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알레르기질환 유아의 내재화 문제행동과 외현화 문제행동의 변화양상 유형을 분류하고, 생태학적 체계이론과 문제행동이론을 바탕으로 영향요인을 추출하여 각 유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확인하기 위해 한국아동패널 자료를 사용한 이차자료 분석 연구이다. 본 연구에서는 육아정책연구소의 한국아동패널 5∼7차년도(2012∼2014년) 자료를 활용하였다. 연구대상자는 천식, 알레르기비염 및 아토피피부염 중 한 가지 이상의 알레르기질환을 진단받은 유아 840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알레르기질환 유아의 내재화 문제행동과 외현화 문제행동의 변화양상별 잠재계층을 분류하고 각 계층의 변화양상을 분석하기 위해 R 3.6.1의 poLCA를 사용하여 각 문제행동의 변화도에 따라 계층을 분류하는 잠재계층성장분석을 실시하였다. 잠재계층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검증하기 위해 유아의 성별과 기질을 포함한 개인요인, 부모의 연령, 최종학력, 월평균 가구소득, 양육스트레스, 부부갈등, 가족상호작용을 포함한 가족요인, 또래요인인 또래상호작용, 사회적 지원과 지역사회의 전반적 양육 적절성을 포함한 지역사회요인을 투입한 다항 로지스틱 회귀분석을 실시하였으며, 분석을 위해 SPSS 26.0을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알레르기질환 유아의 내재화 문제행동과 외현화 문제행동의 변화양상에 따른 잠재계층을 분석한 결과, 각 문제행동은 ‘악화형’, ‘완화형’, ‘변동형 1(감소-증가)’, ‘변동형 2(증가-감소)’ 및 ‘낮은 수준 지속형’, 5개의 집단으로 나뉘었다. 2) 각 잠재계층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확인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내재화 문제행동의 경우 ‘낮은 수준 지속형’ 집단과 비교하여 ‘악화형’ 집단은 가족상호작용이 낮을수록 속할 확률이 증가하였으며, ‘완화형’ 집단은 유아의 정서성 기질이 높을수록, 사회성 기질이 낮을수록 속할 확률이 증가하였다. ‘변동형 1(감소-증가)’ 집단은 유아의 정서성 기질과 또래상호작용에서의 놀이단절 수준이 높을수록, 가족상호작용이 낮을수록 속할 확률이 증가하였으며, ‘변동형 2(증가-감소)’ 집단은 유아의 정서성 기질, 아버지의 학력, 또래상호작용에서의 놀이단절 수준이 높을수록, 사회성 기질이 낮을수록 속할 확률이 증가하였다. 둘째, 외현화 문제행동의 경우 ‘낮은 수준 지속형’ 집단과 비교하여 ‘악화형’ 집단은 유아가 남아일 경우, 어머니의 양육스트레스가 높을수록, 지역사회가 양육에 적절하지 않을수록 속할 확률이 증가하였으며, ‘완화형’ 집단은 남아일 경우, 유아의 정서성 기질과 어머니의 양육스트레스가 높을수록 속할 확률이 증가하였다. ‘변동형 1(감소-증가)’ 집단은 유아의 정서성 기질이 높을수록 속할 확률이 증가하였으며, ‘변동형 2(증가-감소)’ 집단은 유아의 정서성 기질과 부부갈등 수준이 높을수록, 아버지의 양육스트레스와 가족상호작용이 낮을수록 속할 확률이 증가하였다. 이상의 결과를 바탕으로 내재화 및 외현화 문제행동의 변화양상이 ‘악화형’ 집단에 속하는 알레르기질환 유아는 문제행동 예방과 개입의 차원에서 가장 주목해야하는 고위험군임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해 알레르기질환 유아의 생태학적 요인에 대한 효과적인 관리를 통해 문제행동의 변화양상 유형별 특성에 맞는 중재를 할 수 있으리라 생각한다.
This study aimed to identify latent class of both internalizing and externalizing behavioral problem trajectories in children with allergic diseases, and to investigate the predictors based on ecological systems theory and problem behavior theory for latent class of behavioral problems. This study used data from 2012∼2014 Panel Study of Korean Children (PSKC). The subjects of this study included 840 children aged 4∼6 years with asthma, allergic rhinitis, or atopic dermatitis. Children’s gender and temperament, parent’s age, education, monthly income, parenting stress, marital conflict, family interaction, peer interaction, social support, and appropriate parenting environment were included to verify the factors affecting the potential class. Statistical analyses were conducted using latent class growth analysis (LCGA) of R 3.6.1. and multinomial logistic regression of SPSS 26.0. The results of this study were as follows: 1) The trajectories of behavioral problems in children with allergic diseases were classified into five groups, that is ‘deteriorative’, ‘recovering’, ‘changing 1 (decreasing-increasing)’, ‘changing 2 (increasing-decreasing)’ and ‘low state persistent’ group. 2) The predictors for latent class of behavioral problems trajectories were as follows: First, The predictor for ‘deteriorative’ group of internalizing behavioral problem was family interaction. The predictors for ‘recovering’ group were emotional and social temperament of child. The predictors for ‘changing 1 ’ group were children’s emotional temperament, family interaction, and disconnection in peer interaction. And the predictors for ‘changing 2’ group were emotional and social temperament of child, father’s education, and disconnection in peer interaction. Second, The predictors for ‘deteriorative’ group of externalizing behavioral problem were children’s gender, mother’s parenting stress, and parenting environment. The predictors for ‘recovering’ group were children’s gender and emotional temperament, and mother’s parenting stress. The predictors for ‘changing 1 (decreasing-increasing)’ group was children’s emotional temperament. And the predictors for ‘changing 2 (increasing-decreasing)’ group were children’s emotional temperament, marital conflict, father’s parenting stress, and family interaction. Based on the findings of this study, it was confirmed that children with allergic diseases in ‘deteriorative’ group are the high-risk group for prevention of internalizing and externalizing behavioral problem. It is necessary to provide effective intervention for latent class of behavioral problems trajectory based on ecological factors to children with allergic diseases.
Ⅰ. 서론 11. 연구의 필요성 12. 연구의 목적 33. 용어의 정의 4Ⅱ. 이론적 배경 61. 생태학적 체계이론과 문제행동이론 62. 알레르기질환 유아의 문제행동 93. 알레르기질환 유아의 문제행동 예측요인 12Ⅲ. 연구방법 191. 연구의 개념적 기틀 192. 연구 설계 213. 연구 대상 214. 연구 도구 235. 윤리적 고려 276. 자료 수집 방법 287. 자료 분석 방법 29Ⅳ. 연구결과 331.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332. 주요 변수들의 특성 343. 주요 변수들의 상관관계 364. 문제행동 변화에 따른 잠재계층 405. 문제행동 변화에 따른 잠재계층의 특성 456. 문제행동 변화에 따른 잠재계층의 예측요인 53Ⅴ. 논의 591. 내재화 문제행동 변화에 따른 잠재계층 및 예측요인 592. 외현화 문제행동 변화에 따른 잠재계층 및 예측요인 67Ⅵ. 결론 및 제언 761. 결론 762. 제언 78참고문헌 79부록 91국문초록 9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