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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김보민 (인하대학교, 인하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이익모
발행연도
2019
저작권
인하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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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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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 세계적으로 매년 새로운 화학물질이 개발되고 있으며, 우리나라 역시 화학 산업의 성장에 따라 화학물질의 유통량이 증가하고 있다. 화학물질의 발달로 우리는 편리한 생활을 누리고 있지만 동시에 위험에 쉽게 노출되었다. 2012년 구미 불화수소(Hydrogen fluoride) 누출사고 이후, 정부는 2015년 1월 1일부터 「화학물질관리법」 및 「화학물질의 등록 및 평가 등에 관한 법률」을 전면 개정하였다. 화학 사고를 사전에 예방하기 위하여 화학물질을 취급하는 사업장을 대상으로 장외영향평가서와 위해관리계획서 등의 제도를 시행하고 있지만 실제 화학사고 발생 시 체계적인 대응을 위한 대피소에 관련된 자료는 미비한 실정이다. 이에 따라 2019년 1월 주민알림과 대피를 위한 종합안내서를 제작 및 배포하였으나 대피소에 관련된 구체적인 정보는 제공하지 않는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종합안내서에서 제공한 주민대피대비물질 중 4종의 물질에 대하여 물질의 구간별 Cloud의 농도 및 도달시간을 고려하고 주민이 대피선까지 대피할 경우의 사망확률을 계산하였다. 이를 토대로 대피소를 미설치했을 경우와 한계선(사망확률이 10% 이상인 지점)으로부터 500m, 400m, 300m, 200m, 150m, 100m 간격으로 대피소를 설치하였을 경우에 따라 달라지는 사망확률을 확인하였다. 또한 사망확률의 변화에 따라 영향범위와 대피소의 개수를 산출하였다. 그 결과를 통해 물질별 한계선의 지점에 따라 대피소의 간격을 선정하기 쉽도록 Table에 나타내어 대피소를 지정하는데 도움을 주고자 한다.
본 연구의 방법이 독성물질 누출 시 대피소 여부에 따른 피해거리예측과 사망확률로 대피소를 지정하는데 도움을 주어 실제 사고발생 시 피해를 최소화 할 수 있기를 바란다.

목차

제 1 장 서론 1
1.1.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1
1.2. 연구의 목적 3
제 2 장 이론적 배경 5
2.1. 국내 화학사고 및 관리체계 5
2.1.1 국내 화학사고 현황 5
2.1.2 국내 주요 화학사고 관련 법령 7
2.2. 국내 화학사고시 대응체계 13
2.2.1 주민소산계획 13
2.2.2 지자체 주민알림 · 대피결정 지원체계 17
2.2.2.1 주민대피대비물질 18
2.3. Probit 분석 20
2.3.1 Probit 분석 방법 20
2.3.2 Probit 상수 제공 물질 21
제 3 장 연구방법 24
3.1. 시나리오 선정 26
3.1.1 프로그램선정 26
3.1.2 물질선정 26
3.1.3 공정변수 선정 28
3.2 확산모델링을 통한 사망확률 계산 29
3.2.1 한계선과 대피선 설정 29
3.2.2 확산모델링 및 거리별 농도 계산 30
3.2.3 구간별 노출시간 계산 32
3.2.4 구간별 독성부하 계산 35
3.2.5 누적 독성부하 계산 35
3.2.6 구간별 끝점까지 대피 시 사망확률 계산 36
3.3. 대피소 설정에 따른 사망확률 계산 38
3.3.1 한계선부터 거리별 대피소 설치에 따른 사망확률 계산 38
제 4 장 연구결과 39
4.1. 암모니아 39
4.1.1 대피소를 미설치할 경우 39
4.1.2 거리별 대피소를 설치할 경우 40
4.1.3 암모니아 연구결과 비교 45
4.2. 염화수소 47
4.2.1 대피소를 미설치할 경우 47
4.2.2 거리별 대피소를 설치할 경우 48
4.2.3 염화수소 연구결과 비교 53
4.3. 염소 55
4.3.1 대피소를 미설치할 경우 55
4.3.2 거리별 대피소를 설치할 경우 57
4.3.3 염소 연구결과 비교 63
4.4. 황화수소 65
4.4.1 대피소를 미설치할 경우 65
4.4.2 거리별 대피소를 설치할 경우 67
4.4.3 황화수소 연구결과 비교 72
4.5. 물질별 한계선에 따른 대피소 간격 선정 75
제 5 장 결론 77
참고문헌 7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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