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가상현실 프로그램을 이용한 작업치료가 치매노인의 인지, 우울,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함이다. 연구대상자는 경도에서 중등도의 치매노인 20명으로 실험군, 대조군에 각각 10명씩 무작위 배정하였다. 실험군은 가상현실 프로그램을 이용한 작업치료를 받았으며, 대조군은 전통적 작업치료를 받았다. 중재기간은 총 8주로 주 3회, 회당 15분 동안 실시하였다. 평가는 중재 전, 후로 총 2번 실시하였다. 중재 전, 후의 인지 변화를 알아보기 위해 한국판 노인용 로웬스타인 작업치료 인지 평가를 실시하였고, 우울의 변화를 알아보기 위해 한국판 노인 우울 척도를, 삶의 질 변화를 알아보기 위해 한국판 삶의 질-알쯔하이머병 척도를 실시하였다. 결과분석은 각 군의 중재 전, 후를 비교하기 위해 대응표본 윌콕슨 부호 순위 검증을 실시하였으며, 중재 후 군간 차이를 비교하기 위해 만-휘트니 U 검정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중재 후 인지는 실험군과 대조군 모두 유의하게 향상되었다. 인지 세부항목에서는 시각운동 조직력의 블록 디자인과 퍼즐 재구성 항목에서 두 군 모두 군내 향상을 보였으나 군간의 차이는 없었다. 하지만 사고 조직력의 분류 항목과 그림 순서 항목은 실험군에서만 유의한 향상을 보였으며, 분류 항목은 군간의 차이까지 확인할 수 있었다. 연구결과로 치매노인 대상의 가상현실 프로그램을 구성 할 때 더욱 구체적인 치료계획을 수립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우울은 실험군에서만 유의하게 감소하였다. 이러한 결과는 치매노인이 가상현실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것에 대해 치료적 상황보다 여가생활의 한 부분으로 여긴 결과로 볼 수 있다. 삶의 질은 실험군, 대조군 모두 유의하게 향상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로 가상현실 프로그램을 이용한 작업치료는 치매노인의 인지, 우울, 삶의 질 개선 및 유지에 유용한 중재방법으로 사용될 수 있음을 나타낸다. 추후 연구에서는 더 많은 대상자로, 중재 회기마다 측정하여 분석할 필요가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또한 추적관찰을 통한 치료의 지속성을 연구할 필요가 있으며, 본 연구의 결과를 일반화 할 수 있는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This study evaluated whether a virtual reality program had any effect on cognition, depression, and quality of life in elderly subjects with dementia. The study enrolled 20 elderly individuals with mild to moderate dementia. They were randomized into experimental and control groups of 10 people each. The experimental group underwent occupational therapy using a virtual reality program, while the control group underwent traditional occupational therapy. The intervention was carried out for 8 weeks. The results of the intervention were evaluated by comparing the subjects before and after the intervention using the Lowenstein Occupational Therapy Cognitive Assessment-Geriatric to assess the cognitive effect, the Geriatric Depression Scale Korean Version for depression, and the Korean Version of the Quality of Life-Alzheimer’s Disease for the change in the quality of life. The Wilcoxon signed-rank test was used to compare the changes within groups, while the Mann-Whitney U-test was used to compare the changes between groups. The study found that cognition improved in both groups with the intervention, including improvements in cognitive details, block design, and the reproduction of a puzzle using visuo-motor organization. Categorization and picture sequence items in thinking operations improved only in the experimental group. Categorization items also differed between the groups. A specific treatment plan can be developed for dementia using the virtual reality program. Second, in terms of depression, there was an improvement only in the experimental group, perhaps because participating in the virtual reality program was relaxing. Third, the quality of life improved in both groups with the interventions. In conclusion, the virtual reality program offered active therapeutic activity for mild to moderate dementia. As a result, cognition, depression, and the quality of life in dementia all improved. Future research should use a systematic therapeutic approach considering diverse variables and levels of dementia.
목차
I. 서론 …………………………………………………………………………………………11. 연구의 배경 및 연구의 필요성 ……………………………………………………………………12. 연구의 가설 ……………………………………………………………………………………31) 실험군의 인지2) 실험군의 우울3) 실험군의 삶의 질3. 연구의 목적 ………………………………………………………………………………4II. 이론적 배경 …………………………………………………………………………………………51. 가상현실 프로그램 ……………………………………………………………………………52. 치매 ………………………………………………………………………………………73. 인지 ………………………………………………………………………………………84. 우울 ………………………………………………………………………………………105. 삶의 질 ………………………………………………………………………………………11III. 연구방법 ……………………………………………………………………………………121. 연구대상 ………………………………………………………………………………………121) 선정기준2) 제외기준2. 연구도구 ………………………………………………………………………………………131) 선별도구2) 평가도구3. 연구과정 ………………………………………………………………………………………171) 연구절차2) 중재도구 및 프로그램4. 분석방법 ………………………………………………………………………………………22IV. 연구결과 ……………………………………………………………………………………231.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232. 가상현실 프로그램 적용에 따른 인지 변화 ……………………………………………243. 가상현실 프로그램 적용에 따른 인지 세부항목의 변화 ……………………………251) 인지 세부항목-지남력의 변화2) 인지 세부항목-지각력의 변화3) 인지 세부항목-실행력의 변화4) 인지 세부항목-시각운동 조직력의 변화5) 인지 세부항목-사고 조직력의 변화6) 인지 세부항목-기억력의 변화7) 인지 세부항목-주의력과 집중력의 변화4. 가상현실 프로그램 적용에 따른 우울 변화 …………………………………………335. 가상현실 프로그램 적용에 따른 삶의 질 변화 …………………………………………34V. 고찰 …………………………………………………………………………………………35VI. 결론 …………………………………………………………………………………………38VII. 참고문헌 …………………………………………………………………………………………39VIII. 부록 ………………………………………………………………………………………49IX. 영문초록 ……………………………………………………………………………………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