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고은옥 (상명대학교, 상명대학교 일반대학원)

지도교수
유진호
발행연도
2019
저작권
상명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3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모바일 웹의 안정화와 스마트폰의 발달로 인한 온라인 쇼핑의 성장이 심화되고 있다. 지난 10월 인터넷 광고 플랫폼 기업 크리테오가 전 세계 소비자들의 쇼핑 행태를 조사하여 발표한 ‘2018년 2분기 글로벌 커머스 리뷰’에 따르면 우리나라의 모바일 쇼핑 이용률은 세계 10위인 것으로 나타났다. 쇼핑시간을 덜어주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온라인 쇼핑의 특성과 판매 품목의 다양화가 소비자들을 온라인으로 끌어들이고 있는 것이다.
소비자들의 온라인몰 이용에 따라 소비자의 니즈에 맞는 온라인 마케팅의 방안으로 고객의 취향과 선호를 반영한 맞춤형 광고도 확산되고 있다. 온라인 맞춤형 광고는 이용자의 쿠키(Cookie)정보를 활용한 트래킹(Tracking)을 통해 이루어진다. 쿠키는 웹 사이트 제공자가 브라우저를 통해 접속한 사용자의 컴퓨터에 일시적인 데이터를 남겨 유저정보, 방문날짜 등 웹 활동을 추적할 수 있으며, 이 활동을 트래킹이라고 한다. 이러한 트래킹은 대부분 개인정보의 주체인 사용자의 동의 없이 제 3자에게 전달되며, 사용자의 개인정보가 무분별하게 노출된다는 한계점을 가진다.
본 연구에서는 국내 12개의 온라인 쇼핑몰을 대상으로 트래킹을 하는 트래커(Tracker)의 종류와 수를 분석하고, 트래커 현황을 연결망으로 표현하였다. 분석 도구로는 Chrome에서 제공하는 ''Ghostery''와 FireFox의 ‘Light beam''을 사용하였다. ’Ghostery‘를 통해 분석한 국내 12개 온라인 쇼핑몰에서 나타난 트래커는 총 14개이다. 가장 많은 사이트에서 발견된 트래커는 ‘Google Analytics''로, 12개 사이트 중 8개 사이트에서 나타났다. 트래커가 가장 많이 발견된 사이트는 ’롯데마트몰‘이었다.
또한, 연구의 신뢰성 확보를 위하여 FireFox의 ‘Light beam''의 네트워크 시각화 작업을 진행한 결과, Ghostery를 사용한 분석과 유사한 결론을 도출할 수 있었고, 이를 통해 연구의 신뢰성을 확보할 수 있었다.
사이트 이용자들은 온라인 쇼핑몰에서 개인정보가 어떻게 활용되는지 파악할 수 없는 구조였으며, 대부분 광고주에 의한 개인정보의 활용 및 가공이 이루어지고 있었다. 본 연구를 통해 국내 온라인 쇼핑몰의 트래킹 현황에 대해 파악할 수 있으며, 실제 현황에 기반한 분석으로 트래킹으로부터 이용자의 개인정보를 보호하는 데 의미 있게 활용 가능할 것이다.

주요어: 온라인 트래킹, 쿠키, 개인정보, 온라인 쇼핑몰, 온라인 맞춤형 광고

목차

I. 서론
1. 연구의 배경 및 연구목적
2. 연구방법 및 범위
II. 관련연구
1. 온라인 트래킹의 기술적 측면에 관한 연구
2. 온라인 맞춤형 광고에 관한 연구
3. 웹 사이트 개인정보 수집 및 활용의 위험성
4. 트래킹에 대한 소비자 인식 분석
5. 온라인 트래킹 관련 국내외 법제도 현황 분석
III. 연구설계
1. 연구개요
2. 데이터 수집
IV. 분석
1. 국내 온라인 쇼핑몰 트래킹 현황
2. 트래킹 연결망 분석
2.1 사이트 분류 별 트래킹 연결망
2.2 Light beam을 이용한 트래킹 연결망
V. 웹 사이트 이용자 보호 방안 제시
1. 경제적 측면
2. 사회적 측면
3. 개인적 측면
VI. 결론
1. 시사점
2. 연구의 한계점
참고문헌
Abstract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