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박선향 (계명대학교, 계명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박정숙
발행연도
2019
저작권
계명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9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일반고 고등학생의 행복감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확인하고 이들 요인간의 영향관계 및 설명력을 파악하고, 자아존중감과 회복탄력성의 매개효과를 검증함으로써 행복감을 증진하기 위한 간호중재 방향을 제시하고자 시도되었다.
가설적 모형은 행복 통합이론(권석만, 2008, Diener, 1984)과 문헌고찰을 바탕으로 설정하였으며, 낙관성의 성격특성과 부모 양육태도, 학업스트레스, 친구지지의 삶의 여건을 외생변수로 하고 자아존중감, 회복탄력성을 매개 내생 변수로 최종 내생변수로 행복감을 구성하였다. 자료수집은 2019년 3월 14일부터 3월 28일까지 D광역시와 K도에 위치한 5개교 고등학교 1학년과 2학년 250명 중, 설문을 거부하거나 불성실한 응답으로 간주되는 19명을 제외한 총 231명을 최종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였다. 자료분석은 SPSS 25.0 프로그램으로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과 주요변수의 기술통계를 실시하였고, AMOS 22.0 프로그램으로 확인적 요인분석과 가설모형에 대한 적합도를 검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가설 모형의 전반적인 적합도 지수는 양호하였으나 전반적인 모수치 추정치와 효과 수치 결과가 좋지 않아 문헌고찰과 이론적 타당성에 근거하여 수정 모형을 완성하였다. 그 결과 최종 모형의 적합도 검증 결과는 RMSEA=.09, GFI=.92, CMIN/DF=2.96, SRMR=.04, AGFI=.85, NFI=.94, IFI=.96, TLI=.93, CFI=.96로 권장 수준으로 나타났다.
2. 모형의 검증결과 23개의 가설 경로 중 18개의 경로가 지지되었다. 행복감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설명변수는 자아존중감이 가장 높았고, 다음으로 회복탄력성이었으며, 이들 변수들에 의한 행복감의 설명력은 98.1%로 매우 높았다. 낙관성, 부모 양육태도, 학업스트레스와 친구지지는 자아존중감과 회복탄력성을 경유하여 행복감에 영향을 주는 이중매개효과가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3. 낙관성, 부모 양육태도와 친구지지는 자아존중감을 경유하여 행복감에 영향을 미쳤고, 낙관성과 친구지지는 회복탄력성을 경유하여 행복감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들은 모두 단순매개효과를 나타내었다.
결론적으로 일반고 고등학생의 행복감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그들의 내적특성인 자아존중감과 회복탄력성을 향상시키는 것이 가장 중요하며, 일반고 고등학생 행복 증진 프로그램에는 이들 내적특성을 반드시 포함하여야 할 필요가 있다. 그리고 행복 증진 프로그램에서 낙관성과 친구지지를 높이고, 자율적이고 애정적인 부모 양육태도를 향상시키며, 학업스트레스를 감소시킬수록 행복감은 향상될 것으로 생각된다. 따라서 고등학생의 행복 증진 프로그램 구안 시 본 연구결과를 반영한 간호 중재 프로그램 개발이 필요하다.

목차

Ⅰ.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 1
2. 연구목적 5
3. 용어정의 5
Ⅱ. 문헌고찰 9
1. 고등학생의 행복감 9
2. 고등학생의 행복감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12
3. 자아존중감 영향요인과 행복감 간의 구조적 관계 18
4. 회복탄력성 영향요인과 행복감 간의 구조적 관계 23
5. 개념적 기틀 30
6. 연구의 가설적 모형 34
7. 연구가설 35
Ⅲ. 연구방법 38
1. 연구설계 38
2. 연구대상 38
3. 연구도구 40
4. 자료수집 43
5. 자료분석 44
6. 윤리적 고려 45
Ⅳ. 연구결과 46
1.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46
2. 주요변수의 정규성 검증 47
3. 주요변수의 서술적 통계 49
4. 측정도구의 확인적 요인분석 50
5. 측정모형의 분석 55
6. 가설모형의 분석 61
7. 모형의 수정 65
Ⅴ. 논의 81
1. 일반고 고등학생의 행복감 구조모형 81
2. 일반고 고등학생의 행복감 영향요인 84
3. 일반고 고등학생의 행복 증진 전략 91
4. 간호학적 의의 92
Ⅵ. 결론 및 제언 94
1. 결론 94
2. 제언 94
참고문헌 96
부 록 110
영문초록 128
국문초록 131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