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의 내적인 아름다움을 중요시 여기던 과거와 다르게 최근에는 외적인 아름다움을 지향하는 경향이 높아지고 있다. 다양한 정보와 미디어의 급속한 발전으로 인해 현대 사회에서는 다양한 뷰티 관련 정보들을 매체를 통해 쉽게 접할 수 있게 되었으며 외모관리는 현대인들에게 중요 요소로 인식되고 있으며, 자기만족, 대인관계, 사회생활에서도 밀접한 관계가 있다. 이중 헤어종사자는 그들의 헤어스타일과 메이크업, 의복스타일, 외적으로 보여지는 것이 고객에게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이중 피부는 외부환경 영향을 많이 받으며 유해한 환경으로 보호해주고 개인의 특성을 보여주는 미적인 기관으로서 이에 따라 헤어종사자의 피부 관리에 관한 연구가 필요로 하고 있는 실정이다. 관련된 선행연구를 살펴보면 헤어종사자의 외모관리에 관한 연구가 꾸준히 이루어지는 것을 알 수 있었지만 헤어종사자 대상으로 관련하여 구체적인 피부 관리관심도, 관리효과 인식, 피부 관리행동, 자기의식에 대한 연구는 미비한 실정이다. 이에 헤어종사자의 피부 관심도, 관리효과인식과 관리행동을 통하여 자기의식에 필요한 요소를 알아보기 위해서 피부 관심도를 규명하고 분석·검토하여 피부 관심도와 피부 관리효과인식의 관계, 피부 관심도와 관리행동의 관계, 관리행동과 자기의식의 관계에 관해 검증함으로서 헤어종사자의 자기의식에 실용화 할 수 있는 실증적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이러한 검증을 위해 조사 방법으로는 헤어종사자를 대상으로 자기기입식 설문지법을 통해 조사한 총 400부의 설문지가 최종 분석 자료로 사용되었고, SPSS 22.0 통계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빈도분석, 요인분석, 신뢰도분석, 기술통계분석, 일월변량분석, 상관관계분석, 매개회귀분석을 사용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각 요인의 타당성 및 신뢰도를 알아보기 위해 요인분석 한 결과, 피부 관심도는 ‘피부지식’, ‘피부인식’ 의 두 가지 요인으로 도출 되었고, 피부 관리효과인식은 ‘성취감’, ‘사회적파워’ 의 두 가지 요인으로 도출 되었으며, 피부 관리행동은 ‘자가관리행동’, ‘전문관리행동’ 의 두 가지 요인으로 도출되었다. 마지막으로 자기의식은 ‘사적자기의식’, ‘공적자기의식’ 의 두가지 요인으로 도출되었다. 둘째, 피부 관심도가 자기의식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 결과 피부지식, 피부인식 요인에서 유의미하여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정의 관계를 보였고, 피부 관리효과인식이 자기의식에 미치는 영향을 검토한 결과 자기의식이 피부 관리효과의 모든 요인에 유의미하여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정의 관계를 보였으며, 피부 관심도가 피부 관리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 결과 자가관리행동, 전문관리행동 요인에서 유의미하여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정의 관계를 보였다. 피부 관리효과 인식이 피부 관리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 결과 사회적파워, 성취감 요인에서 유의미하여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정의 관계를 보였으며, 자기의식이 피부 관리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 결과 자가관리행동 전문관리행동 요인에서 유의미하여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정과 부의 관계를 보였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헤어종사자는 피부 관심도와 피부관리 행동을 향상시켜 사회적파워, 성취감, 자기의식을 상승시켜 사회생활에서 긍정적인 영향을 갖게 될 뿐 아니라 장시간 건조하고 화학약품에 노출되어 있는 환경으로부터 피부손상 발생을 예방하고 피부건강관리에 도움이 될 것으로 사료된다. 본 연구는 헤어종사자의 피부 관심도를 높여 자기의식을 향상시키는 것에 대해 연구하였다는데 의의가 있다.
In the past, people placed importance on inner beauty instead of individuals’ appearance. However, due to rapid develop of multi-media eased access to various information. Therefore, in modern society, individual acquires beauty-related information and thus, increasing interest in beauty industry. Furthermore, dressing up is recognized as an important element to modern society, because it is closely related to self-satisfaction, interpersonal relationships and social life. Among them, the appearance elements; hairstyles, makeup, clothing, and others has significant influence on its’ customers. Especially the skin is highly influenced by the external environment, protected by harmful environment, and displaying characteristic of individuals. Therefore, research on hair specialists’ skin care is required. The preceding study in relation to this represents that research on the appearance management of hair workers is steadily conducted, but research on specific ‘skin care’, ‘awareness of management effects’, ‘skin care behaviors’, and’ self-consciousness’ for hair workers is insufficient. Therefore, this paper intends to provide empirical data that can be used for the self-consciousness of hair workers by identifying and analyzing the skin''s interest, skin care effect recognition, skin care and management behavior, and verifying the relationship between management behavior and self-consciousness. For verification purposes, a total of 400 questionnaires surveyed through the self-registration questionnaire were used as the final analysis result for hairline workers, and the SPSS 22.0 statistics program was used to analyze frequency, factor analysis, reliability analysis, technical statistical analysis, daily variation analysis, correlation analysis, and intermediation analysis. First, the results of a factorial analysis to find out the feasibility and reliability of each factor resulted in two factors: ‘skin knowledge’ and’ skin recognition’; and blood; part care effect recognition was derived as two factors: ''adultation'' and ''social power''. Finally, self-consciousness is derived from two factors: private self-consciousness. Second, the effects of’ skin interest’ on ‘self-consciousness’ were found to have a significant effect and positive relationship on skin knowledge and skin recognition factors. The effects of skin care effects awareness on self-consciousness shows that self-consciousness has a significant effect and positive relationship on all factors of skin care effectiveness. The effect of skin care interest on skin care behavior was found to have a significant effect on self-care behavior and professional care behavior factors. The effect of skin care effect recognition on skin care behavior was found to have a significant effect and positive relationship on social power and achievement factors. The effects of self-consciousness on skin care behaviors were found to have a significant effect and has positive and negative relationship on self-care behavior, professional management, and behavioral factors. Based on the findings, hair specialists will not just have positive effects of skin interest and skin care practice on social life but also has significant effect on social power, accomplishment, self-consciousness, and prevent skin damage from environments that are dry and exposed to chemicals for a long time, and has advantage in skin health care.
목 차Ⅰ. 서론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Ⅱ. 이론적 배경 41. 헤어종사자 42. 피부 관심도 51) 피부 미용의 개념 52) 피부 관심도 63) 피부 관리효과 인식 73. 자기의식 81) 자기의식의 개념 8Ⅲ. 연구방법 101. 연구모형 및 문제 101) 연구 모형 102) 연구 문제 112. 연구방법 및 분석방법 131) 연구 방법 132) 자료의 분석방법 143) 측정도구 15Ⅳ. 분석 결과 171. 조사대상의 일반적 사항 172. 피부 관심도, 피부 관리효과 인식, 피부 관리 행동 및 자기의식의 타당성 및 신뢰도 191) 피부 관심도의 타당성 및 신뢰도 202) 피부 관리효과인식의 타당성 및 신뢰도 213) 피부 관리행동의 타당성 및 신뢰도 234) 자기의식의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243. 일반적 특성에 따른 피부 관심도, 피부 관리효과인식, 피부 관리행동,자기의식 261) 피부 관심도, 피부 관리효과인식, 피부 관리행동, 자기의식의 기술 통계 분석 26(1) 피부관심도의 기술통계 분석 26(2) 피부 관리효과인식의 기술통계분석 27(3) 피부 관리행동의 기술통계 분석 27(4) 자기의식의 기술통계 분석 282) 일반적 특성에 따른 피부 관심도, 피부 관리 효과인식, 피부 관리행동자기의식의 차이 291) 일반적 특성에 따른 피부 관심도 292) 일반적 특성에 따른 피부 관리효과인식 313) 일반적 특성에 따른 피부 관리행동 334) 일반적 특성에 따른 자기의식의 차이 354. 각 변수들의 상관관계 검증 375. 피부 관심도와 피부 관리효과인식이 자기의식에 미치는 영향 391) 피부 관심도가 자기의식에 미치는 영향 392) 피부 관리효과 인식이 자기의식에 미치는 영향 406. 피부 관심도와 피부 관리효과인식이 피부 관리행동에 미치는 영향421) 피부 관심도가 피부 관리행동에 미치는 영향 422) 피부 관리효과인식이 피부 관리행동에 미치는 영향 437. 자기의식이 피부 관리행동에 미치는 영향 458. 피부 관심도와 피부 관리행동의 관계에서 자기의식의 매개효과 471) 피부 지식과 피부 관리행동의 관계에서 자기의식의 매개효과 472) 피부 인식과 피부 관리행동의 관계에서 자기의식의 매개효과 489. 피부 관리효과인식과 피부 관리행동의 관계에서 자기의식의 매개 효과 501) 성취감과 피부 관리행동의 관계에서의 자기의식의 매개효과502) 사회적 파워와 피부 관리행동의 관계에서 자기의식의 매개효과51Ⅴ. 결론 53참고문헌 57부록<설문지> 61ABSTRACT 65감사의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