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세계적으로 쉽게 문화 교류가 가능해지면서 문화 콘텐츠는 빠르게 발전해가고 있다. 특히 공연예술문화에 대한 관심을 갖는 사람들이 증가하고 있는데, 이처럼 공연 문화를 찾는 이유는 현대인들의 라이프스타일의 변화, 일상에서도 문화생활을 누리고 싶은 사람들이 점차 생겨나고 있기 때문이다. 이에 전 세계적으로도 문화산업의 발전, 필요성이 대두되면서 각 나라마다 문화경쟁력을 위한 공연문화시설 건립 추진이 활발해지고 있다. 공연예술을 위한 하드웨어가 발전하면서 국내에서도 지역 경제 활성화를 위한 일명 랜드마크의 다양한 공연문화시설 건립 시도를 하고 있다. 공연시설에 대한 관심으로 건축분야 학계에서도 공연시설에 관련한 연구가 늘어나고 있다. 하지만 오늘날 공연예술 장르 중에서도 뮤지컬은 현재 대중의 관심도가 가장 높은 공연산업이나 뮤지컬 상연, 감상을 위한 공연 장르에 최적화된 뮤지컬 전용공연장에 대한 건축적 연구는 부족한 것으로 드러났다. 본 연구는 뮤지컬 전용공연장 건축계획에 고려될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뮤지컬 장르의 공연 속성에 대한 이해, 전용공연장시설의 현황 분석과 조사를 통한 뮤지컬 공연장의 적정 규모에 따른 프로토타입(Prototype)을 제안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의 방법으로는 뮤지컬 전용공연장의 이론적 고찰, 과거 건축계획각론의 내용과 최근 제시되고 있는 국내?외 뮤지컬 전용공연장 사례들을 통하여 공간구성체계의 변화와 공연장의 기능과 특징, 객석 규모와 무대형태, 제작운영 방식 등을 분석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작품 설계에 적용하였다. 종합적인 내용은 이와 같다. 첫째, 국내와 해외의 뮤지컬 전용공연장 시설의 무대와 객석 공간의 실증적 조사와 분석을 통해 뮤지컬 장르의 최적에 따른 규모와 타입을 적용하였다. 무대공간은 다양한 활용이 가능하도록 여유 공간을 확보하여 계획하며 포켓형의 양측후무대의 3면의 무대와 프로시니엄 형으로 구성한다. 무대 폭은 16m 범위 내로, 깊이 25m로 전동 회전이 가능한 무대를 구성한다. 국내 중대형 뮤지컬을 최대 구성할 수 있는 규모는 1,500석 내외로 기본적으로 Fan구조의 형태를 가지며 객석공간을 3개층으로 구성하여 1층 전체 객석의 50-60%, 2층에는 22%, 3층 18%으로 구성하여 배치하는 것이 적합하다. 객석공간은 객석진입부와 함께 여유로운 공간을 확보할 수 있도록 계획하며 열 간격으로 900mm, 좌석의 간격은 520-550mm로 계획하여 무대와의 근접성을 고려한다. 해외사례의 경우, 미국과 영국의 뮤지컬 공연장은 국내 규모에 비하여 비교적 적은 400~900석 내외의 뮤지컬 전용공연장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직사각평면과 수직벽체의 Box in box 형태구조를 띄며 최근에는 다채로운 무대연출을 위한 가변형 타입의 무대와 객석으로 새로운 공연공간도 생겨나고 있다. 뮤지컬 공연장은 뮤지컬의 탈장르적 특성, 공연기술의 발달에 따라 공연장의 무대와 객석이 다양하게 구성될 수 있다. 둘째, 기존의 선행 연구들에서 다수 제시되고 있는 공간구성체계에서 공연지원 및 제작지원부문은 공연공간(Stage)에 포괄적으로 분류되기보다 지원 공간(Backstage)의 영역으로서 소요시설에 대한 분류, 용어의 재정리가 필요하였다. 뮤지컬 공연장의 공간구성은 여섯개의 공간구성체계의 분류할 수 있다. 공공서비스공간(Public Service Space), 공연공간(Stage House), 지원공간 (Backstage), 운영업무공간(Administration), 적재공간(Storage), 공용공간(Pu blic Space)으로 분류하여 구성한다. 셋째, 구 건축계획론(Old Plan)은 제안하는 동선체계는 기본적인 수평적인 동선체계를 제안했지만 최근 공연장 시설들의 사례(New Case)에서는 공연 이외의 특화공간 프로그램의 도입, 내?외부로의 유기적으로 연결된 순환동선 체계를 제안하고 있다. 각 시설간의 독립성은 확보하되, 주변 환경과의 연계성을 충분히 고려하여 계획한다. 넷째, 뮤지컬 공연에서 공연자(Performer)로부터 멀리 배치되지 않도록 객석 가시각 확보를 위해 무대와 객석의 거리는 29m이하의 최단거리로 계획하여 관객들이 공연에 몰입할 수 있도록 한다. 다섯 번째, 공연장 형태 디자인에 앞서 건물의 기능과 주변 환경이 우선적으로 반영된 건축조형을 계획한다. 공연장르의 선택, 공연장의 종류, 대지로부터 요구되는 특성(문화적인 중심성, 교통의 편리성, 야간이용의 적절성, 유동인구의 특성, 대지면적 및 건축면적과 객석의 규모), 공간구성, 각종 무대시설, 관련법규 등의 시설적인 측면에서 계획을 고려한다. 본 연구에서 제안하고자 하는 공연문화시설은 기존 도심의 폐쇄적, 보수적 성격의 공연장에서 벗어나 주변 도시맥락과의 관계 맺어진 공연공간으로서 서울숲 시민공원과 함께 공존하는 미래의 뮤지컬 전용공연장을 제안하고자 한다.
Cultural contents have rapidly developed as global communication has been easily accessed in recent days. In particular, more people are interested in performing arts due to changes of life style and eagerness to enjoy culture in daily lives. With the increasing needs of culture industry, lots of countries are trying to build stable infrastructure for further culture development especially in the field of performing arts. As hardwares for the performing arts have evolved, the market for various kinds of performing arts in such places as what we call landmarks is getting larger as well. The trend is getting attention from the architectural field. However, concerning the attention and needs as the musical performance get, architectural research for musical performance stages are considered lagged behind. So the purpose of this proposal is to provide basic information on founding musical performance stages. It will focus on properties of musical performance stages and recent statues of them to propose the appropriate Prototype for the size of musical performance stages. As for the research method, examples of prominent domestic and international musical performance stages are analyzed. In specific, the function, feature, size, shape and the way it is operated are mainly considered. Below is the detailed information on the idea. First, it applied the ultimate size and type based on the research of domestic and international data. The stage consists of 3 sides and builded as Proscenium type for various uses of the stage. The width of the stage is within 16 meters and the depth is 25 meters. It is electronically rotatable. Medium to large-sized domestic musical performance stages have capacity of 1500 seats with 3 stories. The first floor takes up to 60%, the second to 22% and the third to 18% of the total seats. The interval of the row is 900mm and the seats is 520-550mm to suit for the most suitable approach from the seats to the stage. On the other hand, overseas performance stages, America and United Kingdom in particular, have comparably smaller size of the seats as 400 to 900 seats in common. It is rectangular shaped with Box in Box shape with vertical walls. New types of performance stages are tried in order to present various performing techniques with the methods of transformable stage and seats and vertical types of the stages. The musical performance stages should not be constrained to a fixed style as more and more kinds of musical performances are coming out. Second, the space of the musical performance stages is divided into six. The Public Service Space, The Stagehouse/Auditorium, Back Stage, Administration, Stock Space and Public Space. Third, the existing blocking style of the stages is horizontal blocking style. However, recent stages are attempting to break this style, for example by proposing in/exterior blocking system. It maintains the advantages of each space and maximizes the effect by mixing out each strengths. Fourth, the minimum distance from the stage to the seats is 29 meters in order to provide the appropriate angle for the audience. Lastly, it puts more value on the function of the building and surrounding circumstances than the design of the stage shape. The visual communication from the outside world is highly considered when connecting the interior performance stage and the exterior space.
목차
Ⅰ. 서론 1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21.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61.2.1 연구의 범위 61.2.2 연구의 방법 61.3 공연문화시설 관련 선행연구 분석 81.3.1 공연문화시설 관련 선행연구 고찰 81.3.2 공연문화시설 관련 선행연구의 소결 10Ⅱ. 뮤지컬 공연장에 관한 이론적 고찰 132.1 뮤지컬 장르의 이론적 고찰 142.1.1 뮤지컬의 정의 142.1.2 뮤지컬의 형성배경 152.1.3 뮤지컬의 종류 162.1.4 오페라와 뮤지컬의 비교 172.2 뮤지컬 전용공연장의 이론적 고찰 202.2.1 뮤지컬 전용공연장의 개념 202.2.2 공연 분야별 공연문화시설의 유형 분류 212.2.3 공연시설의 공급형태 282.2.4 공연장 객석 규모와 목적성에 따른 분류 292.3 국내 뮤지컬 전용공연장의 현황 312.3.1 국내 뮤지컬 전용공연장의 현황 312.4 소결 33Ⅲ. 뮤지컬 공연장의 공간구성 및 특성 343.1 뮤지컬 공연장의 기능 및 공간구성의 변화 353.1.1 뮤지컬 공연장의 기능 353.1.2 시대별 뮤지컬 공연장 형태의 발전 353.1.3 뮤지컬 공연장의 공간구성의 변화 403.2 뮤지컬 공연장의 공간구성 443.2.1 공공서비스공간 (Foyer/Public Service Space) 443.2.2 공연공간 (Stage House/Auditorium) 463.2.3 지원공간 (Back Stage) 483.2.4 사무공간 (Production office) 503.2.5 운영업무공간 (Administration) 52Ⅳ. 뮤지컬 공연장의 사례조사 및 분석 544.1 사례조사 범위 및 방법 554.2 국내사례 574.2.1 샤롯데시어터 574.2.2 블루스퀘어 인터파크홀 594.2.3 예술의전당 CJ토월극장 614.2.4 국립극장 해오름극장 634.2.5 디큐브아트센터 654.3 해외사례 674.3.1 말로 시어터 (영국) 674.3.2 로열 내셔널 시어터 (영국) 694.3.3 에브리맨 시어터 (영국) 714.3.4 디앤 찰리 와일리 시어터 (미국) 734.3.5 링컨센터 비비안버몬트 시어터 (미국) 754.4 분석의 종합 774.4.1 국내 사례분석의 종합 784.4.2 해외 사례분석의 종합 79Ⅴ. 서울숲 뮤지컬 전용공연장 계획안 805.1 대지선정 815.1.1 대지선정 (성수동) 815.1.2 대지선정 타당성 825.2 대지분석 855.2.1 대상지 역사 855.2.2 대상지 현황 865.2.3 성수동 토지이용의 변화 885.2.4 성수동 주변 지역의 주요 상권 895.2.5 성수동 광역입지여건 905.2.6 성수동 문화예술 관련 시설 915.2.7 성수동 녹지환경 935.2.8 성수동 수자원 환경 945.3 디자인 프로세스 955.3.1 규모계획 955.3.2 프로그램계획 955.3.3 컨셉 975.3.4 매스계획 985.3.5 동선계획 995.4 건축계획 1015.4.1 건축개요 1015.4.2 배치계획 1025.4.3 평면계획 1035.4.4 단면계획 1095.4.5 입면계획 1115.4.6 조감도 및 투시도 1125.4.7 패널이미지 및 모형사진 115Ⅵ. 결론 1206.1 결론 및 제언 120참고문헌 123ABSTRACT 1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