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김세련 (홍익대학교, 홍익대학교 산업미술대학원)

지도교수
이재규, 이현성
발행연도
2020
저작권
홍익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70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전 세계적으로 현재 우리는 도시의 인구 과밀, 기반 시설 부족과 노화, 교통 혼잡, 인프라 및 에너지 부족 등의 다양한 문제를 마주하고 있다. 따라서 이를 해결하기 위해 4차 산업 혁명에 따른 기술 발전으로 정보 통신 기술 즉 ICT (Information & Communication Technology) 기술을 활용하여 국가 미래의 새로운 성장 동력의 역할로 스마트시티의 확산이 빠르게 진행되고 있다. 이 같은 변화에 따라 의료계에서도 기술을 광범위하게 적용하여 치료의 품질과 환자 중심의 경험을 향상 시키면서 비용을 줄이기 위한 인간 중심의 스마트병원이 대두되고 있다. 이는 점점 더 환자들은 더 나은 의료서비스를 요구하고, 환자 중심의 의료로 나아가며, 장!단기적 입원에 있어 병원의 공간 및 환경 또한 단순히 물리적 구조가 아닌 사회화가 일어나는 서비스 이용자로서 주체적 역할의 당위성을 필요로 한다. 이에 본 연구는 기존의 선행연구를 통해 국내외 서비스스케이프 개념 및 분석지표를 조사 분석 후 분석지표에 대해 종합하고 이를 비교 분석하여 서비스스케이프의 특성 요소를 도출하였다. 또한 의료 공간 서비스스케이프 분석 지표 선행 연구들의 기준점과 비교 분석하여 의료 서비스스케이프 분석 지표 및 특성 요소를 도출하였다. 그리고 스마트 시대에 따른 스마트병원의 개념과 공공공간의 문헌 고찰을 통한 병원 내 병동의 공공공간을 정의한 후, 스마트 서비스스케이프와 앞선 의료 서비스스케이프 분석 지표와 특성 요소를 병동의 공공공간에 따른 스마트병원의 특성 요소와 클러스터링을 하여 스마트병원의 의료 서비스스케이프 디자인 특성 요소를 도출하였다. 이후 서울아산병원 병동 내 공공공간을 사례 대상으로 선정하여 국내 사례 분석을 통해 의료서비스 이용자에게 효과적이고 질적인 향상을 도모하기 위한 향후 스마트병원의 서비스스케이프 디자인의 기초 분석요소를 제공함에 있다.

목차

국 문 초 록 ⅰ
목 차 ⅲ
표 차 례 ⅵ
그 림 차 례 ⅶ
제 1 장 서론 1
1.1 연구의 배경과 목적 1
1.2 연구의 방법 및 범위 2
1.3 연구의 흐름도 3
제 2 장 서비스스케이프에 관한 이론적 고찰 4
2.1 서비스스케이프의 정의 및 분석 지표 4
2.1.1 서비스의 정의 4
2.1.2 서비스스케이프의 정의 6
2.1.3 서비스스케이프 선행 연구 분석 9
2.1.4 서비스스케이프 특성 요소 11
2.2 의료 서비스스케이프 특성 요소 분석 13
2.2.1 의료서비스의 정의 13
2.2.2 의료 공간 서비스스케이프 선행 연구 분석 15
2.2.3 의료 서비스스케이프 정의 18
2.2.4 의료 서비스스케이프 특성 요소 20
(1) 의료 서비스스케이프 특성 요소 도출의 방법 20
(2) 의료 서비스스케이프 특성 요소 설정 20
(3) 의료 서비스스케이프 특성 요소 도출 22
제 3 장 스마트병원과 병동의 공공공간 개념 25
3.1 스마트시대의 출현 25
3.1.1 스마트시대의 등장 배경 25
3.1.2 스마트시티의 글로벌 동향 및 국내 동향 28
3.2 스마트병원의 등장 배경과 특성 30
3.2.1 스마트병원의 등장 배경 30
3.2.2 스마트병원의 특성 32
3.3 공공공간의 정의 및 병동의 공공공간의 정의 33
3.3.1 공공공간의 정의 33
3.3.2 병동의 공간구성 33
3.3.3 병동 공공공간의 정의 35
제 4 장 스마트 의료 서비스스케이프 디자인 특성 요소 40
4.1 스마트 의료 서비스스케이프의 정의 40
4.2 스마트 의료 서비스스케이프 디자인 특성 요소 41
4.2.1 스마트 의료 서비스스케이프 특성 요소 도출의 방법 41
4.2.2 스마트 의료 서비스스케이프 특성 요소 설정 43
4.2.3 스마트 의료 서비스스케이프 특성 요소 도출 45
제 5 장 사례 분석 50
5.1 사례 선정 및 분석 방법 50
5.1.1 사례 선정 및 대상 50
5.1.2 사례 분석표 기준 예시 52
5.1.3 사례 분석 53
(1) 병실 53
(2) 복도 56
(3) 치료실 60
(4) 병동 출입구 63
(5) 상담실 66
(6) 면회실(휴게실) 69
5.2 사례 분석 소결 72
제 6 장 결론 75
6.1 연구 결론 75
6.2 연구의 제언 76
참고문헌 78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