애착이 사회불안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불안애착 및 회피애착이 사회불안에 영향을 미치는 유의미한 예언변인임을 보여주며, 자아존중감 불안정성이 자아존중감 수준을 통제한 이후에도 회피애착과 사회불안간의 관계를 설명하는 중요한 매개변인임을 시사한다. 이는 불안정한 애착에 기인하는 자아존중감의 불안정성이 고등학생의 사회불안을 이해하는 중요한 심리적속성임을 보여주며, 자아존중감이 불안정한 청소년의 대한 개입을 계획하는데 유용한 정보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주요어 : 불안애착, 회피애착, 사회불안, 자아존중감 불안정성

목차

Ⅰ. 서 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 문제 8
Ⅱ. 이론적 배경
1. 청소년의 사회불안 9
2. 애착과 사회불안 11
3. 자아존중감 불안정성14
1) 자아존중감의 개념 14
2) 자아존중감 불안정성 16
4. 애착, 자아존중감 불안정성, 사회불안의 관계 17
Ⅲ. 연구방법
1. 연구대상 20
2. 측정도구 22
3. 분석방법 25
Ⅳ. 연구결과
1. 주요 변인들의 기술통계 및 상관관계 26
2. 고등학생의 애착 및 회피애착이 사회불안에 미치는 영향
:자아존중감 불안정성의 매개효과 27
Ⅴ. 논 의 30
참 고 문 헌 38
부 록 50
ABSTRACT 58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