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고등학교와 대학(교)의 교육환경에 따른 진로결정 방향 비교연구”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교육기관의 교육환경에 따라 조리교육을 함에 있어 학생들의 진로결정에 큰 영향을 줄 것을 예상하여 연구모형을 토대로 연구의 목적을 보다 구체적으로 달성하기 위해서 기초자료로 사용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크게 문헌분석(documentary analysis), 실증분석(empirical analysis) 두 가지 방법으로 이루어져 있다. 문헌분석은 교수요인, 교육시설, 학생만족의 개념과 구성요인에 대한 이론을 국내외 문헌과 학술전문지를 중심으로 고찰 하였다. 또한 문헌연구를 통해 실증조사에 필요한 개념 정립과 측정도구의 적절성에 대하여 기술 하였다. 실증적 분석은 설문지조사법(survey method)을 사용하였다. 설문조사는 2016년 12월 01일부터 12월 10일(주말제외)까지 10일간 실시하였고, 조사대상은 외식·조리전공 관련 학과가 개설되어 있는 충청남도와 충청북도의 고등학교, 대학교(전문대학 포함)으로 설정하였으며, 총 330부를 배포하여 불성실한 응답을 뺀 305매를(회수율 92%) 실증분석에 활용하였다. 수집된 자료의 분석을 위하여 SPSS Window 18.0 통계패키지 프로그램을 활용하였으며, 사용된 통계기법은 기술통계방법, 교차분석, t-test, One way Anova, 사후검증으로 Scheffe, 이원변량분석, 단순상관관계분석,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다.
설문항목이 신뢰성을 인정받기 위한 절대적인 기준은 없으나 일반적으로 알파(Alpha)계수가 0.6 이상이면 비교적 신뢰도가 높다고 보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사용한 측정도구의 신뢰성은 0.6 이상으로 나타나기 때문에 모든 설문항목은 신뢰성이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일반적인 사항의 학력에 따른 졸업 후 희망하는 진로계획에는 고등학교 재학은 취업이 90.1%로 압도적으로 높았고, 2년제 대학 재학은 취업이 70.0%, 4년제 대학 재학은 취업이 55.7%로 과반수 이상이었으며, 진학을 할수록 취업률 보단 진학률이 상승하는 것으로 보여졌다. 졸업 후 희망하는 진로계획에는 특급호텔이 40.4%로 과반수 가까이 되었고 식품계열회사가 20.2%, 프랜차이즈가 18.3%의 순으로 나타났으며, 진학을 원하는 집단은 대학교, 대학원 진학이 72.1%로 대부분으로 나타났다. 유학을 원하는 집단은 미국이 53.8%로 과반수 이상이었고 기타로는 이태리, 프랑스, 캐나다 등으로 나타났다. 학교 교육의 일반적인 경향에 대해 살펴보면 교육환경의 경우에는 ‘전공학과의 실기 수업에 관심이 많다’가 5점 만점에 4.28점, ‘전공학과의 교과내용에 흥미를 느낀다’가 4.12점으로 타 문항보다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났고 반면에 ‘전공 자격증 교육 중심으로 학습한다’는 3.43점으로 타 문항보다 상대적으로 낮은 점수를 보였다. 교수요인의 경우에는 ‘전공학과의 교수(선생님)는 전공지식이 풍부하다’가 5점 만점에 4.32점으로 타 문항보다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났고 반면에 ‘전공학과의 교수(선생님)의 교육방법은 전체적으로 만족한다’는 4.16점으로 타 문항보다 상대적으로 낮은 점수를 보였다. 교육시설의 경우에는 ‘실습실의 환기 및 배수 수세관리가 잘 되어있다’가 5점 만점에 3.88점, ‘실습실의 조리대 등 규격이 적당하다’가 3.83점으로 타 문항보다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났고 반면에 ‘실습실의 기자재 및 도구가 최신 것이다’는 3.29점으로 타 문항보다 상대적으로 낮은 점수를 보였다. 교육만족도의 일반적인 경향에 대해 살펴보면 ‘전공과 일치하는 취업이나 진학을 할 것이다’가 5점 만점에 4.13점으로 타 문항보다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났고 반면에 ‘노력한 만큼 전공 성적이 좋아서 만족한다’는 3.67점, ‘전공자격증 취득이 다양해서 만족한다’는 3.77점으로 타 문항보다 상대적으로 낮은 점수를 보였다. 진로성과의 일반적인 경향에 대해 살펴보면 ‘전공을 살려서 진로결정을 하고 싶다’가 5점 만점에 4.10점으로 타 문항보다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났고 반면에 ‘부모님의 소득은 진로결정에 많은 영향을 준다’는 3.45점으로 타 문항보다 상대적으로 낮은 점수를 보였다. 가설 H1의 ‘고등학교의 교육은 교육환경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에 대해 살펴보면 학교의 교육, 교육만족도, 진로성과간의 관계에 대해 살펴보면 고등학생의 경우에는 학교의 교육과 교육만족도와의 관계는 r=.346(p<.01)에서 r=.646(p<.01)의 정(+)적인 상관관계를 보였다. 즉 학교의 교육 점수가 높으면 교육만족도도 높음을 알 수 있다. 고등학생의 경우에는 설명력은 54.1%를 설명하며 교수요인(β=.304, p<.001), 교육시설(β=.222, p<.01), 교육만족도(β=.384, p<.001)가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교수요인, 교육시설, 교육만족도가 높아지면 교육환경도 높아질 것이라고 예측할 수 있었으며 그 순위는 교육만족도, 교수요인, 교육시설 순으로 나타났다. 가설 H2의 ‘대학(교)의 교육은 교육환경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에 대해 살펴보면 학교의 교육과 교육만족도와의 관계는 r=.605(p<.01)에서 r=.701(p<.01)의 정(+)적인 상관관계를 보였다. 즉 학교의 교육 점수가 높으면 교육만족도도 높음을 알 수 있다. 대학생의 경우에는 설명력은 62.6%를 설명하며 교수요인(β=.265, p<.001), 교육시설(β=.289, p<.001), 교육만족도(β=.358, p<.001)가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교수요인, 교육시설, 교육만족도가 높아지면 교육환경도 높아질 것이라고 예측할 수 있었으며 그 순위는 교육만족도, 교육시설, 교수요인 순으로 나타났다. 가설 H3의 ‘교육환경은 진로결정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에 대해 살펴보면 설명력은 고등학생의 경우에는 모델1은 설명력은 7.6%를 설명하며 교수요인, 교육시설, 교육만족도는 진로성과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모델2는 설명력은 11.1%를 설명하며 추가로 투입한 교육환경(β=.278, p<.05)이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교육환경이 높아지면 진로성과도 높아질 것이라고 예측할 수 있었다. 대학생의 경우에는 모델1은 설명력은 35.3%를 설명하며 교육시설(β=.163, p<.05), 교육만족도(β=.435, p<.001)가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교육시설, 교육만족도가 높아지면 진로성과도 높아질 것이라고 예측할 수 있었으며 그 순위는 교육만족도, 교육시설 순으로 나타났다. 모델2는 설명력은 35.3%를 설명하며 추가로 투입한 교육환경은 진로성과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목 차Ⅰ. 서 론 11.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1가. 문제제기 1나. 연구목적 32. 연구의 방법 및 범위 4가. 연구의 방법 4나. 연구의 범위 53. 연구의 흐름도 7Ⅱ. 이론적 배경 81. 조리교육기관에 관한 이론적 배경 8가. 고등학교 8나. 대학(교) 102. 교육기관의 현황 13가. 조리관련 고등학교 교육기관 13나. 조리관련 대학(교) 교육기관 153. 조리교육에 관한 이론적 배경 18가. 조리교육의 개념 및 의의 18나. 조리교육의 목적 194. 교육환경에 관한 이론적 배경 21가. 교육환경의 개념 및 의의 21나. 교육환경의 요인 225. 진로결정에 관한 이론적 배경 28가. 진로결정의 개념 및 의의 28나. 진로결정에 관한 선행연구 30III. 연구의 방법 및 설계 321. 연구의 모형 및 가설설정 32가. 연구모형 32나. 가설설정 332. 연구의 조사 설계 34가. 조사 목적 34나. 조사 대상 34다. 조사방법과 기간 34라. 설문지 구성 35IV. 실증분석 361. 연구대상자의 일반적인 사항 362. 신뢰도 검증 403. 요인분석 414. 학교의 교육, 교육만족도, 진로성과의 일반적인 경향 465. 연구대상자의 일반적인 사항에 따른 학교의 교육, 교육만족도, 진로성과 차이 526. 학교의 교육, 교육만족도, 진로성과간의 관계 627. 교수요인, 교육시설, 교육만족도가 교육환경에 미치는 영향 638. 학교의 교육, 교육만족도가 진로성과에 미치는 영향 649. 가설 검증 결과 65V. 결론 661. 연구요약 662.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방향 70참고문헌 72ABSTRACT 79<부록> 8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