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나은영 (전북대학교, 전북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이진숙
발행연도
2017
저작권
전북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6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어머니의 정서표현 및 정서표현양가성, 유아의 정서조절, 문제행동과의 관계를 살펴보고 어머니의 정서표현 및 정서표현양가성과 유아의 문제행동의 관계에서 유아의 정서조절이 매개효과를 갖는지 확인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전라북도에 위치한 3개의 유치원과 2개의 어린이집에 재원중인 만 3세~5세 자녀를 둔 어머니 342명과 담임교사를 대상으로 어머니의 정서표현 척도(SEFQ), 어머니의 정서표현양가성 척도(AEQ-K), 유아의 정서조절 척도(ERC), 유아의 문제행동 척도(K-CBCL) 설문지를 실시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자료분석을 위해 t-검증 F-검증, 상관분석, 단순회귀분석,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주요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의 성별에 따른 문제행동의 차이를 검증한 결과, 내재화 문제행동에서는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고 외현화 문제행동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나 남아가 여아보다 외현화 문제행동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유아의 연령에 따른 문제행동의 차이를 검증한 결과, 만 3세가 만 4세, 만 5세보다 내재화 및 외현화 문제행동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어머니의 정서표현 및 정서표현양가성, 유아의 정서조절, 문제행동의 관계를 살펴본 결과, 어머니의 정서표현과 문제행동 간에는 어머니의 긍정적 정서표현 정도가 낮을수록, 부정적 정서표현 정도가 높을수록 유아의 내재화 및 외현화 문제행동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어머니의 정서표현양가성과 문제행동 간에는 어머니의 정서표현이 자기방어 및 관계적양가성이 높을수록 유아의 내재화 및 외현화 문제행동이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유아의 정서조절과 문제행동 간에는 기능적 정서조절이 낮을수록 역기능적 정서조절이 높을수록 내재화 및 외현화 문제행동이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어머니의 정서표현과 유아의 정서조절 간에는 어머니의 긍정적 정서표현 정도가 높을수록, 부정적 정서표현 정도가 낮을수록, 기능적 정서조절이 높고 어머니의 긍정적 정서표현 정도가 낮을수록, 부정적 정서표현 정도가 높을수록 역기능적 정서조절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어머니의 정서표현양가성과 유아의 정서조절 간에는 어머니의 정서표현이 자기방어양가성이 높을수록 기능적 정서조절은 낮고 역기능적 정서조절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어머니의 정서표현 및 정서표현양가성과 유아의 문제행동의 관계에서 유아의 정서조절의 매개효과를 검증한 결과, 어머니의 긍정적 정서표현과 유아의 내재화 문제행동의 관계에서 유아의 정서조절이 부분 매개효과를 갖는 것으로 나타났고 어머니의 긍정적 정서표현과 유아의 외현화 문제행동의 관계에서는 유아의 정서조절이 완전 매개효과를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어머니의 부정적 정서표현과 유아의 내재화 및 외현화 문제행동의 관계에서 유아의 정서조절이 부분 매개효과를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어머니의 자기방어양가성과 유아의 내재화 및 외현화 문제행동의 관계에서 유아의 정서조절이 부분 매개효과를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에, 어머니의 관계적양가성과 유아의 내재화 및 외현화 문제행동의 관계에서는 유아의 정서조절이 매개효과를 갖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를 통해 유아의 정서조절 뿐만 아니라 어머니의 정서 관련 양육행동 및 정서적 특성이 유아의 문제행동에 미치는 중요한 기제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아동상담과 부모교육에서 어머니의 정서 관련 양육행동과 정서적 특성에 대한 세부적인 개입이 무엇보다 효과적일 수 있음을 시사한다.

목차

I.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문제 7
3. 용어정의 8
II. 이론적 배경 10
1. 유아의 문제행동 10
2. 어머니의 정서표현 및 정서표현양가성 12
3. 유아의 정서조절 16
4. 어머니의 정서표현 및 정서표현양가성, 유아의 정서조절, 문제행동 간의 관계 18
1) 어머니의 정서표현 및 정서표현양가성과 유아의 문제행동 간의관계 18
2) 유아의 정서조절과 문제행동 간의 관계 20
3) 어머니의 정서표현 및 정서표현양가성과 유아의 정서조절 간의 관계 21
4) 어머니의 정서표현 및 정서표현양가성, 유아의 정서조절, 문제행동 간의 관계 23
III. 연구방법 26
1. 연구대상 26
2. 측정도구 27
1) 어머니의 정서표현 27
2) 어머니의 정서표현양가성 28
3) 유아의 정서조절 30
4) 유아의 문제행동 31
3. 연구절차 33
4. 자료 분석 33
Ⅳ. 연구결과 35
1. 유아의 성별과 연령에 따른 문제행동의 차이 35
2. 어머니의 정서표현 및 정서표현양가성, 유아의 정서조절, 문제행동 간의 관계 36
3. 어머니의 정서표현 및 정서표현양가성과 유아의 문제행동의 관계에서 유아의 정서조절의 매개효과 39
1) 어머니의 정서표현과 유아의 문제행동의 관계에서 유아의 정서조절의 매개효과 40
2) 어머니의 정서표현양가성과 유아의 문제행동의 관계에서 유아의 정서조절의 매개효과 43
Ⅴ. 결론 및 제언 47
1. 요약 및 논의 47
2. 의의 및 제언 53
참고문헌 56
국문초록 66
부록 : 설문지 68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