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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채윤정 (동국대학교, 동국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박선형
발행연도
2017
저작권
동국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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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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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일반고 학생들이 지각하고 있는 진로결정자기효능감이 진로준비행동에 미치는 영향과 이 관계에서 진로태도성숙의 매개효과를 검증하여 일반고에서의 진로교육에 구체적이고 실천적인 교육계획에 도움을 주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설정한 연구문제는 첫째, 일반고 학생의 학년에 따라 진로결정자기효능감, 진로준비행동, 진로태도성숙 수준에 차이가 있는가, 둘째, 일반고 학생의 진로결정자기효능감, 진로준비행동, 진로태도성숙은 어떤 관계가 있는가, 셋째, 진로결정자기효능감과 진로준비행동의 관계에서 진로태도성숙의 각 하위요인별 매개효과는 어떠한가 이다.
연구대상으로 경기도 김포시에 위치한 일반고에 재학중인 남녀학생으로 임의 선정하였다. 총 500부의 설문지를 배포하였고 최종적으로 474부의 자료를 활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3.0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먼저 상관분석을 통해 주요 변인간의 관련성을 살펴보았고, 각 변인간의 영향관계와 매개효과를 확인하기 위해 3단계회귀분석을 사용하였다. 이의 유의성 검증을 위해 Sobel Test를 실시하였다.
연구문제에 따른 연구결과 및 논의는 다음과 같다.
첫째, 진로결정자기효능감이 1학년에 비해 3학년이 높게 나타났으며, 진로준비행동에 있어서도 3학년이 가장 높은 점수를 나타냈다. 둘째, 진로결정자기효능감과 진로준비행동, 진로태도성숙간의 상관관계를 살펴본 결과 진로태도성숙과 진로결정자기효능감, 진로결정자기효능감과 진로준비행동간에 강한 정적인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검증되었고, 진로태도성숙과 진로준비행동사이에도 정적인 상관이 유의하였다. 셋째, 진로태도성숙의 하위요인중에서 결정성 요인만이 진로결정자기효능감과 진로준비행동 사이의 관계에서 부분적으로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문제에 대한 결과분석을 바탕으로 내린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진로결정자기효능감과 진로준비행동의 수준은 3학년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졸업을 앞둔 경우에 특히 진로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그에 준비도 더 많이 하게 된다. 그러므로 고3이라 하더라도 수능에 치중한 교육뿐 아니라 진로와 직업에 관한 정보제공이나 자기효능감을 높일 수 있는 진로교육도 소홀이 해서는 안 될 것이다. 둘째, 진로결정자기효능감, 진로태도성숙, 진로준비행동의 세 변인은 정적인 상관관계를 가지고 있었다. 이는 일반고 학생을 대상으로 진로교육을 계획할 때 진로에 대한 자기의 능력과 신념을 향상시키고 진로발달단계에 따라 성숙된 진로태도를 가질 수 있도록 세부적으로 교육과정을 설계해야함을 시사한다. 셋째, 진로결정자기효능감과 진로준비행동사이에서 진로태도성숙의 하위요인별로 부분적인 매개효과가 나타났다. 긍정적인 매개변인인 진로태도성숙의 결정성의 수준을 높일 수 있는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진로교육현장에서 활용한다면 진로준비행동을 높이는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 결과는 일반고 학생들에게 효과적인 진로교육을 하기 위한 기초자료로서 활용될 수 있다. 또한 진로태도성숙이 가지는 매개 역할을 확인함으로써 진로교육에 있어 다양하고 세부적인 활동을 계획하는 것이 요구됨을 확인하는데 연구의 의의가 있다.

목차

제1장 서론 1
제1절 연구 목적과 필요성 1
제2절 연구문제 8
제2장 이론적 배경 9
제1절 일반고등학교 9
1. 일반적 현황 9
2. 고등학교에서 2009 개정 교육과정과 2015 개정 교육과정의 특징과 진로교육 10
3. 일반고의 진로교육의 필요성 14
제2절 진로결정자기효능감 16
1. Bandura의 자기효능감 16
2. 진로결정자기효능감 17
제3절 진로태도성숙 20
제4절 진로준비행동 24
제5절 진로결정자기효능감, 진로준비행동, 진로태도성숙의 변인관계 28
제3장 연구방법 34
제1절 연구대상 및 연구 방법 34
1. 연구대상 34
2. 연구절차 35
제2절 측정 도구 36
1. 진로결정자기효능감 37
2. 진로태도성숙 40
3. 진로준비행동 42
제3절 자료 분석 방법 45
제4장 연구결과 47
제1절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47
제2절 기술통계량 및 정규성 검토 48
1. 진로결정자기효능감 48
2. 진로태도성숙 49
3. 진로준비행동 49
제3절 연구결과 50
1. 학년에 따른 변인 간 차이 50
2. 주요변인 간 상관관계 54
3. 진로태도성숙의 하위요인별 매개효과 검증 56
(1) 결정성의 매개효과 분석 56
(2) 독립성의 매개효과 분석 58
(3) 목적성의 매개효과 분석 59
(4) 준비성의 매개효과 분석 60
(5) 확신성의 매개효과 분석 62
제5장 결론 및 제언 64
제1절 결론 및 논의 64
제2절 제언 68
참고문헌 70
ABSTRACT 83
부록 8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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