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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송제호 (나사렛대학교, 나사렛대학교 일반대학원)

발행연도
2020
저작권
나사렛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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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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담화(discourse)는 두 개 이상의 문장으로 구성되어 있는 텍스트를 의미한다. 따라서 단어와 문장 이해와는 다르게, 담화의 이해에는 많은 정보를 통합해야 하고, 담화 내의 맥락 단서와 사전 지식을 이용하여 추론을 해야 한다. 이러한 담화 이해는 언어기능, 주의집중력, 작업기억, 집행능력 등 다양한 인지요소가 관여된다고 알려져 있으며, 노년층의 인지능력 감퇴는 담화 이해에 어려움을 초래한다. 인지적 부담으로 인한 담화 이해에 어려움을 겪는 청자를 위하여 문장이나 이야기를 청각적으로 반복하는 것과 청각적인 자극뿐만 아니라 시각적인 자극을 병행하여 제시함으로 담화 이해에 효과적이라는 연구는 진행되어 왔다. 그러나 보다 다양한 자극제시 유형이 노년층의 담화 이해 능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는 제한적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노년층을 대상으로 담화의 이해에 청각적인 반복과 그림을 이용한 시각자극을 병행하는 자극제시 방법이 미치는 영향과 이러한 영향의 질문유형별 차이를 알아보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본 연구는 노년층 48명(남성=16 여성=32)을 대상으로 하였다. 연구 과제는 이야기를 듣고 질문에 대답하는 회상(recall) 과제로, 노년층에게 친숙한 에피소드의 ‘복날’, ‘돌잔치’와 ‘여행’ 세 가지 이야기를 사용하였으며, 사실적 정보 이해(literal information, LI)와 텍스트 연결 추론(text-connecting inference, TC), 빠진 정보 추론(gap-filling inference, GF)의 질문 유형으로 이루어져 있다. 세 가지의 이야기에 대한 반복효과와 순서효과를 배제하기 위하여 역균형화(counterbalancing)하였으며, 1회의 청각 제시와 청각 제시의 반복, 시각 제시와 청각 제시를 동시에 제시하는 방법에 따라 6집단, 각 집단에 8명씩 총 노년층 48명의 대상자가 배정되도록 진행하였다. 첫 번째 이야기는 청각 제시 1회, 두 번째 이야기는 청각 제시의 반복, 마지막 이야기는 청각적으로 1회 제시하는 동시에 5장의 삽화자료를 내용에 맞게 제시하여 보여주었다. 이야기를 들려준 뒤 사실적 정보이해(LI), 텍스트 연결 이해(TC)의 질문과 빠진 정보 추론(GF)의 질문 순으로 진행하였다.
연구 결과, 사실적 정보 이해(LI) 질문 유형에선 반복해서 들려주었을 때 가장 높은 정답을 보였으며, 그림 병행 제시와 1회 제시 순으로 나타났다. 텍스트 연결 추론(TC) 질문 유형에선 그림 병행 제시의 자극 제시 방법이 가장 높은 정답을 보였으며, 반복 제시와 1회 제시 순으로 나타났다. 빠진 정보 추론(GF) 질문 유형에선 반복 제시의 자극 제시 방법에 가장 높은 정답을 보였으며, 그림 병행 제시와 1회 제시 순으로 나타났다. 다변량 분산분석 결과, 사실적 정보 이해(LI), 텍스트 연결 추론(TC), 총점에서 자극제시 방법에 따른 차이가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빠진 정보 추론(GF) 질문유형에서의 차이는 유의하지 않았다.
이러한 결과에 대한 해석으로 우선 반복 제시에서 사실적 정보 이해(LI) 수행이 상승한 것은 반복을 통하여 청각적 이해력이 향상괴고, 반복해서 문장을 들었을 때 이해를 위한 반응시간이 단축된다는 이른바 반복효과(repetition effect)로 설명할 수 있다. 다음으로, 그림 병행 제시에서 텍스트 연결 추론(TC) 수행이 상승한 것은 텍스트 연결 추론(TC)의 경우 다른 질문 유형에 비해 작업기억의 역할이 중요하며, 이야기를 청각적으로 들려 줄 때 그림을 병행하여 제시하는 것은 시각, 청각의 이중 감각으로 입력되기 때문에 그림 병행 제시가 이야기를 통합하는데 필요한 대상자의 작업기억 능력을 통한 수행에 도움을 주었을 것으로 생각할 수 있다.
본 연구의 결과는 노인의 청각적 이야기 이해에서 반복과 그림을 이용한 자극제시 방법을 이용하여 회상과제를 사용하여 담화 이해에 대하여 여러 질문 유형별로 살펴보았다는데 의의가 있다. 또한 반복과 그림을 이용한 방법이 모두 효과가 있었으며, 이미 여러 연구에서 검증된 반복 자극 제시 방법과 그림을 병행한 두 방법 간에 차이가 없다는 것을 밝혀냈다. 즉 노년층의 담화 이해에서 시각적 자극을 병행한 방법은 이야기를 반복하여 제시하는 것만큼 효과적임을 알 수 있다. 또한 담화의 표면적인 정보에 대한 이해에 관해선 단순 반복이 더 효과적이며, 단순한 정보의 기억이 아닌 논리적인 추론이 필요한 활동에서는 단순한 반복보다 시각적인 자료를 제시하는 것이 효과적이라는 것을 시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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