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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박상현 (인천대학교, 인천대학교 동북아물류대학원)

지도교수
여기태
발행연도
2017
저작권
인천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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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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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80년대 이래로 수출입 물동량이 매년 증가함에 따라 무역업과 유관된 물류업계도 동반성장을 이루었으며 경제가 활성화 되면서 고객의 니즈가 고도화, 다양화됨에 따라 다품종 소량생산 품목의 수요가 증가하였다.
본 연구는 소량 LCL 화물의 수요 또한 증가하고 있고 이러한 LCL 화물을 집하, 보관, 선적, 운송, 보험 등 기타 운송에 관한 모든 것을 화주로부터 수탁 받아 대리업무를 시행하는 국제물류주선인(Freight Forwarder)에 대한 대화주 서비스의 품질을 높이고자 진행 되었다. 오늘날의 포워더는 공급체인 안의 한 구성원으로써 화주에 대한 물류프로세스 혁신, 물류컨설팅, 참여업체간 협업체계 강화 등으로 끊임없이 경쟁력을 강화하면서 고객 니즈에 대응해 나가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 본 연구에서는 화주들이 포워딩서비스를 이용하며 포워더에게 원하는 서비스와 그에 상응하는 개선방안을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그러기위해서 선행연구를 거쳐 화주기업 및 포워더를 포함한 전문가집단과 심층면접을 거쳐 요인을 도출한 후 이를 토대로 실제 포워딩서비스를 받고있는 화주기업의 담당자들에게 설문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제조업, 유통업을 포함한 수출입 기업 등에서 43개의 유효한 응답을 확보하여 IPA(Importance -Performance Analysis)분석기법을 활용하여 연구를 진행하였다.
분석결과 화주기업에서는 비용적 측면에 대한 관심도가 매우 높았으며, 물류비를 절감하여 이윤을 극대화하는 것에 가장 큰 관심을 나타내고 있었고, 포워더는 이를 잘 파악하여 상호간에 파트너쉽을 발휘하여 신뢰관계를 형성해 나가야 할 것이라는 결론을 얻었다.
화물배송 관련 업무 및 통관업무, 기타 문제해결 능력에 대해서는 대체적으로 만족하나, 문제발생 시에 만족도가 급감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포워더는 항시 서비스품질을 유지하고 있어야 한다는 결론을 도출하였다.
기타 복합연계 운송정보, 업계평판 및 인지도, 물류설계 및 컨설팅 등의 항목 등에서 현재의 중요도는 높지 않지만 향후 개선해 나가야 할 요소들로 포워더는 장기적인 계획을 수립하여 점진적으로 개선해 나가야 할 것이다. 이외에 차량 네트워트망보유 및 담당자의 친절도 등 포워딩서비스 업체가 기본적으로 갖추어야 할 서비스 품질에 대해서도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는 결론을 얻게 되었다.
본 연구는 이러한 분석 결과들을 토대로 포워딩업체가 향후 고객전략을 수립 시에 기초자료로 활용할 수 있도록 개선방안을 제시하고 있다.

목차

제 1장 서론 1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
제2절 연구의 방법과 구성 3
제2장 현황분석 5
제1절 화주의 정의 및 주요업무 24
제2절 LCL화물 현황 27
제3절 포워더(Forwarder)의 정의 및 주요업무 29
제3장 선행연구 16
제1절 연구의 차별성 16
제4장 실증분석 38
제1절 IPA(Importance-Performance Analysis) 분석 38
제2절 평가기준 도입 40
제3절 IPA(Importance-Performance Analysis) 분석결과 44
제4절 개선방안 제시 44
제5장 결 론 47
제1절 연구결과 요약 및 시사점 제시 48
제2절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방향 52
참고문헌 53
Abstract 57
부록 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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