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령전기의 아동기는 건강에 대한 지각과 건강행동의 양상이 확립되고건강습관이 형성되는 시기로 평생을 건강하게 보낼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여야 하는 시기이다. 본 연구에서는 미취학 아동을 대상으로 반복적이고 지속적인 칫솔질 교육을 통하여 치면세균막과 미취학 아동들의 구강건강 상태에 대한 생물학적 근거를 정량적인 기준으로 제시하고 치아우식의 예방을 위한 구강건강관리자 역할의 중요성을 인식시키고자 하였다. 2017년 4월 20일부터 2018년 3월 30일까지 부산광역시 D대학부속 어린이집 학령전기 아동 6세반(만 5세) 27명을 연구대상으로 하였다. 연구대상자를 윤리적으로 보호하기 위해 동의대학교 생명윤리위원회(IRB 승인번호 : DIRB-201704-HR-R-008)의 승인을 받고 연구를 수행 하였다. 통계프로그 램은 SPSS ver. 23.0을 사용하였으며 자모의 일반적 특성, 구강보건특성, 구강보건지식, 언어적구강건강 문해력을 분석하였으며 자모의 일반적 특성 구강건강 행동에 따른 구강보건지식, 언어적 구강건강 문해력, 아동의 구강건강 행동에 따른 칫솔질시간, QHI, 치아우식균 분포는 독립표본 t-test 및 일원배치 분산분석을 실시하였다. 계속 칫솔질 교육에 따른 칫솔질 시간, QHI의 변화 계속 칫솔질 교육에 따른 아동의 치아우식균별 감소효과는 일원분류 반복측정 분산분석을 실시하였다. 자모의 일반적인 특성은 40세 이상 대졸 이하가 70.4%, 월 소득이 500만원 이상이 55.6%, 직업은 회사원이 55.6% 였다. 구강건강 관심이 높은 경우가 51.9%, 구강보건교육 경험이 있는 경우가 44.4%였다. 구강보건지식은 평균 88.65점이며 언어적 구강건강 문해력에서는 REALM 기준으로 19-44점(4-6등급) 분포도가 가장 많았다. 구강건강행동에서 44.4%가 칫솔질 시간이 1분31초-2분30초 였으며 칫솔질 횟수가 3회이상이 81.5%, 혀닦는 경우가 88.9%, 81.5%가 아무렇게나 이를 닦는다고 하였다. 자모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구강보건 지식에서 소득이 높을수록 지식 점수가 높은 경향을 보였으며, 구강건강행동에서 1일 칫솔질 횟수가 많을수록, 혀닦기를 하는 경우에서 구강보건지식 점수가 높았다. 아동의 구강건강 행동에서 칫솔질 시간이 1분31초-2분30초가 48.1%, 칫솔질 횟수가 3회 이상이 66.7% 혀닦기를 하는 경우가 81.5% 칫솔질 방법을 81.5%가 아무렇게나 한다고 응답하였다. 계속 칫솔질 교육에 따른 아동의 치아우식균의 변화는 Streptococcus mutans, Streptococcus sobrinus모두 교육 전 보다 후가 감소하는 경향을 보였으며 Latobacillus acidophilus 는 증가하는 경향을 보였다. 칫솔질 시간변화에서도 계속교육에 따른 칫솔질 시간이 증가하였다. QHI 변화에서는 계속 교육에 따라 초기에서 중기는 QHI가 감소하였으며 중기에서 마지막 시기에 QHI가 증가하였으나 전체 교육기간에서 초기와 마지막 QHI는 변화가 없었다. 본 연구의 결과를 종합적으로 분석한 결과 아동을 대상으로 하는 지속적인 칫솔질 교육기간이 늘어남에 따라 칫솔질 시간의 증가라는 행동변화를 관찰 할 수 있었으며 구강 내 병원균의 감소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작용하는가에 대한 관련성을 파악하기 위한 치아우식균수의 정량적인 변화를 분석한 결과 치아우식원인균 수가 줄어드는 것을 확인 할 수있었다. 따라서 아동을 대상으로 장기적 지속적으로 구강보건교육의 기회를 제공하고 위생적인 구강환경을 유지할 수 있도록 관련된 제도적 방안이 필요 할 것이다.
This study was conducted to present the biological basis of dental plaque and preschool children’s dental health status through repetitive and continuous toothbrushing instruction to the children of preschool age with quantitative criteria and to impress people the importance of the role of oral health manager for the prevention of dental caries. After IRB approval, from April 20, 2017, through March 30, 2018, toothbrushing instruction and oral microbial specimen collection were conducted with the children of preschool age at the Daycare Center attached to D. University, Busan and as a result of an analysis of 27 persons with the real-time multi-chain enzymatic polymerization reaction technique at an agency specializing in genetic analysis, the following conclusions were drawn. As for the general characteristics of mothers, 70.4% were over 40 with college education or less; 55.6% had a monthly income of 5 million won or more; and 55.6% were company workers. 51.9% had high concerns with oral health, and 44.4% had an experience of dental health education. Their oral health knowledge was 88.65 points on average, and in the verbal oral health literacy, most had a distribution ratio of 19-44 points (Classes 4-6) based on REALM. In the dental health behaviors, 44.4% responded that they brush their teeth for 1 minute and 31 seconds ? 2 minutes and 30 seconds; 81.5% brush their teeth more than three times a day; 88.9% brush their tongue; and 81.5% brush their teeth as they like. In their oral health knowledge according to the general characteristics of the mothers, the more their income, the higher the score of the knowledge tended to become, and in their dental health behaviors, their score of oral health knowledge was higher when they brushed teeth more frequently each day and they brushed their tongue. Of the children’s dental health behaviors, 48.1% responded that the time of their toothbrushing is 1 minute and 31 seconds to 2 minutes and 30 seconds; 66.7% responded that the number of times of their toothbrushing is more than three times a day; 81.5% responded that they brush their tongue; and 81.5% responded that they brush their teeth as they like. As for the change in the bacteria of dental caries in the children, according to continuous toothbrushing instruction, both Streptococcus mutans and Streptococcus sobrinus decreased after the instruction. In the change of the time of toothbrushing, too, the time of toothbrushing increased according to the continuous instruction. As for the change of QHI, QHI decreased in the early and middle periods according to the continuous instruction and increased in the middle and last periods; however, there was no change in QHI between the early period and the last period in the entire instruction period. As a result of a comprehensive analysis of the findings of this study, according to the period of continuous toothbrushing instruction for children increased, a behavioral change, the increase of the time of toothbrushing, could be observed, and as a result of an analysis of the quantitative change of bacterial count in dental caries, it was confirmed that the number of causative organisms of dental caries decreased. Thus, it is judged that through persistent and repetitive toothbrushing instruction, the aspect of health behavior in the children of preschool age has been positively established, and it is necessary to prepare institutional measures so that the opportunity of dental health education will be consistently provided and maintained. It is judged that in the future, it will be necessary to conduct a follow-up study for the verification of the factors affecting among the time of toothbrushing, the volume of dental plaque and oral pathogens.
목차
I. 서론 11. 연구의 필요성 12. 연구의 목적 4Ⅱ.이론적 배경 51. 치아우식증의 정의 51) 치아우식증의 정의 52) 미생물 생태계의 항상성 52. 치아우식 유발 균주에 대한 이해 6Ⅲ. 연구대상 및 방법 71. 연구설계 72. 중재방법 73. 연구대상 94. 자료수집절차 101) 대상자의 설문조사 102) 언어적 구강건강 문해력 103) 치면세균막 착색 검사 114) 아동의 구강내 미생물 샘플채취 125) 구강 병원성 미생물 DNA의 추출 136) 다중연쇄 효소중합 반응 기법(Multiplex Real-time PCR) 147) Ct(threshold cycle) 158) 표준곡선 164. 분석방법 18Ⅳ. 연구결과 191.자모의 구강건강 실태 191.1. 자모의 일반적 특성 191.2. 자모의 구강보건 특성 201.3. 자모의 구강보건지식 211.4. 자모의 언어적 구강건강문해력 231.4.1. 자모의 구강건강관련 용어의 이해 231.4.2. 자모의 언어적 구강건강문해력 분포 251.5. 자모의 구강건강행동 261.6. 자모의 구강건강행동에 따른 구강보건지식, 언어적 구강건강 문해력 281.7. 자모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구강보건지식, 언어적 구강건강 문해력 301.8. 자모의 언어적 구강건강 문해력 점수대별 분포에 따른 구강보건지식 322. 아동의 구강건강행동과 구강미생물 332.1. 아동의 구강건강행동 332.2. 아동의 구강건강행동에 따른 치아우식균, 칫솔질시간, QHI 352.3. 계속 칫솔질 교육에 따른 아동의 칫솔질 시간 변화 382.4. 계속 칫솔질 교육에 따른 아동의 QHI 변화 402.5. 계속 칫솔질 교육에 따른 아동의 치아우식균별 감소효과 42Ⅴ. 고찰 45Ⅵ. 결론 및 제언 50참고문헌 52ABSTRACT 5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