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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신희혁 (인하대학교, 인하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강재영
발행연도
2020
저작권
인하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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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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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철도 디스크 - 패드 브레이크와 슈 ? 타입 브레이크의
스퀼 소음 성향을 분석 하였고 스퀼 소음 저감을 위한 파라미터 스터
디를 제안한다. 제동 스퀼 소음에 대한 해석적 접근으로는 복소수 고
유치를 해석을 하여 고유치의 실수부가 양이 값이면 스퀼 소음을 유발
할 수 있다고 보고 이 진동 모드를 없애는 설계 대안을 찾는 것이 유
효한 방법으로 알려져 있다. 하지만 철도 브레이크의 경우 자동차 브
레이크에 비해서 마찰재의 크기가 크고 댐핑도 크기 때문에 해석상 양
의 실수부가 과도하게 많이 발생하여 스퀼 소음의 정확한 예측이 어렵
다. 본 연구에서는 스퀼 소음을 더 정확하게 예측하기 위해 Rayleigh
Damping 적용하는 방식을 제안한다. 이를 위해 디스크, 패드, 슈, 휠
등 제동부품을 유한요소로 모델링하고 단품에 대해서 모달 테스트를
수행한다. 모달 테스트에서 얻은 고유진동수와 해석을 통해 얻은 고유
진동수를 비교 분석하여 신뢰성을 확보 할 수 있다. 또 각 고유진동수
마다 각각 Damping Ratio를 알 수 있고 Rayleigh Damping를 적용할 때
필요한 a , b 값을 구할 수 있다. 복소수 고유치 해석을 한 결과를 통
해서 얻은 스퀼 소음과 실제 차량 시험을 통해서 얻은 스퀼 소음을 코
릴레이션하여 스퀼 소음을 일어나는 주파수를 확정 지었고 본 논문은
확정지은 스퀼 소음은 주파수를 저감시키기 위한 파라미터 스터디를
제안한다. 패드와 슈 각각 설계를 변경하고 복소수 고유치 해석을 하
여 기존 모델과 비교분석이 가능하다. 이를 바탕으로 소음 저감을 위
한 최적의 설계 모델에 대해 알아본다.

목차

1 서 론 1
1.1 연구 배경 1
1.2 마찰소음 매커니즘 2
1.2.1 음의 기울기 매커니즘 2
1.2.2 모드연성 매커니즘 3
1.3 브레이크 스퀼 소음 선행 연구 8
2 철도 디스크 패드 브레이크 스퀼 소음 해석 연구 12
2.1 FEM 해석 모델 12
2.2 모델 충격망치 실험 12
2.3 복소수 고유치 해석방법 13
2.4 복소수 고유치 해석조건 16
2.5 Rayleigh damping 적용 18
3 철도 슈 휠 브레이크 스퀼 소음 해석 연구 30
3.1 FEM 해석 모델 및 모달 테스트 30
3.2 접촉상태 분석 31
3.3 복소수 고유치 해석 32
3.4 레일리 댐핑 33
4 철도 브레이크 스퀼 소음 저감 파라미터 스터디 51
4.1 패드 디스크 브레이크 스퀼 소음 저감 파라미터 스터디 51
4.2 슈 휠 브레이크 스퀼 소음 저감 파라미터 스터디 53
5 결 론 62
References 6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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