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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임지현 (세종대학교, 세종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안윤영
발행연도
2019
저작권
세종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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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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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소비자에게 메시지를 어떤 방식으로 제시하느냐에 따라서 구매의도에 어떠한 효과를 미치는지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 이익/손실 메시지 프레이밍 유형과 희소성 메시지(무/유) 프레이밍 유형에 따라 그 효과가 다양하게 전달될 수 있음을 확인하고자 하였다. 5성급 호텔 객실상품을 구매하는 소비자를 대상으로 이익/손실 메시지 프레이밍과 희소성 메시지(무/유) 유형에 따른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과 함께 관여도(개인적 관여도/상황적 관여도)의 조절효과도 검토함으로써 호텔 객실 상품의 광고 마케팅 전략 수립에 기여함을 연구 목적으로 한다.
상기와 같은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이익/손실 메시지 프레이밍과 희소성 메시지(무/유) 프레이밍을 집단간통제한 2 X 2 집단 간 요인설계(between-subject factorial design)를 하였으며, 온라인 설문을 시행하였다. 그 중 회수되지 않은 설문과 응답이 불성실한 설문을 제외하고, 유효한 설문 중에서 동일한 비율로 각 실험 집단별로 150부씩(총 600부) 실증분석에 사용하였다.
가설 1은 이익/손실 메시지 프레이밍 유형에 따라 소비자의 구매의도 효과 차이를 보는 것이다. 검증 결과, 호텔 객실 상품 광고에 대해 소비자들은 손실 메시지 프레이밍보다 이익 메시지 프레이밍에서 구매의도가 더 높게 나타났다. 가설 2는 희소성 메시지 프레이밍(무/유)에 따라 소비자의 구매의도 차이를 보는 것이다. 호텔 객실상품을 광고하는 메시지 프레이밍에서는 희소성 메시지가 유ㆍ무에 따라 구매의도에는 차이가 없는 것으로 밝혀졌다. 가설 3은 이익/손실 메시지 프레이밍 유형과 희소성 메시지 유형(무/유)의 조합에 따른 소비자의 구매의도 차이를 보는 것이다. 각 메시지 프레이밍 유형의 구매의도 평균은 이익 메시지 × 희소성 메시지(유) 유형이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이익 메시지 × 희소성 메시지(무) 유형, 손실 메시지 × 희소성 메시지(유) 유형, 손실 메시지 × 희소성 메시지(무) 유형 순으로 구매의도가 높게 나타났다. 구매의도 평균 비교를 토대로 이익/손실 메시지 프레이밍과 희소성 메시지(무/유)의 조합에 따라 구매의도 차이와 관여도의 조절효과를 살펴보기 위해 위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이익/손실 메시지 프레이밍 유형과 희소성 메시지 유형(무/유)의 조합에 따른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은 유의미하게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설 4의 개인적 관여도와 상황적 관여도의 조절효과를 살펴보았으나, 개인적 관여도와 상황적 관여도는 독립변수로써 구매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만, 조절변수로써 통계적 유의하지 않게 나타났다. 추가분석으로 성별의 조절 효과를 추가 분석하였다. 이익/손실 메시지 프레이밍 유형 × 희소성 메시지 유형(무/유)의 메시지 프레이밍 유형 중에서 손실 메시지 × 희소성 메시지(무) 유형에서 성별(남성)은 부(-)의 영향을 나타내었다. 즉, 메시지 프레이밍 유형 중에서 손실 메시지 × 희소성 메시지(무) 유형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서 성별이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조절효과를 나타내었다.
본 연구의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호텔들은 객실상품을 마케팅 및 판촉을 할 때, 얻게 될 긍정적인 이익을 강조하는 이익 메시지를 제시하는 것이 더 효과적이라는 실무적 시사점을 제공한다. 둘째, 이익/손실 메시지와 희소성 메시지 프레이밍의 조합에서는 이익 메시지 프레이밍과 희소성(유) 메시지 프레이밍의 조합이 가장 높은 구매의도를 나타냈다. 즉, 객실상품을 구매함으로써 얻게 될 이익을 강조하고 상품 구매에 제한을 두어 소비자의 지각된 가치를 증대시켰을 때, 호텔 객실상품 소비자는 가장 높은 구매의사결정을 가진다는 것을 시사한다. 셋째, 메시지 프레이밍 광고에서 남성과 여성이라는 성별이 중요한 변인으로서 고려되어야 함을 나타낸다. 한계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추후 연구에서는 다양한 메시지 프레이밍과 조절변수를 시도하여 구체적이고 활용적인 연구결과를 확인해 볼 필요가 있다. 둘째, 본 연구의 설문조사에서는 가상의 객실상품의 구체적인 금액을 제시하지 않은 점에서 정확한 구매의 압력 차이가 존재할 수 있음이 간과되었다. 이러한 한계점을 수정 및 보완한 후속연구의 필요성이 제기된다. 셋째, 향후의 연구에서는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구분하여 좀 더 포괄적으로 대상범위를 확대한다면 다양한 연구 결과를 기대해 볼 수 있을 것이다.

목차

제 1 장 서 론
제 1 절 연구의 배경 및 문제제기
제 2 절 연구의 목적
제 3 절 연구의 방법과 범위
제 4 절 연구의 구성
제 2 장 이론적 배경
제 1 절 메시지 프레이밍
1. 메시지 프레이밍의 개념
2. 프로스펙트 이론과 메시지 프레이밍
3. 메시지 프레이밍 연구
제 2 절 희소성 메시지
1. 희소성 메시지의 개념
2. 희소성 메시지 이론
3. 희소성 메시지 연구
제 3 절 관여도
1. 관여도의 개념
2. 관여도 연구(개인적 관여도/상황적 관여도)
제 4 절 구매의도
1. 구매의도
2. 구매의도 연구
제 5 절 구성개념 간의 관계
1. 메시지 프레이밍과 다른 변수들 간의 관계
2. 희소성 메시지와 다른 변수들 간의 관계
제 3 장 연구 설계
제 1 절 연구 모형 및 가설 설정
1. 연구 모형
2. 가설 설정
제 2 절 실험 설계
1. 실험 개요
2. 실험 설계
3. 피험자 집단
4. 변수의 조작적 정의 및 측정 도구의 개발
5. 설문 구성
6. 분석 방법
제 4 장 실증분석
제 1 절 기초통계분석
1. 피실험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과 5성급 호텔 방문 특성
2. 실험 조작 검증
3. 탐색적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제 2 절 연구가설의 검증
1. 메시지 프레이밍 유형(이익/손실)과 희소성 메시지 유형(무/유)에 따른 구매의도
2. 메시지 프레이밍 유형(이익/손실) × 희소성 메시지 유형(무/유)의 조합에 따른 구매의도 차이와 관여도의 조절효과
제 3 절 추가 분석
1. 메시지 프레이밍(이익/손실) × 희소성 메시지(무/유) 유형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서 성별의 조절효과
제 5 장 결 론
제 1 절 연구결과의 요약
제 2 절 연구의 시사점과 한계점
참 고 문 헌
1. 국내문헌
2. 국외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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