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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이택희 (서울대학교, 서울대학교 대학원)

발행연도
2020
저작권
서울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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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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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윕 볼륨이란, 물체의 이동 과정에서 물체가 지나간 적이 있는 모든 점들의 집합을 의미한다. 이러한 스윕 볼륨은 VR(Virutal Reality), 기계공학, 로보틱스 등 여러 영역에서 이용되고 있으며, 스윕 볼륨을 계산하는 방법이나 스윕 볼륨의 의미 등에 대한 연구도 많이 진행되어 왔다. 본 논문에서는, 메쉬 구조의 모델이 움직이며 만드는 스윕 볼륨을 빠르게 가시화하는 방법에 대해 제안한다. 수학적으로 정밀한 스윕 볼륨을 계산하는 방법이 이미 알려져 있으나, 빠른 가시화를 하기에는 상대적으로 복잡한 내용이기 때문에, 본 논문에서는 가시화에 사용할 수 있는 효율적이고 간단한 알고리즘을 제시한다. VR 환경에서 움직이는 물체들의 위치를 결정하는 등의 작업에서 활용하거나, 스윕 볼륨 자체를 이용하여 의미를 전달하는 3D 폰트와 같은 작업 등에서 활용할 수 있다. 제시하는 알고리즘은 스윕 볼륨을 두 영역으로 나누고, 각 영역을 따로 계산하는 방법을 사용한다. 실험 결과에 대해서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알고리즘의 효율성을 검증한다.

목차

제 1 장 서론 1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
1.2 연구 동기 및 예상 응용 분야 2
1.2.1 가상 교합기(Virtual Articulator) 2
1.2.2 3D Font 5
1.3 논문의 구성 7
제 2 장 이전 연구 8
제 3 장 스윕 볼륨 가시화 알고리즘 11
3.1 예비 지식 11
3.1.1 B-spline 곡선(B-spline curve) 11
3.1.2 회전행렬의 보간 12
3.2 스윕 볼륨의 정의와 예시 13
3.3 메쉬에 대한 스윕 볼륨을 구하는 계산 알고리즘 14
3.3.1 물체의 이동 경로의 처리 15
3.3.2 스윕 볼륨의 시작과 끝 지점에서의 처리 15
3.3.3 변(edge)의 스윕 16
3.3.4 면(face)의 스윕 18
3.4 실험 결과 20
3.5 실험결과의 분석 23
제 4 장 결론 25
참고문헌 26
Abstract 31
감사의 글 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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