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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윤영로 (국민대학교, 국민대학교 자동차공학전문대학원)

지도교수
임세준
발행연도
2020
저작권
국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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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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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율주행에 대한 연구가 활발하게 진행됨에 따라, 이에 대한 평가도 중요해지고 있다. 또한 시간과 비용의 문제로 실차가 아닌 시뮬레이션 환경에서 평가가 주로 진행되고 있다. 특히 cut-in 상황과 같이 유연한 대처를 필요로 하는 주행 환경에서 시뮬레이션 기반 자율주행 평가의 신뢰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rule-based 기반이 아닌 실제 운전자와 같은 운전자 모델이 주변 차량으로 배치되어야 한다. 실제 운전자를 모사하는 운전자 모델은 딥러닝 기반 방법이 좋은 성능을 보이지만 방대한 양의 실제 주행 데이터가 필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적은 양의 실 주행 데이터를 가상 주행 데이터로 보충하여 cut-in 상황에서 유연하게 대처하여 실 운전자를 모사하는 운전자 모사 모델을 GAN(Generative Adversarial Networks) 기반으로 개발한다. 실 주행 데이터는 PreScan 시뮬레이터와 Driving Cockpit을 이용하여 수집한, cut-in 상황에서 실 운전자들의 주행 데이터이다. 가상 주행 데이터는 교통 시뮬레이터인 Vissim의 rule-based 운전자 모델이 cut-in 상황에서 주행 했던 데이터이다. 본 연구의 운전자 모델 학습은 GAIL(Generative Adversarial Imatation Learning)을 이용한 사전학습과 GAN을 이용한 본 학습으로 진행된다.
평가를 위한 비교 운전자 모델은 실 주행 데이터만을 이용한 GAN 운전자 모델을 사용하였고, 정량적 지표를 이용하여 본 연구의 운전자 모델이 실 운전자와 유사하게 주행함을 검증한다.

목차

제 1장 서론 1
1.1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1
1.2 연구 동향 3
1.3 연구 목표 14
1.4 논문 구성 15
제 2장 운전자 모사 모델 생성을 위한 cut-in 주행 데이터 수집 16
2.1 Cut-in 주행 데이터 개요 16
2.2 실 운전자 cut-in 주행 데이터 수집 16
2.3 가상 cut-in 주행 데이터 수집 22
2.4 수집 데이터 정보 23
제 3장 Cut-in 운전자 모사 모델 개발 26
3.1 운전자 모사 모델 전체 구조 26
3.2 운전자 모사 모델 generator 및 discriminator 구조 27
3.3 운전자 모사 모델 학습 방법 30
제 4장 Cut-in 운전자 모사 모델 성능 평가 34
4.1 평가 방법 및 지표 34
4.2 비교 운전자 모델 39
4.3 결과 분석 40
제 5장 결론 49
5.1 연구 결론 및 기대 효과 49
5.2 향후 과제 50
참고 문헌 51
Abstract 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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