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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이수연 (숙명여자대학교,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김해란
발행연도
2019
저작권
숙명여자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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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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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다차원적 완벽주의 성향, 진로결정 자기효능감, 학교생활 적응의 관계를 살펴보고, 완벽주의 성향과 학교생활 적응의 관계에서 진로결정 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이에 따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다차원적 완벽주의 성향, 진로결정 자기효능감, 학교생활 적응의 관계는 어떠한가, 둘째, 다차원적 완벽주의 성향과 학교생활 적응의 관계에서 진로결정 자기효능감이 매개역할을 하는가이다.
연구대상은 서울과 경기도에 소재한 인문계 고등학생 35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이중 불성실한 응답을 제외하고 총 314명을 최종분석에 사용하였다. 본 연구에서 수집된 자료의 통계처리는 SPSS 23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분석방법은 본 연구에서 사용할 검사 도구들의 신뢰도와 변인들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하여 Cronbah''s α를 산출하였으며, 변인의 일반적인 특성을 알아보기 위하여 빈도분석, 기술통계를 실시하였다. 변인들의 상관관계 분석을 실시한 후 진로결정 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Baron과 Kenny(1986)의 위계적 회귀분석 방법을 사용하였으며, 마지막으로 매개효과의 유의성을 검증하기 위해 Sobel Test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상관분석에서 자기지향 완벽주의는 학교생활 적응, 진로결정 자기효능감의 전체 및 하위변인인 목표선택, 직업정보, 미래계획과 정적 상관을 나타냈다. 사회부과적 완벽주의는 학교생활 적응, 진로결정 자기효능감의 하위변인인 문제해결과 부적인 상관을 나타냈다. 그러나 타인지향 완벽주의는 학교생활 적응과 상관이 유의하지 않았으며, 진로결정 자기효능감의 하위변인인 문제해결에서 부적 상관을 미래계획은 정적상관을 나타냈다. 또한 진로결정 자기효능감의 전체 및 하위요인과 학교생활 적응은 모두 정적인 상관을 나타냈다.
둘째, 진로결정 자기효능감은 자기지향 완벽주의와 학교생활 적응의 관계에서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며 완전매개역할을 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그러나 타인지향 완벽주의와 사회부과적 완벽주의는 학교생활 적응과의 관계에서 진로결정 자기효능감이 매개하지 않았다.
본 연구는 완벽주의의 다차원적 성격에 따라 고등학생의 학교생활 적응의 결과가 다르게 나타나는 것을 확인한 것뿐만 아니라 진로결정 자기효능감이 매개변인임을 확인하여 완벽주의와 학교생활 적응에서 진로결정 자기효능감이 미치는 영향에 대한 이해를 확장하였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토대로 실제 상담 및 진로지도 장면에서 완벽주의 성향의 내담자를 접했을 때, 인지적·정서적 측면의 개입과 치료전략을 세우는 근거자료를 제공하는데 의의가 있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의 제한점과 후속 연구에 대한 제언을 논의하였다.

목차

Ⅰ. 서 론 =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
2. 연구문제 = 6
Ⅱ. 이론적 배경 = 7
1. 완벽주의 = 7
2. 학교생활 적응 = 11
3. 진로결정 자기효능감 = 14
4. 제 변인간의 관계 = 17
Ⅲ. 연구방법 = 23
1. 연구대상 및 조사방법 = 23
2. 측정도구 = 24
1) 완벽주의 = 24
2) 학교생활 적응 = 25
3) 진로결정 자기효능감 = 26
3. 분석방법 = 27
Ⅳ. 연구결과 = 28
1. 주요변인들의 기술통계 = 28
2. 주요변인들의 상관관계 = 29
3. 다차원적 완벽주의 성향과 학교생활 적응의 관계에서 진로결정 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 = 31
Ⅴ. 논 의 = 35
Ⅵ. 결론 및 제언 = 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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