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진로탐색 집단미술치료가 초등학생의 진로인식과 동기부여에 효과가 있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대상은 서울시 D구의 S초등학교 5학년 학생으로 참여를 희망하고 부모의 동의서를 제출한 총 22명의 학생을 연구대상자로 선정하였으며, 각 11명씩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으로 무선 배치하여 연구를 진행하였다. 연구기간은 2017년 12월부터 2018년 3월까지이며, 사전검사와 사후검사를 제외한 총 12회기 프로그램을 실험집단에게 주 1회 80분씩 실시하였다. 연구도구로는 진로인식 검사와 동기부여 검사, 동적 집-나무-사람 그림검사, 사과나무에서 사과를 따는 사람 그림검사를 사용하였다. 자료 분석에 앞서 그림검사 채점은 각 항목에 대한 신뢰도를 확보하기 위해 ICC 값을 산출하여 본 연구자를 포함한 총 4명의 채점자(미술치료 석사과정에 재학 중인 미술치료사 3명)간 신뢰도를 측정하였고, 연구결과의 양적 분석을 위해 SPSS 24.0 프로그램에서 윌콕슨 부호순위 검증(Wilcoxon signed ranks test)을 실시하여 변화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진로탐색 집단미술치료는 실험집단에 한하여 진로인식의 4개 하위요인인 자기이해, 일과 직업의 세계 이해, 일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 및 가치관, 합리적인 진로 의사결정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효과를 보였다. 또한, 동적 집-나무-사람 그림검사 평가항목의 14개 하위요인 중 전체적 양식의 통합성, 선과 형태, 필압, 세부묘사, 상호관계와 집그림 양식의 안정감, 나무그림 양식의 안정감, 열매와 사람그림 양식의 인물의 크기, 얼굴 표정, 인물 행동, 생략의 12개 하위요인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둘째, 진로탐색 집단미술치료는 실험집단에 한하여 동기부여의 4개 하위요인 중 내적 동기인 즐김과 도전의 2개 하위요인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효과를 보였다. 또한 사과나무에서 사과를 따는 사람 그림검사의 14개 형식척도 하위요인 중 색칠정도, 내적 에너지, 공간, 통합, 사실성, 문제해결력, 발달단계, 대상과 환경의 세부묘사, 선의 질, 사람, 기울기의 11개 하위요인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연구 결과를 종합해 볼 때 진로탐색 집단미술치료가 초등학생의 진로인식과 동기부여 향상에 긍정적 효과가 있음이 확인되었다. 이에 따라 학생들이 자신의 성격, 적성, 흥미 등 긍정적인 자원을 바탕으로 자신을 인식하고 자발적 의지를 통해 자신에게 맞는 진로를 탐색하여 올바른 진로인식을 할 수 있도록 추후 학교현장에서 본 프로그램이 보급, 시행되어 적용하기를 바란다.
This study examined the effects of career exploration group art therapy on career awareness and motivation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The subjects of the study were 22 fifth grade students of S elementary school in D district of Seoul who volunteered for the program with the permission of their parents. These participants were randomly allocated to groups of 11 students each, the experimental group and the control group. In addition to the pre- and post- tests, the program offered 12 sessions from December of 2017 to March of 2018, and each session lasted 80 minutes. The study tools included tests on career awareness, motivation, kinetic house-tree-person drawings(K-HTP) and draw a person picking an apple from a tree(PPAT). To ensure the reliability of the picture test, inter-rater reliability of 4 raters, including the author, was measured based on ICC before the data analysis. (3 raters are enrolled in master’s degree program in art therapy) The Wilcoxon signed ranks test was conducted using SPSS 24.0. The findings of the study are summarized as follows: First, the career exploration group art therapy for the experiment group had a statistically significant effect on 4 sub-factors of career awareness, self-understanding, understanding on the world of work and occupation, positive attitudes and values toward work, and rational career decision making. Also, tatistically significant differences were witnessed in 12 of the 14 K-HTP Assessment items of the K-HTP test: integration whole form, line and form, pen pressure, detail description, correlation, stability of house, stability of tree, fruit and person figure style, facial expression, person act and omission. Second, in the case of the experiment group, the career exploration group art therapy had a statistically significant effect on 2 of the 4 sub-factors of motivation, which were the intrinsic motivations of challenge and enjoyment. Also, statistically significant differences were witnessed in 11 of the 14 FEATS scales of the PPAT test: prominence of color, implied energy, space, integration, realism, problem solving skill, developmental level, detailed portrayal of subject and environment, line quality, person, and rotation. In conclusion, this study confirmed the positive impact of career exploration group art therapy on career awareness and motivation. Hopefully, schools would introduce such programs soon with a full consideration of students’positive resources such as personality, aptitude, and interest to help them shape their self-awareness and search for a suitable career path for themselves according to their free will.
목차
Ⅰ. 서론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연구문제 43. 용어정의 51) 진로인식 52) 동기부여 53) 진로탐색 집단미술치료 6Ⅱ. 이론적 배경 71. 진로인식 71) 진로인식의 개념 72) 초등학생의 진로인식 92. 동기부여 111) 동기부여의 개념 112) 동기부여의 유형 123. 진로인식과 동기부여 144. 진로탐색 집단미술치료 161) 진로탐색 프로그램 162) 진로와 동기 집단미술치료 185. 선행연구 20Ⅲ. 연구방법 241. 연구대상 242. 연구설계 273. 연구도구 271) 진로인식 검사 282) 동기부여 검사 304. 진로탐색 집단미술치료 311) 프로그램 구성 및 목표 312) 진로탐색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 335. 연구절차 371) 예비 연구 372) 본 연구 386. 자료처리 및 분석방법 38Ⅳ. 연구결과 401. 진로인식의 변화 401) 집단간 동질성 검증 402) 진로인식 척도의 변화 413) K-HTP 그림검사의 변화 432. 동기부여의 변화 581) 집단간 동질성 검증 582) 동기부여 척도의 변화 603) PPAT 그림검사의 변화 62Ⅴ. 논의 및 결론 771. 논의 771) 진로인식의 변화 772) 동기부여의 변화 822. 결론 및 제언 87참고문헌 90부 록 100ABSTRACT 1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