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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민우영 (서울대학교, 서울대학교 대학원)

발행연도
2019
저작권
서울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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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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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가 점차 전장화됨에 따라 차량용 소프트웨어의 크기와 복잡도가 크게 증가하고 있다. 이 때문에 차량용 소프트웨어의 개발에 소요되는 시간과 비용 또한 증가하여 유럽의 주요 자동차 회사들은 개발의 효율성을 높이고자 AUTOSAR(AUTomotive Open System ARchitecture) 표준을 제정하였다. AUTOSAR 표준은 차량용 소프트웨어의 아키텍처와 개발 과정을 정의한 표준으로써 현재 많은 자동차 회사들에서 이를 준수하여 제품을 개발하고 있다.

AUTOSAR 표준에 따른 응용 소프트웨어는 소프트웨어 컴포넌트(software component) 단위로 모듈화되어 설계되며 각각의 소프트웨어 컴포넌트는 자신의 기능을 구현하는 러너블(runnable)을 1개 이상 갖는다. 개발자는 러너블을 동작시키기 위해 운영체제의 스케줄링 단위인 태스크에 매핑하는데, 러너블-태스크 매핑에 따라 시스템 오버헤드 발생량이 크게 달라지므로 이는 시스템 성능 측면에서 매우 중요한 작업이다.

본 학위 논문에서는 자율주행을 수행하는 타겟 응용의 성능 최적화를 위해 기존 연구에서 제안한 6개의 러너블-태스크 매핑 규칙을 적용하며, 추가적인 성능 향상을 위해 기존 규칙을 개선한 매핑 규칙을 제안한다. 제안된 규칙을 적용하여 매핑했을 때와 개발자가 임의로 매핑했을 때 타겟 응용의 성능을 실험을 통해 비교하며, Infineon 사의 AURIX 보드와 ETAS 사의 AUTOSAR 플랫폼 상에서 타겟 응용을 구현하여 실험하였다. 실험 결과 제안된 규칙을 적용하여 매핑했을 때 타겟 응용의 종단 간 응답 시간(end-to-end response time)이 개발자가 임의로 매핑했을 때의 기댓값보다 약 1.49배 짧은 것으로 확인되었다.

목차

목 차
제 1 장 서 론 1
제 2 장 배경지식과 관련 연구 4
제 1 절 AUTOSAR 4
1.1 AUTOSAR 개괄 4
1.2 AUTOSAR의 수행 모델 7
1.3 AUTOSAR의 통신 8
제 2 절 관련 연구 10
2.1 매핑 알고리즘을 제안하는 연구 10
2.2 매핑 규칙을 제안하는 연구 11
제 3 장 러너블-태스크 매핑 규칙 12
제 1 절 6가지 매핑 규칙 설명 12
제 2 절 매핑 규칙의 개선 15
제 4 장 타겟 응용에 대한 매핑 규칙 적용 17
제 1 절 타겟 응용 설명 17
제 2 절 규칙 적용 20
2.1 기존 규칙 적용 20
2.2 개선된 규칙 적용 21
제 5 장 실험 및 검증 23
제 1 절 실험 환경 23
제 2 절 실험 구성 23
제 3 절 실험 결과 및 평가 25
제 6 장 결 론 26
참고문헌 27
Abstract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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