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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저자정보

배지윤 (순천향대학교, 순천향대학교 교육대학원)

지도교수
유영의
발행연도
2020
저작권
순천향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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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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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어린이집 영아반 교사의 예술교육에 대한 교사들의 중요도 인식과 실행도 인식이 어떠한지 살펴보고, 이들 간 차이는 어떻게 나타나는가를 분석해보는 것이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어린이집 영아반 교사의 예술교육에 대한 중요도 인식과 실행도 인식 간 차이는 어떠한가?
1-1. 어린이집 영아반 교사의 예술교육에 대한 영역별 중요도와 실행도 인식 간 차이는 어떠한가?
1-2. 어린이집 영아반 교사의 예술교육에 대한 세부 항목별 중요도와 실행도 인식 간 차이는 어떠한가?

본 연구의 대상은 세종특별자치시에 소재한 어린이집에 근무하는 영아반 교사 210명으로, 예술교육에 대한 어린이집 영아반 교사의 인식을 알아보기 위하여 정문옥(2013)의 예술교육 관련 선행연구, 김동환(2018)의 유아음악관련 선행연구를 기초로 추출하여 본 연구의 목적과 의도에 맞게 수정·보완한 교사용 질문지를 사용하였다. 질문지는 2019년 8월 1일부터 9월 14일까지 연구자가 직접 방문, E-mail 등을 통해 배부 및 회수하였고 수집된 자료는 SPSS Statistics 25.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 대상의 일반적 배경을 살펴보기 위해 기술통계 빈도분석을 실시하였고 유아 교사의 인식을 분석하기 위하여 중요도와 실행도의 평균과 표준편차를 산출하였다. 또한 중요도와 실행도 간의 차이를 파악하기 위하여 대응표본 t-검증과 매트리스 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나타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예술교육에 대한 어린이집 영아반 교사의 인식을 영역별로 분석한 결과, 교사의 역할, 예술교육의 목적 및 필요성, 계획안 및 계획안 작성, 예술경험 영역, 교수학습방법, 교사의 평가방법 6개의 모든 영역에서 중요도 인식이 실행도 인식보다 높게 나타났다. 즉, 어린이집 영아반 교사가 예술교육에 대해 중요하다고 인식하고 있는 정도에 비하여 실행은 적극적으로 이루어지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교사의 평가방법 영역에서는 중요도 인식과 실행도 인식 간의 평균 차이가 크게 나타났는데, 이는 영아반 교사들이 예술교육을 실행하는데 있어서 평가와 관련된 내용이 중요하다고 인식하고 있으나 적극적으로 실행하지 못하고 있음을 의미한다. 그중에서도 예술경험 영역의 세부내용에 따라 영아의 활동 내용을 기록함에 대하여 중요하게 인식하는 정도에 반해 실행은 미비한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예술교육을 실행하고 평가하는데 있어서 영아의 예술교육 세부내용을 기록하고 다양한 방법으로 평가하는 방법에 대한 어려움을 심층적으로 파악하고 이에 따라 교사를 지원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 개발이 요구된다.
둘째, 예술교육에 대한 어린이집 영아반 교사의 인식을 세부 문항별로 분석한 결과 교사의 역할 영역에서 중요도와 실행도 간 차이가 가장 큰 문항은 ‘예술교육에 대한 구성요소 및 개념, 교수법, 내용 등에 대한 지식이 필요함’으로 나타났고 , 목적 및 필요성 영역에서 중요도와 실행도 간 차이가 가장 큰 문항은 ‘일상생활을 통한 예술경험 제공’으로 나타났으며, 계획안 및 계획안 작성 시 고려되어야 할 내용 영역에서 중요도와 실행도 간 차이가 가장 큰 문항은 ‘영아의 발달수준 고려’로 나타났다. 예술경험 영역에서 중요도와 실행도 간 차이가 가장 큰 문항은 ‘다양한 미술경험을 시도하고 즐기기’로 나타났고, 예술교육 교수방법 영역에서 중요도와 실행도 간 차이가 가장 큰 문항은 ‘예술적 요소에 대해 표현할 수 있도록 돕는 발문하기’로 나타났으며, 예술교육 교사의 평가방법 영역에서 중요도와 실행도 간 차이가 가장 큰 문항은 ‘예술경험 영역의 세부내용에 따라 영아의 활동 내용을 기록함’으로 나타났다. 또한, 예술교육에 대한 어린이집 영아반 교사의 중요도 인식과 실행도 인식 간 차이를 바탕으로 세부 항목별 IPA 매트리스 분석을 실시한 결과 교사의 역할 영역에서 ‘교사는 예술교육에 대한 구성요소 및 개념, 교수법, 내용 등에 대한 지식이 필요함’, ‘교사는 다양한 활동자료와 공간을 제공하는 환경을 구성해야 함’, ‘교사는 영아의 호기심과 흥미를 반영하여 예술교육을 실시해야 함’, ‘교사는 영아의 일상생활 경험을 예술경험으로 이끌어야 함’ 4개 문항, 예술교육의 목적 및 필요성 영역에서 ‘예술적 요소와 탐색할 수 있는 경험 제공’, ‘다양한 창의적 표현 경험 제공’, ‘일상생활을 통한 예술경험 제공’ 3개 문항, 예술경험 영역에서 ‘다양한 미술을 시도하고 즐기기’ 1개 문항, 예술교육 교수학습 방법 영역에서 ‘예술적 요소에 대해 표현할 수 있도록 돕는 발문하기’ 1개 문항, 교사의 평가방법 영역에서 ‘발달 수준에 맞는 활동인지 평가함’, ‘교사는 계획에 맞게 실행했는지 계획안과 비교하여 평가함’ 2개 문항이 2사분면에 위치하여 우선적으로 지원이 필요한 항목으로 도출되었다.
이는 예술교육을 통하여 영아의 예술에 대한 흥미와 관심정도를 파악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하여 영아의 예술적 발달 특성과 성향, 관심 분야를 파악할 필요가 있음을 의미한다. 또한, 최근 들어 교사의 수업 전문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법으로 수업비평, 수업관찰 등 교사 스스로가 자신의 수업에 대하여 보다 객관적인 시각에서 분석해보고 반성적 성찰을 통해 수업의 질을 개선해 나갈 수 있는 방법들을 활용되고 있다. 따라서 영아 예술교육의 질 향상을 위해서는 영아를 담당하는 교사들을 위해 지속적으로 수업 전문성을 향상시켜 갈 수 있도록 다양한 방안 모색과 함께 적극적 지원이 필요하다.

목차

Ⅰ. 서론 1
A.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B. 연구문제 3
C. 용어의 정의 4
Ⅱ. 이론적 배경 5
A. 예술교육 5
B. 표준보육과정과 예술경험영역 10
C. 선행연구 13
Ⅲ. 연구방법 15
A. 연구 대상 15
B. 연구 도구 17
C. 연구 절차 18
D. 자료 분석 19
Ⅳ. 결과 및 해석 20
A. 어린이집 영아반 교사의 예술교육 영역별 중요도와 실행도 차이 20
B. 어린이집 영아반 교사의 예술교육에 대한 세부 항목별 중요도와 실행도 차이 22
Ⅴ. 논의 및 결론 40
A. 논의 40
B. 결론 및 제언 44
참고문헌 46
부 록 50
Abstract 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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