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조상진 (경희대학교,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지도교수
곽은창
발행연도
2016
저작권
경희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24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고등학교 체육시간 내 학생들의 신체활동, 수업내용, 교수행동을 분석하고 학생들의 학생건강체력평가(PAPS: Physical Activity Promotion System) 등급에 따른 신체활동량을 파악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경기도 소재 1개 고교의 1학년 8개 학급 남학생 273명을 대상으로 PAPS 체력검사, SOFIT(System for Observing Fitness Instruction Time), 보도계가 사용되었다. PAPS 체력검사는 기 실시된 PAPS의 신뢰도를 확인하기 위한 도구로써 연구대상의 일부를 무선표집하여 실시하였으며 A그룹(PAPS 1~2등급)과 B그룹(PAPS 4~5등급)간에 심폐지구력과 근력 및 근지구력, 순발력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확인하였다. SOFIT은 수업관찰을 통해 체육시간 내 학생들의 신체활동, 수업내용, 교수행동을 분석하는데 사용되었으며 보도계는 학생들의 체육시간 내 신체활동량의 총량을 확인하기 위해 이용되었다. 수집된 자료는 IBM SPSS 21.0 통계패키지를 통해 빈도분석과 t-검증이 실시되었다. 연구결과, 첫째, SOFIT에 의한 체육시간 분석에서 학생활동은 ‘매우 활발한’ 수준으로 나타났으며 MVPA(Moderate-Vigorous Physical Activity)는 77.37%로 확인되었다. 수업내용은 운동활동 중 ‘연습’의 빈도가 높았으며 교수행동은 ‘학습지도’의 빈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보도계를 통한 신체활동량의 총량은 2885.53보(±831.44보)로 확인되었다. 셋째, PAPS 등급이 높은 A그룹과 낮은 B그룹간의 신체활동량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t(150)=6.286, p=.000)가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학생들의 체력수준이 높을수록 체육시간 내 신체활동에 더욱 적극적으로 참여한다는 사실을 밝힌 것으로써 체육시간 내 학생들의 신체활동 수준을 높이기 위해 목표지향적인 수업 내용과 교수행동이 필수적인 동시에 학생들의 체력을 일정 수준이상 확보하기 위한 체육교사의 노력이 필요함을 시사하고 있다.

목차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
2. 연구 문제 6
3. 연구의 제한점 6
4. 용어의 정의 7
Ⅱ. 이론적 배경 9
1. 건강과 체력 9
2. 신체활동 15
3. 건강체력에 대한 선행연구 18
4. 학생의 신체활동 수준에 대한 선행연구 21
Ⅲ. 연구방법 25
1. 연구대상 25
2. 연구도구 26
3. 연구절차 30
4. 자료수집 30
5. 자료처리 34
Ⅳ. 연구결과 35
1. 수업 중 학생활동, 수업내용, 교수행동 분석 35
1) 학생활동 35
2) 수업내용 36
3) 교수행동 36
2. 체육시간 내 학생들의 신체활동량 37
1) 체육시간 내 학생들의 신체활동량 분석 37
2) PAPS 체력 등급에 따른 신체활동량 비교 38
Ⅴ. 논의 39
1. 수업 중 학생활동, 수업내용, 교수행동 39
1) 학생활동 39
2) 수업내용 40
3) 교수행동 42
2. 체육시간 내 학생들의 신체활동량 43
1) 체육시간 내 학생들의 신체활동량 분석 43
2) PAPS 체력 등급에 따른 신체활동량 비교 44
Ⅵ. 결론 및 제언 46
1. 결론 46
2. 제언 47
참고문헌 48
부 록 56
ABSTRACT 62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