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황세희 (인천대학교, 인천대학교 경영대학원)

지도교수
김경미
발행연도
2019
저작권
인천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63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국내 스타트업의 현황과 성공요인과 관련한 기존 연구들을 분석하고, 유니콘기업으로 새롭게 합류한 ㈜우아한형제들의 성공요인을 ERIS모델의 성공요소와 성장단계별 성공요소로 구분하고, 각각을 분석하여 결과를 도출하였다.
ERIS모델을 바탕으로 한 성공요인을 정리하면, 창업자가 디자이너 출신이라는 강점을 살린 창업자요인과 재미있고 독특한 문화를 고유한 자원으로 유지하는 자원요인, 독특한 블랜딩을 통한 마케팅으로 큰 규모의 투자금을 유치할 수 있었던 산업환경 요인과 외식산업을 넘어서는 사업 확장으로 플랫폼 다각화를 진행한 전략요인이었다.
성장단계별 성공요인을 정리하면 창업단계는 배달음식의 주요 이용자가 공감할 수 있는 블랜딩으로 기존의 경쟁자과 차별화를 두었고, 상업화단계는 O2O기반 업체의 수익 원천인 중개수수료를 받지 않는 새로운 사업모델이 시장의 신뢰를 얻으면서 매출액과 수익을 상승시켰고, 젊은 층의 공감을 얻은 기발하고 공격적인 마케팅은 국내?외 투자사로부터 대규모의 투자금을 추가로 유치할 수 있었다. 성장단계는 특유의 B급 마케팅을 유지하면서 플랫폼 다각화 전략을 펼쳐 외식사업의 강자로 등극하였고, 테크분야까지 진출하는 등의 성장세를 이어나가고 있다는 것이다. 본 연구는 이와 같은 ㈜우아한형제들의 성공요인과 함께 향후 연구방향 또한 모색하였다.

목차

1. 서론 1
2. 이론적 배경 3
2.1. 스타트업의 정의 3
2.2. 스타트업의 핵심요소 및 유형 6
2.2.1. 스타트업의 핵심요소 6
2.2.2. 스타트업의 유형 7
3. 스타트업 성공 요인 및 선행연구 12
3.1. 스타트업의 성공 요인 12
3.1.1. 성공의 개념 12
3.1.2. 스타트업의 성공 요인 12
3.1.3. ERIS모델 15
3.1.4. 스타트업의 성공 요인에 대한 선행 연구 17
3.2. 스타트업의 성장단계별 성공 요인 19
4. 국내 스타트업 성공사례 22
4.1. ㈜우아한형제들 22
4.1.1. ㈜우아한형제들 소개 및 연혁 22
4.1.2. ㈜우아한형제들 조직문화 24
4.1.3. ㈜우아한형제들 사업현황 24
4.2. ㈜우아한형제들 성공 요인 27
4.2.1. ERIS모델을 바탕으로 한 성공요인 분석 27
4.2.2. 성장단계별 성공요인 분석 31
5. 결론 34
5.1. 연구의 결론 34
5.2.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의 방향 36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