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의 일상을 담고 있는 물리적 실내 공간은 수많은 시각정보를 담고 있다. 공간을 방문하면서 가지게 되는 공간의 선호에서 얻게 되는 시각정보에 따라 사람들은 자신이 선호하는 공간을 선택하며 그러한 분위기 속에서 방문한 목적의 시간을 보내고자 한다. 한편, 공간 안에서 물리적 색상은 본래 정해져 있지만, 공간의 사용자나 방문자들이 공간 내에서 사진 촬영과 조작을 통해 자신만의 새로운 색채 이미지를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등을 이용하며 방문경험 혹은 감성 등을 표현하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다. 공간 방문객들의 개인적 성향이나 감성의 선호에 따라서 동일한 공간일지라도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에서 제공되고 있는 다양한 필터를 통해 자신만의 새로운 감성 색상으로 공간을 재해석하여 표현하고 있는 것이다. 본 연구는 물리적으로 색상이 정해진 공간에서 방문객이 필터를 선택하여 이미지의 분위기를 바꾸는 과정에서 나타나는 감성 생리학적 반응을 추출하였다. 그 과정에서 어떠한 색상과 건축적 요소가 전체적인 배색이 선호 분위기를 영향을 끼치는 지를 살펴보고 이를 통해 이러한 감성 방문객이 어떤 감성 공간을 선호하는지 알아보았다. 즉, 방문객들이 선호하게 되는 감성 배색 디자인에는 어떠한 선호 공간 요소가 있는지를 탐색하는 것을 본 연구의 목적으로 두었다. 연구 흐름은 다음과 같다. 첫째, 공간 디자인에서 색채배색이 공간의 분위기 형성에 중요한 요소임을 관련된 선행 연구 고찰을 통해 확인하였다. 또한 시지각적 특성이 주는 영향 또한 연구 고찰을 통해 확인하였다. 그리고, 설문과 시선추적 실험에 적용될 모바일 색상필터 변환 어플리케이션에 대해 고찰하였다. 둘째, 현장 촬영을 통해 카페 공간 이미지 중 대표 실험 공간이미지를 선정하였다. 그리고 해당 이미지를 색 변환을 할 색상필터를 선정하여 이를 바탕으로 감성 배색 디자인 시각 자극물을 제작하였다. 셋째, 감성 배색 디자인 시각자극물을 대상으로 감성어휘 설문평가와 주시실험을 각각 실시하였다. 감성어휘 설문평가는 참가자 58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고, 설문 데이터는 신뢰도검증을 통해 분석하고 검증하였다. 이에 대해 시각자극물의 색채배색 결과를 바탕으로 비교분석하였다. 주시실험은 시각 자극물로 실험 후, 사후 설문조사를 진행하였다. 주시실험 데이터 분석은 시각자극물로 제시된 색상 필터 이미지들을 주시강도별, 관심영역별로 분석하였다. 사후 설문조사 데이터는 주시데이터에서의 AOI 관심영역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비교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감성배색디자인 이미지 유형에 따라 실험 참여자의 시각반응을 추출하였으며. 각 이미지에 담긴 색채 정보가 실험 참가자에게 선호 선택과정에서 다르게 인지되었음에도 불구하고 많은 선호선택을 받은 감성배색디자인 이미지가 존재함을 확인하였다. 또한, 공간 이미지를 감성 배색 디자인 선호 실험의 선택과정에서 나타난 시각정보 특성에 대해 논의하였다. 그리고 가장 우세주시가 높은 감성배색 디자인에서의 선호 공간 요소를 추출하였다. 본 연구에서 얻은 결론을 요약하면 감성배색 디자인을 대상으로 공간 지각의 선호 차이를 분석함으로써 공간 사용자가 방문하는 공간을 있는 그대로 보거나 평가하는 것이 아닌, 공간 분위기를 바꾸면서 스스로 공간의 이미지를 선택한 사용자들의 선호 특성을 파악할 수 있었다. 이것은 공간을 방문한사람들의 공간을 선택하는 과정에서 무의식적 혹은 의식적 선택과정에서 어떤 선택적 주의집중을 하는지에 대한 특성 차이를 분석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이러한 연구는 실내공간디자인과 교육과정에서 사용자 중심의 다양한 선호의 차이를 파악하여 적용할 수 있는 실마리를 제공해 줄 수 있으며 나아가 감성적인 디자인을 제공할 수 있는 실무적 시사점도 제공해 줄 수 있다.
The physical interior space that contains our daily lives contains a lot of visual information. Depending on the visual information that comes from the preference for space that people have to visit, people choose their preferred space and spend the time for the purpose of their visit in such an atmosphere. Meanwhile, although the physical color is originally fixed in space, users or visitors of the space often express their own new color images using mobile applications through taking and manipulating pictures within the space, and expressing their own new color images. Space visitors are reinterpreting the space in their own new emotional colors through various filters provided by mobile applications, even if it is the same space according to their personal preferences and preferences for emotion. In this study, visitors selected filters in a physically colored space to extract emotional and physiological responses from the process of changing the image atmosphere. In the process, This Study looked at which colors and architectural elements affected the overall appearance of the environment of preference and explored what emotional space these emotional visitors preferred. In other words,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plore what elements of the preferred space are in the emotional color designs that visitors would prefer. The research flow is as follows: First, we identified the color scheme in the space design through prior research regarding the importance of creating an atmosphere of space. The effects of visual cognition characteristics were also identified by research considerations. It also considered mobile color filter transformation applications to be applied in surveys and in Eye-Tracking experiments. Second, a representative experimental space Image was selected among the cafe''s spatial images through field shooting. The color filter was selected to convert the image to color, and based on this, the visual stimuli for the emotional color scheme were produced. Third, emotional language survey and Eye-tracking tests were conducted on Emotional Coloration designs. The emotional language survey assessment was conducted on 58 participants, and the survey data was analyzed and verified through a reliability test. This was compared and analyzed based on the results of color coloring of the visual stimuli. The main test was conducted with visual stimuli, followed by post-survey. The analysis of the data of the Eye-Tracking was performed by analyzing the color filter images presented as visual stimuli by Gaze intensity and areas of interest. Post-survey data were compared and analyzed based on the analysis results of AOI areas of interest in the main data. According to the study, the visual responses of the participants were extracted according to the type of emotional Coloration design image. Although color information contained in each image was perceived differently by the participants in the preference selection process, it was confirmed that many of the preferred choice images existed. In addition, we discussed the visual information characteristics that appeared in the selection process of emotional color design preference experiments. then extracted the preferred spatial elements from the most dominant emotional coloration design. In summary, the conclusions obtained in this study were analyzed for differences in preference for spatial perception in emotional coloration designs to identify preference characteristics of users who chose the image of space on their own, changing the spatial environment, rather than viewing or evaluating the space as it is. This is meaningful in that it analyzed the differences in characteristics of which optional attention is paid in the process of selecting the space for visitors to the space. These studies can provide clues to the application of various user-centered preferences in the interior design and education process, as well as practical implications to provide emotional design.
목차
국문초록 ⅷ영문초록 ?제 1 장 서 론 11.1 연구배경과 목적 11.2 연구방법과 범위 51.3 연구용어(Terminalogy) 8제 2 장 이론적 고찰과 실험 환경 구성 102.1 실내 환경과 시각정보 102.1.1 실내 환경에서의 분위기 102.1.2 공간에서의 경험과 재현 132.2 시지각과 선호 142.2.1 감각과 반응 152.2.2 지각와 인지의 반응 172.3 모바일 색상 필터 212.3.1 SNS(Social Network Services)의 변화 212.3.2 모바일 색상 변환 애플리케이션의 종류 222.4 감성 배색 디자인 시각자극물 구성 262.4.1 실험 필터 선정 262.4.2 실험 공간 선정 282.4.3 공간 이미지의 실험 필터 편집 및 배색평가 30제 3 장 색상필터 배색과 선호도 반응 333.1 시지각에 따른 감성어휘 선호도 설문 333.1.1 설문 참가자 333.1.2 설문 환경 333.1.3 감성어휘 평가 설문 데이터 분석 413.1.4 소결 463.2 시지각에 따른 주시실험 473.2.1 주시실험을 위한 시각자극물 편집 473.2.2 실험 참가자 483.2.3 실험 환경 및 절차 49제 4 장 시각적 반응 분석을 통한 이미지 선호 특성 544.1 주시 데이터의 분석 범위 544.1.1 영역 설정 554.1.2 주의집중 색상 선호 분석을 위한 이미지 구역 설정 564.1.3 전체 피험자 주시데이터 분류 584.2 색상필터에 따른 유효율과 주의집중 영역 특성 614.2.1 유형별 데이터 유효율 614.2.2 이미지 유형별 주의집중 영역 특성 624.3 색상필터 이미지별 시간범위 설정 및 주시변화 특성 634.3.1 색상필터 이미지 유형별 시간구간 설정 634.3.2 7번 피험자의 주시 특성 사례 634.3.3 개별 피험자의 예외적 주시특성 664.3.4 전체 피험자의 주시특성 704.3.5 이미지 유형별 관심영역 설문과 비교분석 744.4 C(Crisp)이미지의 AOI 관심영역 특성 분석 764.4.1 색상필터 이미지의 공간 AOI 관심영역 설정 764.4.2 공간 요소 관심영역별 주의집중 특성 774.4.3 공간 요소 관심영역별 주시강도 특성 804.4.4 소결 83제 5 장 결론 85참고문헌 90부 록 9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