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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저자정보

양승권 (한국해양대학교, 한국해양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현범수
발행연도
2018
저작권
한국해양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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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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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30kW급 파력발전용 임펄스터빈의 성능향상을 목적으로 터빈 설계변수에 따른 성능해석 연구에 대한 내용을 다루고 있다. 2016년부터 진행 중인 해양수산부 주관의 방파제 연계형 파력발전 융복합 기술개발 사업에 참여하여, 터빈의 성능연구 내용을 바탕으로 추가 연구를 통해 얻은 결과임을 밝힌다. 수치해석은 유체해석 범용코드인 FLUENT를 이용하였다.
임펄스터빈 성능해석을 수행하기 위해 한 쌍의 가이드베인과 터빈날개를 대상으로 검증을 수행하였다. 터빈을 회전시키지 않고 회전영역에 상대속도를 부여하는 Moving Reference Frame기법을 적용하여 검증을 수행하였다. 검증결과를 바탕으로 30kW급 임펄스터빈의 성능해석을 수행하였다. 임펄스터빈 검증은 Setoguchi et al., (2001)의 터빈을 비교하였고, 축방향 유속을 고정한 상태에서 날개회전속도를 변경하는 방법으로 수치계산을 진행하였다. 3차원 수치계산으로 유동계수 0.5~2.5의 구간에서 터빈의 입력계수, 토크계수 효율값을 비교하였으며, 수치해석결과 실험값과 정성적, 정량적으로 잘 일치함을 확인하였다.
30kw급 파력발전용 임펄스터빈을 대상으로 주요 설계변수 날개수(), 가이드베인 각도(), 가이드베인과 날개사이 거리(), 날개끝간격(), 허브비에 대하여 터빈성능을 알아보았다. 터빈날개의 형상을 변형시키는 링타입형, End-plate타입형, 뒤젖힘각형, 링 및 뒤젖힘각 동시적용형 터빈에 대해 성능해석을 수행하였다. 임펄스터빈 설계변수 연구를 통해 터빈 날개수가 30개일 때, 가이드베인각도 35도일 때, 가이드베인과 날개사이 거리()이 0.35일 때, 날개끝간극()가 작아질수록, 허브비가 0.7일 때 터빈성능이 가장 좋음을 확인하였다. 터빈날개 전단과 후단에 뒤젖힘각을 적용하였다. 총 20가지의 뒤젖힘각을 적용한 터빈을 분석한 결과 전단에() -5˚, 후단에() +6˚를 적용한 터빈이 약8%의 효율이 향상됨을 확인하였다. 터빈 날개 끝에 링형상의 띠를 적용한 링타입터빈의 경우 링형상의 입구축방향 길이()가 커짐에 따라 터빈성능이 향상되었다. 링의 두께()가 증가함에 따라 터빈의 입력계수값과 토크계수값은 점차 커지며 효율값은 점차 증가 하다가 가 10일 때를 기준으로 다시 감소함을 확인 하였다. End-plate형, 링 및 뒤젖힘각 동시적용형, 링타입형을 적용한 3가지 종류의 임펄스터빈이 일반형터빈보다 각각 5, 9, 10% 효율이 향상됨을 확인하였다.
수치해석을 이용한 임펄스터빈 설계변수 연구를 바탕으로 최적의 성능을 가지는 링타입형 임펄스터빈을 도출하였다. 모형시험을 위한 직경 0.38m 모형터빈을 설계하였다.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에서 Wave simulator장비를 이용하여 수행한 모형터빈 성능자료를 수치해석을 통해 비교하였다. 임펄스터빈의 최대효율은 약 50%임을 확인하였다. 또한, 최종 설계된 터빈을 대상으로 각각의 유량(1, 3, 6, 9 )에 따른 터빈성능 도표를 도출하였다.

목차

1. 서 론
1.1 연구배경 1
1.2 방파제 연계형 파력발전장치 소개 2
1.3 파력발전용 터빈 개발 현황 3
1.4 본 논문의 주요 연구내용 및 목표 7
2. 임펄스터빈 수치해석기법
2.1 터빈 성능 주요계수의 정의 8
2.2 ANSYS FLUENT를 이용한 수치해석의 개요 9
2.3 터빈 관련 기존 수치해석기법 조사 및 분석 10
2.4 기본 방정식 13
3. 임펄스터빈 검증 및 기본설계
3.1 검증용 임펄스터빈 설계 14
3.2 터빈 성능해석 및 검증 15
3.2.1 작업과정, 격자생성 및 계산조건 15
3.2.2 터빈 격자민감도 Test 16
3.2.3 2차원 계산 결과 21
3.2.4 3차원 격자 결과 24
3.3 30kW급 임펄스터빈 초기설계 및 성능 해석 31
4. CFD를 이용한 임펄스터빈 주요 설계인자 민감도 해석
4.1 날개수(z)에 따른 민감도 해석 27
4.2 가이드베인 각도()에 따른 민감도 해석 32
4.3 가이드베인과 날개사이 거리()에 따른 민감도 해석 37
4.4 날개끝간극()에 따른 민감도 해석 43
4.5 허브비에 따른 민감도 해석 49
5. 30kW급 고효율 임펄스터빈 설계인자 민감도 해석
5.1 날개 뒤젖힘각에 따른 민감도 해석 54
5.2 링타입 임펄스터빈에 대한 설계인자 민감도 해석 67
5.2.1 Ring type터빈 축방향 링의 두께()에 따른 터빈성능 69
5.2.2 Ring type터빈 링의 두께()에 따른 터빈성능 74
5.2.3 덕트형상()에 따른 터빈성능 79
5.3 End-plate타입 임펄스터빈 성능 해석 83
5.4 링 및 뒤젖힘각 동시 적용형 터빈 성능 해석 86
6. 30kW급 파력발전용 임펄스터빈 최종설계
6.1 30kW급 임펄스터빈 설계 및 성능 해석 90
6.2 Wave simulator를 이용한 모형터빈 성능 해석 98
6.2.1 시험장비 소개 98
6.2.2 모형터빈 소개 102
6.2.3 실험과정 및 계측결과 103
6.2.4 모형터빈 성능 비교 105
6.3 유량조건에 따른 30kW급 임펄스터빈 성능도표 도출 106
7. 결론 및 향후 연구내용
7.1 결론 107
7.2 향후 연구내용 109
참고문헌 110
감사의 글 1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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