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김은정 (대구대학교, 대구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최성규
발행연도
2017
저작권
대구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1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청각장애학생을 대상으로 스토리텔링 미술교육을 적용하는 과정에서 나타난 청각장애학생의 학습태도, 자아정체감, 그리고 학업스트레스 변화 등을 제안하기 위하여 사례연구로 수행되었다. 이 연구를 위하여 2명의 청각장애 남학생이 참여하였다. 두 명의 연구 참여자는 일반 고등학교에서 통합교육을 받고 있으며, 인공와우를 착용하고 있다. A 학생은 구어와 필담으로 의사소통이 가능하며, B 학생은 구어, 필담, 그리고 수어로 의사소통이 가능하다. 연구 참여자는 초등학교 5학년과 6학년에 재학할 당시부터 연구자와 관계 형성을 하였고 스토리텔링 미술교육은 중학생에서 고등학생 진학 후 까지 약 2년 1개월 동안 참여하였다.
스토리텔링 미술교육의 영향력을 분석하기 위한 자료 수집은 프로그램 결과물, 개인면담, 그리고 연구자 직접관찰 및 현장노트 등을 통하여 수행하였다. 전문가 집단을 통한 자료 분석에서 학습태도는 3개의 핵심주제와 2개의 핵심어가 생성되었고, 자아정체감에서는 2개의 핵심주제와 4개의 핵심어가 나타났다. 학업스트레스에서는 1개의 핵심주제와 3개의 핵심어가 나타났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청각장애학생의 학습태도에 영향을 미친 스토리텔링 미술교육은 시각적 단서 제공으로 학습에 대한 흥미유발로 초기에 수동적인 학습태도에서 긍정적이고 적극적인 학습태도로의 변화가 되었음을 알 수 있다. 또한 직접경험을 통한 창의력 사고 확장으로 학습 이해력이 증가되는 계기가 되었다. 또한 지도하는 교사의 자질과 전문성도 청각장애학생의 긍정적 학습태도 형성에 중요한 매개적 역할을 하는 것으로 사료된다.
둘째, 청각장애학생을 위한 스토리텔링 미술교육이 정체감 형성에 영향을 미친 결과는 시각 및 청각 등을 통한 통합적 표현방식을 제공하고 이를 학습하는 과정에서 사회성 발달과 자아정체감을 탐색할 수 있는 계기를 제공받았으며, 또한 미래설계 및 삶의 원동력을 제공과 자아실현에 대한 고뇌와 깨달음을 통한 자아발견의 과정이 원동력으로 작용하였다.
셋째, 스토리텔링 미술교육이 청각장애학생의 학업스트레스에 영향을 미친 결과는 새 학기 및 학업에 대한 불안감으로 형성된 부정적 태도 해소, 학업동기와 학업성취 향상 등을 통해 학업 스트레스 감소에 도움을 준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청각장애학생의 특성이 고려된 스토리텔링 미술교육은 청각장애학생의 학습태도와 자아정체감 형성, 그리고 학업스트레스에 긍정적인 영향을 제공하는 원동력으로 작용했음을 이 연구에서는 제안하고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