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원사업
학술연구/단체지원/교육 등 연구자 활동을 지속하도록 DBpia가 지원하고 있어요.
커뮤니티
연구자들이 자신의 연구와 전문성을 널리 알리고, 새로운 협력의 기회를 만들 수 있는 네트워킹 공간이에요.
이용수21
목 차Abstract …………………………………………………………………………… ⅶⅠ. 서론 ……………………………………………………………………………… 11. 연구 필요성 및 목적 ………………………………………………………… 12. 연구 내용 ……………………………………………………………………… 33. 연구 문제 ……………………………………………………………………… 6Ⅱ. 이론적 배경 …………………………………………………………………… 81. 고교학점제 …………………………………………………………………… 8가. 고교 선택중심 교육과정 변천 과정 …………………………………… 8나. 개념과 필요성 …………………………………………………………… 92. 선행연구 분석 ………………………………………………………………… 10Ⅲ. 연구 방법 ……………………………………………………………………… 141. 델파이(Delphi) 방법 ………………………………………………………… 142. 연구 절차 ……………………………………………………………………… 16가. 전문가 패널(Panel) 선정 ………………………………………………… 16나. 제1차 델파이 설문조사 …………………………………………………… 19다. 제2차 델파이 설문조사 …………………………………………………… 21라. 제2차 응답결과 분석 ……………………………………………………… 22Ⅳ. 연구 결과 ……………………………………………………………………… 241. 고교학점제 시행을 위한 제도적 여건 ……………………………………… 24가. 고교내신 평가방식 개선 ………………………………………………… 241) 고교내신 절대평가 전면 도입 ………………………………………… 242) 교사별 평가 도입 ……………………………………………………… 26나. 수능의 영향력 축소 ……………………………………………………… 28다. 과원 및 부족교사 발생 대책 …………………………………………… 302. 다양한 과목 개설과 운영을 위한 여건 ……………………………………… 32가. 공간적인 환경 개선 ……………………………………………………… 32나. 타 기관 연계 프로그램 운영 …………………………………………… 341) 다른 고교와 교육과정 연계 …………………………………………… 342) 다양한 교육기관과 협력 ……………………………………………… 37다. 온라인 수업 환경 조성 …………………………………………………… 393. 고교학점제 운영방식 설계 …………………………………………………… 41가. 학생의 선택 보장 범위 …………………………………………………… 411) 최소 필수이수단위 유지 ……………………………………………… 412) 최소 필수이수단위 폐지 ……………………………………………… 43나. 재이수(F)와 유급제도 도입 ……………………………………………… 454. 고교학점제 시행 후 영향 ……………………………………………… 48가. 교육격차 심화 ……………………………………………………………… 48나. 수능전형 강화 ……………………………………………………………… 50Ⅴ. 논의 ……………………………………………………………………………… 541. 고교학점제 시행을 위한 제도적 여건 ……………………………………… 55가. 고교내신 평가방식 개선 ………………………………………………… 551) 고교내신 절대평가 전면 도입 ………………………………………… 552) 교사별 평가 도입 ……………………………………………………… 56나. 수능의 영향력 축소 ……………………………………………………… 56다. 과원 및 부족교사 발생 대책 …………………………………………… 572. 다양한 과목 개설과 운영을 위한 여건 ……………………………………… 57가. 공간적인 환경 개선 ……………………………………………………… 57나. 타 기관 연계 프로그램 운영 …………………………………………… 58다. 온라인 수업 환경 조성 …………………………………………………… 593. 고교학점제 운영방식 설계 …………………………………………………… 59가. 학생의 선택 보장 범위 …………………………………………………… 59나. 재이수(F)와 유급제도 도입 ……………………………………………… 604. 고교학점제 시행 후 영향 ……………………………………………… 61가. 교육격차 심화 ……………………………………………………………… 61나. 수능전형 강화 ……………………………………………………………… 61Ⅵ. 결론 ……………………………………………………………………………… 631. 연구 요약 ……………………………………………………………………… 632. 시사점 ………………………………………………………………………… 64가. 고교학점제 시행을 위한 제도적 여건 …………………………………… 64나. 다양한 과목 개설과 운영을 위한 여건 ………………………………… 65다. 고교학점제 운영방식 설계 ……………………………………………… 66라. 고교학점제 시행 후 영향 ………………………………………………… 67참고 문헌 …………………………………………………………………………… 68부록 …………………………………………………………………………………… 70<부록 1> 1차 델파이 조사 설문지 …………………………………………… 70<부록 2> 2차 델파이 조사 설문지 …………………………………………… 77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