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윤문도 (대전대학교, 대전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서영욱
발행연도
2017
저작권
대전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5)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고등교육기관의 평가인증제가 대학의 경영성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기 위하여 1주기 기관평가인증제가 대학 균형성과표(BSC) 4가지 관점의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할 목적으로 진행되었다. 이를 위하여 고등교육기관의 1주기 평가인증제에 대한 내용을 살펴보고, 대학 조직의 균형성과표(BSC) 및 1주기 기관평가인증제의 성과분석에 대한 선행연구에 대해 살펴보았다. 그리고 종속변수인 기관평가인증제 즉, 기관평가인증제도에 대한 관심의 정도, 기관평가인증의 평가준비에 대한 적절성, 기관평가인증의 자체평가에 대한 만족도가 대학 균형성과표(BSC)의 고객관점, 내부프로세스 관점, 학습과 성장 관점, 재무 관점의 4가지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검증하였다.
1주기 기관평가인증제의 성과분석에 관한 선행 연구들은 주로 평가인증제 체제 자체의 성과와 각 평가요소에 있어서 대학의 변화에 초점을 두고 성과를 분석함으로써 정작 기관평가인증제가 평가인증의 평가대상인 대학의 경영성과에 미친 영향에 대한 분석은 제대로 이루어지지 못하였다.
이러한 점에서 기관평가인증제가 대학의 경영성과에 미친 영향을 분석한 결과 첫째, 기관평가인증제 중 기관평가인증제도에 대한 관심 정도는 대학 BSC의 학습과 성장 성과에만 영향을 미치며 그 외 고객 성과, 내부프로세스 성과, 재무 성과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기관평가인증제 중 기관평가인증의 평가준비에 대한 적절성은 대학 BSC의 고객 성과, 내부프로세스 성과, 재무 성과에 영향을 미치지만 학습과 성장 성과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기관평가인증제 중 기관평가인증의 자체평가에 대한 만족도는 대학 BSC의 고객 성과, 내부프로세스 성과, 학습과 성장 성과, 재무 성과 등 모든 관점의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기관평가인증제도에 대한 인식과 관심은 인증 획득이라는 목표를 설정하고 우수한 평가결과를 획득하기 위해 평가인증의 여건 형성, 우수 인적자원 확보와 양성, 교육과 훈련, 의사소통 등 평가인증의 기반이 되는 학습과 혁신으로 이어지고, 기관평가인증의 평가준비를 통해 실질적인 교육체계 혁신이나 내부프로세스 효율성 향상, 재원의 확보와 효율적 집행 등으로 교육의 질이 개선되어 학생을 비롯한 교육수요자의 만족도와 선호도가 높아지며, 궁극적으로 기관평가인증의 효율적 자체평가와 만족스러운 결과는 인증평가에서 요구하는 기준 이상을 충족하면서 대학의 모든 분야의 경영성과에 영향을 가져오는 것으로 해석된다.
본 연구의 결과는 기관평가인증제를 통한 대학의 경영성과 관리방안을 강구하는데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학령인구의 급감 등 급변하는 대학의 대내외 환경에서 생존을 넘어 지속가능한 발전을 도모하기 위해 평가인증제를 다양한 대학의 경영성과로 연계할 경영전략 수립에 유용한 정보를 제공할 것이다.

목차

제1장 서론 1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
1.1 연구의 배경 1
1.2 연구의 목적 3
2. 연구의 방법 및 구성 4
2.1 연구의 범위와 방법 4
2.2 연구의 구성 5
제2장 이론적 배경 7
1. 대학의 특성과 평가 7
1.1 대학의 일반적 현황과 특성 7
1.2 대학 평가 9
2. 1주기 전문대학 기관평가인증제 12
2.1 기관평가인증제의 개념 12
2.2 기관평가인증제의 법적 근거 14
2.3 기관평가인증제의 내용 및 구성 15
2.4 기관평가인증제의 인증 현황 23
3. 대학 경영 성과와 BSC 26
3.1 경영성과와 성과측정 26
3.2 균형성과표(BSC) 26
3.3 대학의 균형성과표(BSC) 31
제3장 선행연구의 고찰 38
1. 1주기 기관평가인증제 성과분석 38
1.1 1주기 기관평가인증제 성과분석 38
1.2 4년제 대학의 1주기 기관평가인증제 성과분석 39
1.3 전문대학의 1주기 기관평가인증제 성과분석 41
2. 1주기 기관평가인증제 성과분석의 한계와 차별화 43
2.1 1주기 기관평가인증제 성과분석의 한계 43
2.2 선행연구와의 차별화 43
제4장 연구의 방법 45
1. 연구모형 설정의 논리적 접근 45
2. 연구모형 및 가설 설정 47
2.1 연구모형 설정 47
2.2 연구가설 설정 48
2.3 변수의 조작적 정의 50
3. 조사설계 52
3.1 설문지 구성 52
3.2 조사 대상과 방법 54
3.3 분석방법 54
제5장 연구 결과 56
1. 연구대상의 일반적 현황 56
2. 타당성 및 신뢰성 분석 59
2.1 측정변수의 타당성 분석 59
2.2 측정변수의 신뢰성 분석 62
2.3 변수의 기술통계량 63
2.4 상관관계 분석 65
3. 가설의 검증과 해석 66
3.1 기관평가인증제가 대학의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 검증 66
3.2 가설검증 결과의 요약 71
제6장 결론 73
1. 연구결과 요약 및 시사점 73
2. 연구의 한계와 향후 진행방향 76
참고문헌 78
부록 82
영문초록 89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