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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박나탈리아 (경희대학교, 경희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조지영
발행연도
2018
저작권
경희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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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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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교는 학생 중심의 복합 공간으로서 학생들의 필요성과 욕구를 충족시킬 목적을 가진다. 대학생들의 주된 욕구 중 하나는 학습을 위한 편안한 공간일 것인데, 그룹 과제 중심으로 학습방법이 변화하는 교육환경 하에서, 디지털 테크놀로지에 익숙한 젊은 세대가 가지는 스터디 공간에 대한 욕구를 파악할 필요가 있다. 대학 내 학습공간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학생들이 일반 카페나 스터디 카페에서 공부하는 모습을 흔히 볼 수 있는데, 이는 학습공간 부족에도 이유가 있겠으나 밀레니얼 세대나 Y세대로 불리는 현재 대학생들의 요구에 부응하지 못하는 시설 때문일 수도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경희대학교 사례를 통해 현재 조성된 스터디 공간의 유형 및 특징, 학생들의 이용행태와 선호도 등을 분석하여, 젊은 시대의 요구와 변화에 맞는 ‘제3의 공간(the 3rd place)’ 개념의 특성을 가지는 스터디 공간 계획방향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사회학자 레이 올덴버그(Ray Oldenburg)의 ‘제3의 공간’은 집(‘제1의 공간’)과 직장(‘제2의 공간’) 외에 사람들이 정기적이고 자발적으로 모이는 공공장소(카페, 바, 도서관, 상점 등)를 의미한다. 문헌연구를 통해 제3의 공간의 특성 중 스터디 공간에 적용할 수 있는 특성 5가지 ? ‘소통성’, ‘편안성’, ‘안전성’, ‘유효성’, ‘접근성’- 를 추출하였다. 또한 스터디 공간 평가를 위한 ‘물리적 특성과 내부 환경’, ‘시설’, ‘편의성’, ‘심리적 환경’ 등의 요소를 추출하였다.
경희대학교에 있는 다양한 28곳의 스터디 공간을 방문하여 물리적 특성을 평가하였고, 총 5가지 스터디 공간 유형(‘Close’, ‘Mix’, ‘Private’, ‘Group’, ‘Open Space’)을 제시하였다. 또한 학생들의 사용행태와 태도를 살펴보기 위해 경희대학교 학생 13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 사용된 설문은 크게 다섯 부분으로 분류된다: (1) 성별, 국적, 대학, 학년, 거주유형 등의 기초 질문; (2) 스터디 공간 사용 현황; (3) 대학 내 스터디 공간에 대한 만족도와 중요도; (4) 스터디 공간 유형별 선호도; (5) 스터디 공간에 있어 ‘제3의 공간’ 특성별 중요도이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생들이 스터디 공간을 이용할 때 개인 공부와 그룹 공부의 두 가지 목적이 있음으로 이 두 가지 목적을 충족시킬 수 있는 계획이 필요하다. 학생들의 편의를 위해 두 가지 유형의 스터디 공간을 계획하는 것에 의의가 있다.
둘째, 본 연구에서 제안한 5가지 스터디 공간 유형 Close ’’, Mix ’’, Private ’’,
Group ’’, Open Space 중 학생들은 Private 과 Open Space 를 가장 선호하였으므 다양한 구성의 스터디 공간을 제공해야 할 필요가 있다. 개인 학습을 위해서 Private 유형의 스터디 공간이, 그룹 공부를 위해서 Open Space 유형이 더 적합하다고 응답하였다. 그러나 Mix 와 Close 유형에 대한 선호도도 있기 때문에 학생들이 원하는 스터디 공간 유형이 다양함을 알 수 있다.
셋째, 학생들은 그룹 공부를 하기 위한 공간이 부족하다고 여기므로, 이러한 그룹 공부를 위한 공간을 더 제공할 필요가 있다. 많은 학생들은 그룹 공부를 위해 대학 외의 카페와 같은 장소를 이용하는데 이는 학교 시설이 불편하고 또 자율적인 분위기를 선호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카페와 같은 제3의 공간 의 특성을 현재 대학 내 스터디 공간에 적절하게 적용한다면 학생들의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스터디 공간으로 변화시킬 수 있을 것이다. 또한 그룹 공부를 위한 스터디 공간에는 회의 지원시설(화이트보드, 프로젝터, 회의용 테이블 등)을 제공해야 할 것이다.
넷째, 스터디 공간의 접근성과 자율성을 개선시킬 필요가 있다.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위치 및 운영 시간이 중요하므로 적어도 중간/기말 고사 때는 24시간 개방의 필요성이 보인다. 도서관 열람실에는 음식/음료 등이 반입금지이기 때문에 많은 학생들이 불편함을 느낄 수 있다. 또한 음료와 간식을 제공하는 매점과 같은 곳이 근처에 있거나, 스터디 공간 안에서 이용할 수 있도록 계획할 필요가 있다. 또한 자유롭게 가구 배치를 바꿀 수 있는 상태에서 편안함을 느끼므로 스터디 공간은 자유로운 좌석배치가 가능한 카페의 특성을 적용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다섯째, 학생들은 공부에 집중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는 편안한 분위기를 선호하므로, 스터디 공간에 카페 같은 분위기를 제공할 필요가 있다. 이를 위해서 스터디 공간 인테리어 및 분위기뿐만 아니라 물리적 특성 및 시설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학생들에게 필요한 회의 시설(대형 테이블 및 편안한 가구), 고품질 조명(개인 및 전체), 자연 채광을 제공 및 조절 가능한 냉난방 시스템을 설치할 필요가 있다.
여섯째, 스터디 공간 내 지원시설을 제공할 필요가 있다. 기술의 개발로 인해 교육영역에서 인터넷은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으므로 학생들이 자유롭게 노트북이나 컴퓨터를 이용할 수 있도록 안정적인 인터넷과 충분한 콘센트가 설치된 스터디 공간을 제공할 필요가 있다. 또한 프린터기, 스케너, 프로젝터 등 디지털기기를 추가적으로 설치하는 것이 중요하다. 일곱째 , 스터디 공간의 사용율을 높이려면 학생들에게 스터디 공간에 대한
자세한 공식적인 정보 위치 , 운영 시간 , 예약 시스템 등 를 공지할 필요가 있다 .
거의 모든 학생들은 대학 내 스터디 공간이 있음을 알고 있었으나 이는 주로
친구나 선배를 통해서였고 대학 웹사이트 등의 정보는 부족함을 확인하였다 .
결론적으로 , 대학 내 스터디 공간은 다른 대학 시설들 못지 않게 중요한
공간이므로 젊은 세대의 요구와 관심사를 충족시킬 수 있도록 대학 내 스터디
공간을 신설 혹은 리모델링할 필요가 있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용 목적에
따라 개인학습공간과 그룹학습공간을 분리하고 , 제 3 의 공간 의 특성을 적용하여
스터디 공간을 계획할 것을 제시한다

목차

제 1 장 서론 1
1.1 연구의 배경 1
1.2 연구의 목적 3
1.3 연구의 문제 및 방법 4
제 2 장 이론적 배경 6
2.1 스터디 공간 6
2.1.1 대학 시설 내 스터디 공간 6
2.1.2 스터디 공간에 관한 선행연구 및 스터디룸 정의 9
2.1.3 스터디 공간 변화의 필요성 11
2.1.4 스터디 공간으로서 카페 13
2.2 제 3 의 공간 17
2.2.1 제 3 의 공간 정의 및 특성 17
2.2.2 제 3 의 공간 으로서 스터디 공간 특성 22
제 3 장 연구방법 26
3.1 조사대상 및 조사방법 26
3.2 대학 내 스터디 공간 현황분석 27
3.2.1 스터디 공간 현황조사 27
3.2.2 스터디 공간 유형 분석 33
3.3 척도 개발 38
3.4 설문 내용 및 분석방법 41
제 4 장 분석 결과 44
4.1 조사대상 일반적 특성 44
4.2 스터디 공간 사용 현황 46
4.3 대학 내 스터디 공간에 대한 만족도와 중요도 54
4.4 스터디 공간 유형별 선호도 58
4.5 스터디 공간에 있어 제 3 의 공간 특성별 중요도 59
제 5 장 분석종합 및 논의 61
제 6 장 결론 및 제언 66
참고문 헌 70
부록 74
ABSTRACT 8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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