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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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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저자정보

유슬기 (서울여자대학교, 서울여자대학교 일반대학원)

지도교수
권승혁
발행연도
2019
저작권
서울여자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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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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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세기 유럽에서 아시아 식민 지역의 언어와 문화를 숙지하기 위해 수많은 동양의 경전이나 책들의 번역물이 쏟아지면서 동양에 대한 관심이 증폭된 현상을 ‘동양 르네상스’라고 한다. 이 유럽의 ‘동양 르네상스’의 영향을 받아 미국에서는 19세기부터 동양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기 시작했다. 에머슨(Ralph Waldo Emerson), 휘트먼(Walt Whitman), 소로(Henry David Thoreau) 등 19세기 미국 작가들이 동양의 사상과 철학에 영향을 받았다는 것이 깊이 연구된 반면에, 디킨슨(Emily Dickinson)은 이러한 논의에서 제외되어 왔다. 디킨슨이 건강상의 이유와 늙고 병든 어머니와 아버지를 모시고 집안일을 하며 집에서 시만 창작하던 인생 후반부를 살았기에 그녀가 세상과의 소통을 단절했다고 평가되어 왔다. 그러나 디킨슨 역시 동시대의 미국 작가들처럼 동양에 대한 관심을 갖고 있었으며, 이것을 시로 썼다. 이러한 점은 전기적 사실과 그녀가 읽은 책과 그녀의 편지를 통해서 확인할 수 있다.
디킨슨은 16살에 보스턴 중국박람회를 가본 적이 있었고, 히긴슨(W. Higginson), 에머슨 등의 글을 통해 동양의 종교와 철학을 접할 수 있었다. 또한 그녀가 구독한 신문과 간행물을 통해 동양의 소식을 들을 수 있었다. 디킨슨은 이렇게 다양한 통로로 접한 동양을 자신이 생각한 동양의 이미지로 시에 담아내었다. 첫째, 디킨슨에게 동양은 세상에 빛을 비추는 태양을 내어 놓는 풍요로운 존재였다. 둘째, 아편전쟁을 묘사한 디킨슨의 시에서 동양은 제국주의에 착취당하는 모습으로 나타난다. 셋째, 디킨슨 또한 다른 작가들처럼 동양을 여성으로 표현하였으나, 제국주의적 젠더 인식처럼 나약한 여성으로 표현하지 않았다. 마지막으로 디킨슨은 “동양의 이교도”(oriental heresies)와 “동양의 순환”(oriental circuit)을 기독교의 대체물로 삼으면서도 기독교와 동양의 종교가 공존하는 그녀만의 내세관을 드러낸다. 디킨슨은 당시 서양세계에서 통용되던 동양의 이미지를 그대로 답습하지 않고 이를 재해석한 디킨슨만의 동양을 시에서 보여준다. 이 연구를 통해 디킨슨이 당대의 문화와 시대에 동떨어진 작가가 아니라 외부에 관심을 가지면서도 자기만의 방식으로 바꿀 수 있는 창의력과 통찰력을 지닌 작가였음을 알 수 있다.

목차

I. 서론 1
II. 본론 13
1. 디킨슨과 동양의 만남 13
1) 중국박람회의 동양 13
2) 히긴슨과 에머슨의 동양 22
2. 디킨슨의 동양 35
1) 일출과 동양 36
2) 전시된 동양 42
3) 여성과 동양 57
4) “동양의 이단들”과 “동양적 순환” 67
III. 결론 84
참고문헌 89
ABSTRACT 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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