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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문소영 (경남과학기술대학교, 경남과학기술대학교 산업복지대학원)

지도교수
黃敬愛
발행연도
2017
저작권
경남과학기술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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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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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부모의 거부적 양육으로 인해 비일치적 의사소통 방식을 가진 아동이 미술치료, 놀이치료, 글쓰기치료의 통합적 상담을 경험하면서 의사소통 방식이 어떻게 변화되는지 그리고 통합적 상담이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는데 목적을 두었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설정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1) 아동의 비일치적 의사소통 방식에 영향을 미친 요인은 무엇인가?
2) 통합적 상담을 경험한 아동의 변화과정은 어떠한가?
3) 통합적 상담을 경험한 아동을 대상으로 한 상담의 효과성은 어떠한가?

본 연구 문제를 해결하고, 통합적 상담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경상남도 S시에 소재한 초등학교 3학년 여자 아동을 2016년 8월 13일부터 11월 5일까지 주 1회 60분~120분씩 총 13회기에 걸친 통합적 상담을 진행하였다. 사전-사후 변화를 측정하기 위하여 집-나무-사람 그림, 웅덩이화, 빗속의 사람 그림, 물고기 가족화 검사와 Satir 영향력의 수레바퀴를 실시하였다. 또한 상담과정을 축어록으로 작성하고, 회기별 아동의 외부적 요소를 기록함으로써 아동의 변화과정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위와 같은 과정을 통하여 분석한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아동의 비일치적 의사소통 방식에 영향을 미친 요인에는 아버지의 무관심하고, 무뚝뚝한 표현 방식, 부정적 훈육과 어머니의 차별적 양육태도, 아동의 기대를 좌절시키고, 일관성 없는 표현 방식과 같은 거부적 양육태도에 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상담 초기, 아동은 가족 구성원 및 자신에 대한 감정을 솔직하게 표현해내는 것 자체를 거부하는 모습이었다. 상담 중기, 연구자를 대상으로 조심스럽게 가족 구성원에 대한 자신의 감정을 표현해내기 시작하였다. 상담 말기, 가족 구성원에 자신의 감정을 각 구성원을 대상으로 직접적으로 표현함으로써 아동 스스로 삶의 주체가 되는 긍정적인 변화가 나타났다.
셋째, 통합적 상담을 경험한 아동은 가족 구성원에 대해 비난형, 회피형, 회유형을, 자신에 대해 회피형의 비일치적 의사소통 방식을 사용하던 것에서 내부의 감정과 생각이 외부의 표현과 조화를 이루는 일치형의 의사소통 방식으로 변화하였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통해 통합적 상담이 비일치적 의사소통 방식을 가진 아동의 의사소통 방식에 긍정적 영향을 준다는 점을 알 수 있다. 하지만 본 연구는 단일사례연구로, 더 많은 비일치적 의사소통을 아동들을 위한 일반적인 프로그램을 개발될 필요성을 제언하는 바이다. 또한 아동의 의사소통 방식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부모에 대한 상담이 병행된다면 아동의 의사소통 방식에 더욱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본다. 마지막으로 연구 참여자가 아동인 점에서 추수 회기를 통해 연구 참여자가 지속적으로 발전할 수 있도록 지지하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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