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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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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저자정보

임진영 (세종대학교, 세종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정경일
발행연도
2019
저작권
세종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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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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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항공기 객실의 확장된 서비스케이프가 브랜드경험 및 고객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 항공기 객실의 확장된 서비스케이프는 물리적 서비스케이프, 사회적 서비스케이프, 상징적 서비스케이프를 의미하는데 이러한 개념들을 물리적 차원, 사회적 차원, 정서상징적 차원으로 구분하고 브랜드경험과 고객충성도에 미치는 영향력의 크기와 유의성을 검증하였다. 그렇게 함으로써 항공사의 서비스마케팅 차원에서 객실의 서비스 요소 중 영향력이 큰 부분을 탐색해 보고 서비스 효과를 극대화 하여 고객의 충성도를 높이기 위한 방안을 찾는데 도움이 되고자 하는 데에 목적이 있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국제선 항공기 탑승 경험이 있는 승객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설문일자로부터 최후 항공기 탑승 경험이 6개월 이내인 승객으로 표본을 통제하였다. 설문은 2018년 8월 27일부터 2018년 9월 8일까지 13일간에 걸쳐 이루어졌으며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통해 모두 410부의 설문서가 확보되었다. 확보된 설문서 중 동일한 응답, 불성실한 응답을 제외한 394부를 연구에 사용하였다.
항공기 객실의 확장된 서비스케이프의 물리적 차원의 하위요인으로는 공간환경, 이미지 표식, 공조환경, 안전환경, 서비스물품, 오락컨텐츠로 요인을 구분하였고, 사회적 차원의 하위요인으로는 탑승객 감정, 탑승객유사성, 객실승무원으로 구분하였으며, 정서상징적 차원의 하위요인으로는 친숙함, 동일언어정서, 동질성, 문화정서로 나타내었다. 브랜드경험의 하위요인으로는 감각경험, 감정경험, 관계경험, 인지경험으로 구분하였다. 항공기 객실의 확장된 서비스케이프의 물리적, 사회적, 정서상징적 차원은 모든 차원이 브랜드경험에 영향을 미쳤으며, 고객충성도에는 물리적 차원과 정서상징적 차원이 영향을 미쳤다.
본 연구에서 매개역할을 하는 변수인 브랜드경험은 고객충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항공기 이용객을 국적항공사 이용 여부에 따라 구분하여 항공기 객실의 확장된 서비스케이프가 브랜드경험과 고객경험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한 결과 차이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이러한 분석의 결과를 토대로 항공기 객실의 서비스마케팅 전략 수립 시 항공기 이용객에게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차원을 살펴 마케팅 전략을 효율화 할 수 있으리라 보여 진다. 물리적 차원은 브랜드경험과 고객충성도 모두에 영향을 나타내었으므로 장기적인 계획을 세워 항공사의 지속적인 투자가 필요한 부분으로 보여 지고, 사회적 차원은 항공기의 노선이나 비행 중의 발생한 상황에 따라 주관적인 영향이 강하게 나타나는 상대적인 부분으로 브랜드경험에만 유의한 영향을 미쳤고 고객충성도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또한 본 연구에서 항공기 객실 서비스를 대상으로 처음 분석한 정서상징적 차원은 자연스럽게 국적항공기가 가지는 특성으로 브랜드경험, 고객충성도 모두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향후 각 차원이 가지는 특성을 항공사의 특성에 맞추어 객실의 경쟁력을 강화시키기 위한 수단으로 깊이 연구한다면 항공사의 궁극적인 경쟁력 강화를 위한 전략 수립에 도움을 줄 수 있으리라 사료된다.

목차

목 차
제 1 장 서 론 1
제 1 절 연구의 배경 및 문제제기 1
제 2 절 연구의 목적 4
제 3 절 연구의 방법 및 대상 6
1. 연구 방법 6
2. 연구 대상 7
제 4 절 연구의 구성 8
제 2 장 이론적 배경 10
제 1 절 확장된 서비스케이프 10
1. 서비스케이프 개념의 발달 및 확장 10
2. 물리적 서비스케이프의 개념 및 특성 15
3. 사회적 서비스케이프의 개념 및 특성 20
4. 상징적 서비스케이프의 개념 및 특성 25
5. 항공기 객실의 서비스케이프에 관한 선행 연구 27
제 2 절 브랜드경험 32
1. 브랜드경험의 개념 32
2. 브랜드경험의 구성차원 35
3. 환대산업분야의 브랜드경험에 관한 선행연구 37
제 3 절 고객충성도 39
1. 고객충성도의 정의 및 특성 39
2. 고객충성도의 개념 40
3. 고객충성도의 측정 42
제 4 절 구성개념 간의 영향관계 43
1. 항공기 객실의 확장된 서비스케이프와 브랜드경험의 관계 43
2. 항공기 객실의 확장된 서비스케이프와 고객충성도의 관계 44
3. 브랜드경험과 고객충성도의 관계 45
제 3 장 연구 설계 46
제 1 절 연구모형의 설계 및 가설의 설정 46
1. 연구모형의 설계 46
2. 연구가설의 설정 47
제 2 절 조사 설계 50
1. 표본 설계 50
2. 변수의 조작적 정의 및 설문서 구성 52
3. 연구의 분석방법 59
제 4 장 실증분석 및 시사점 61
제 1 절 표본의 일반적 특성 61
1. 표본의 인구 통계적 특성 61
2. 표본의 항공기 이용 특성 63
제 2 절 가설검증을 위한 예비분석 65
1. 연구단위에 대한 탐색적 요인분석 66
2. 연구단위에 대한 1차 확인적 요인분석 75
3. 연구모형을 위한 2차 확인적 요인분석 86
4. 측정도구의 판별타당성 분석 88
제 3 절 모형의 평가 및 가설검증 89
1. 연구모형에 대한 검증 90
2. 가설의 검증 91
3. 매개효과 분석 95
4. 조절효과 분석 97
5. 가설검증 결과 요약 101
제 4 절 추가분석 103
1. 물리적 차원이 브랜드경험과 고객충성도에 미치는 영향관계 103
2. 사회적 차원이 브랜드경험과 고객충성도에 미치는 영향관계 106
3. 정서상징적 차원이 브랜드경험과 고객충성도에 미치는 영향관계 108
4. 브랜드경험이 고객충성도에 미치는 영향관계 110
제 5 절 연구의 시사점 및 제언 111
1. 학문적 시사점 111
2. 실무적 시사점 및 제언 114
제 5 장 결론 119
제 1 절 연구의 요약 119
제 2 절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방향 121
참고문헌 123
1. 국내문헌 123
2. 국외문헌 130
설문서 138
ABSTRACT 1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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