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박수향 (호남대학교, 호남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신중일
발행연도
2016
저작권
호남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53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가상현실 프로그램을 이용한 작업치료가 치매노인의 인지, 우울,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함이다. 연구대상자는 경도에서 중등도의 치매노인 20명으로 실험군, 대조군에 각각 10명씩 무작위 배정하였다. 실험군은 가상현실 프로그램을 이용한 작업치료를 받았으며, 대조군은 전통적 작업치료를 받았다. 중재기간은 총 8주로 주 3회, 회당 15분 동안 실시하였다. 평가는 중재 전, 후로 총 2번 실시하였다. 중재 전, 후의 인지 변화를 알아보기 위해 한국판 노인용 로웬스타인 작업치료 인지 평가를 실시하였고, 우울의 변화를 알아보기 위해 한국판 노인 우울 척도를, 삶의 질 변화를 알아보기 위해 한국판 삶의 질-알쯔하이머병 척도를 실시하였다. 결과분석은 각 군의 중재 전, 후를 비교하기 위해 대응표본 윌콕슨 부호 순위 검증을 실시하였으며, 중재 후 군간 차이를 비교하기 위해 만-휘트니 U 검정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중재 후 인지는 실험군과 대조군 모두 유의하게 향상되었다. 인지 세부항목에서는 시각운동 조직력의 블록 디자인과 퍼즐 재구성 항목에서 두 군 모두 군내 향상을 보였으나 군간의 차이는 없었다. 하지만 사고 조직력의 분류 항목과 그림 순서 항목은 실험군에서만 유의한 향상을 보였으며, 분류 항목은 군간의 차이까지 확인할 수 있었다. 연구결과로 치매노인 대상의 가상현실 프로그램을 구성 할 때 더욱 구체적인 치료계획을 수립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우울은 실험군에서만 유의하게 감소하였다. 이러한 결과는 치매노인이 가상현실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것에 대해 치료적 상황보다 여가생활의 한 부분으로 여긴 결과로 볼 수 있다. 삶의 질은 실험군, 대조군 모두 유의하게 향상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로 가상현실 프로그램을 이용한 작업치료는 치매노인의 인지, 우울, 삶의 질 개선 및 유지에 유용한 중재방법으로 사용될 수 있음을 나타낸다. 추후 연구에서는 더 많은 대상자로, 중재 회기마다 측정하여 분석할 필요가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또한 추적관찰을 통한 치료의 지속성을 연구할 필요가 있으며, 본 연구의 결과를 일반화 할 수 있는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목차

I. 서론 …………………………………………………………………………………………1
1. 연구의 배경 및 연구의 필요성 ……………………………………………………………………1
2. 연구의 가설 ……………………………………………………………………………………3
1) 실험군의 인지
2) 실험군의 우울
3) 실험군의 삶의 질
3. 연구의 목적 ………………………………………………………………………………4
II. 이론적 배경 …………………………………………………………………………………………5
1. 가상현실 프로그램 ……………………………………………………………………………5
2. 치매 ………………………………………………………………………………………7
3. 인지 ………………………………………………………………………………………8
4. 우울 ………………………………………………………………………………………10
5. 삶의 질 ………………………………………………………………………………………11
III. 연구방법 ……………………………………………………………………………………12
1. 연구대상 ………………………………………………………………………………………12
1) 선정기준
2) 제외기준
2. 연구도구 ………………………………………………………………………………………13
1) 선별도구
2) 평가도구
3. 연구과정 ………………………………………………………………………………………17
1) 연구절차
2) 중재도구 및 프로그램
4. 분석방법 ………………………………………………………………………………………22
IV. 연구결과 ……………………………………………………………………………………23
1.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23
2. 가상현실 프로그램 적용에 따른 인지 변화 ……………………………………………24
3. 가상현실 프로그램 적용에 따른 인지 세부항목의 변화 ……………………………25
1) 인지 세부항목-지남력의 변화
2) 인지 세부항목-지각력의 변화
3) 인지 세부항목-실행력의 변화
4) 인지 세부항목-시각운동 조직력의 변화
5) 인지 세부항목-사고 조직력의 변화
6) 인지 세부항목-기억력의 변화
7) 인지 세부항목-주의력과 집중력의 변화
4. 가상현실 프로그램 적용에 따른 우울 변화 …………………………………………33
5. 가상현실 프로그램 적용에 따른 삶의 질 변화 …………………………………………34
V. 고찰 …………………………………………………………………………………………35
VI. 결론 …………………………………………………………………………………………38
VII. 참고문헌 …………………………………………………………………………………………39
VIII. 부록 ………………………………………………………………………………………49
IX. 영문초록 ……………………………………………………………………………………55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