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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부요 (인천대학교, 인천대학교 일반대학원)

지도교수
안혜신
발행연도
2020
저작권
인천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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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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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구한 역사와 깊은 문화적 바탕과 중요한 연구가치가 있는 무형문화유산은 기나긴 인류역사 발전의 흐름을 같이 해왔으며 현재까지 계승되어왔다. 무형문화유산의 가장 큰 특징인 무형성은 구체적 형태에 의존하지 않고 사람들의 문화생활과 연관된 동태적 계승의 속성이기 때문에 한 나라의 전통문화의 다양성을 대표하는 문화 유전자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현대화의 빠른 발전에 따라 무형문화유산은 보존 위협에 직면하고 있다. 현대사회에서 사람들의 생산방식과 생활방식이 끊임없이 변화함에 따라 무형문화유산이 생존하던 원래의 생태공간을 유지하기 어려울 뿐만 아니라 심지어 어떤 무형문화유산은 아예 사라져버려 유형문화유산보다 보존에 있어 더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인터넷의 발전으로 인한 경제와 정보의 글로벌화로 세계 각국은 문화발전 전략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최근 여러 국가에서는 전통문화의 다양성, 특히 무형문화유산을 보호하기 위한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데 그 중 디지털 기술을 이용하여 무형문화유산을 보호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다.
본 연구는 무형문화유산 중 하나인 염색기술 보존을 위하여 혼합현실기술을 활용하여 염색 기술의 교육과 전시에 대해 분석하고 탐구하여 과학기술과 문화의 상호 작용의 지속가능한 발전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혼합현실(Mixed Reality) 기술은 가상세계와 현실세계 그리고 사용자 사이에 일종의 상호작용관계를 구축하여 가상세계와 현실 상호작용의 혼합세계를 형성하여 사람들에게 직접 해당 환경에서의 체험감을 가져다주는 기술이다. 본 연구는 혼합현실 기술의 기본 원리와 무형문화유산 기초 이론지식을 결합하여 기존의 무형문화유산의 물질매개체에 문화 디지털화를 적용하기 위한 연구를 진행하였다. 또한 무형문화유산의 디지털화 보호 현황을 분석하고 무형문화유산의 디지털화에 대한 문제점을 살펴보고 혼합현실 기술을 기반으로 한 무형문화유산의 보존을 위한 이론적 프레임워크를 구축하였다. 나아가 이론적 프레임워크를 바탕으로 무형문화유산 디지털화 실천을 위한 혼합현실문화 디지털화 시스템 원형을 설계하여 문화 디지털화를 구축하는 이론기초, 구축과정 및 혼합현실 문화 디지털화 시스템의 원형에 대한 연구와 설계를 중점적으로 탐구하였다. 또한 모바일 지능단말기 응용플랫폼과 결합하여 시스템 프로토타입 응용설계와 실현 등을 진행하였는데 이는 혼합현실 기술을 기반으로 한 무형문화유산 보존의 이론방법과 실천을 모색하기 위해서이다.
무형성은 무형문화유산의 중요한 속성의 하나로서 보이지 않고 만지지 못하며 체험할 수 없는 무형문화의 구체화, 시각화를 통해 무형문화유산이 더욱 효과적으로 해석, 전시, 교육, 전파되는 것이 무형문화유산 보존과 보급에 있어 중요하다.
본 연구의 주요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국내외 디지털화 보호연구 현황과 기술의 문화 분야에서의 연구현황을 정리, 분석하여 기술에 기초한 디지털화 개발의 필요성과 실행 가능성을 밝혔다. 둘째, 기존의 무형문화유산 개발에 존재하는 주요 문제점과 부족한 점에 대해 분석하여 혼합현실 기술을 기반으로 한 문화 디지털화가 적용된 무형문화유산의 보존을 위한 이론적 프레임워크를 구축했다. 셋째, 무형문화유산 디지털화 실천 및 응용개발을 위한 혼합 현실문화 디지털화 시스템 원형을 설계하고 시스템의 총체적 구조체계, 소프트웨어 구조와 하드웨어구조, 주요기술 등에 대해 분석하였다. 넷째, 문화 디지털화를 적용한 무형문화유산 개발의 이론적 프레임워크와 혼합현실문화 디지털 이식 시스템의 원형을 연구하였다. 공예분야의 무형문화유산 보호, 이용 현황으로부터 출발하여 중국 광동성 염색기술을 예로 들어 시스템의 응용사례를 예로 들어 실험적인 설계를 분석하고 모바일 지능단말기 플랫폼에서 테스트를 진행하여 관련 실험결과를 제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진행한 문화디지털화를 적용한 무형문화유산 개발의 이론적 프레임워크와 혼합현실문화 디지털 적용 시스템의 원형은 최신의 현대과학 기술 수단을 통합하고 이를 적용하여 무형문화유산을 디지털화를 통해 보존하는 혁신적인 방법이다. 이는 무형문화유산의 디지털화 연구와 실천 분야에서 혁신성을 지니고 있으며 문화와 과학기술의 융합상호 발전을 촉진하는데 이론적 기초뿐만 아니라 문화창의산업, 애니메이션산업, 문화관광산업의 융합발전을 실현하는데 이론과 실습 분야의 기초연구로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1. 서 론 1
1.1. 연구배경 및 목적 1
1.2. 연구범위 및 방법 2
2. 혼합현실(Mixed Reality) 이론 연구 4
2.1. 혼합현실 기술의 개념 4
2.1.1. 혼합현실의 개념 4
2.1.2. 혼합현실 기술의 특징 7
2.1.3. 혼합현실 시스템의 구성 9
2.2. 혼합현실 기술 동향 10
2.2.1. 국내 기술 동향 11
2.2.2. 국외 기술 동향 15
3. 무형문화유산과 혼합 현실 20
3.1. 무형문화유산의 개념 20
3.1.1. 무형문화유산의 정의 20
3.1.2. 무형문화유산의 종류 21
3.2. 무형문화유산에의 혼합현실 적용 가능성 23
3.2.1. 무형문화유산의 디지털 보호 23
4. 혼합현실 기술 기반의 무형문화유산 보호 25
4.1. 국내 무형문화유산의 디지털 보호 25
4.1.1. 국내 무형문화유산의 디지털 보호 연구 현황 25
4.1.2. 국내 무형문화유산의 디지털 보호 사례 27
4.2. 해외 무형문화유산의 디지털 보호 28
4.2.1. 해외 무형문화유산의 디지털 보호 연구 현황 28
4.2.2. 해외 무형문화유산의 디지털 보호 사례 28
5. 무형문화유산의 보급 33
5.1. 무형문화유산의 산업화 33
5.1.1 무형문화유산 자원과 산업화 개발의 상호 의존성 34
5.1.2 무형문화유산의 산업화 발전의 구체적인 경로 35
5.1.3 무형문화유산과 다른 산업 및 뉴미디어 기술과의 통합 38
5.1.4 사용자의 취향과 요구 반영 40
5.1.5 교육 전략을 통한 무형문화유산 보급률 증가 및 산업화 의식 강화 40
5.2. 무형문화유산의 교육과 전시 41
5.2.1. 무형문화유산의 교육 41
5.2.2. 무형문화유산의 전시 44
6. 무형문화유산의 보호와 보급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 및 구현 49
6.1 혼합현실 기술 기반 무형문화유산을 위한 대화형 교육시스템 현황 50
6.1.1 염색 제품 현황 51
6.1.2 염색 제품 및 교육 관련 설문조사 52
6.2. 혼합현실 기술 기반 무형문화유산 교육 시스템 설계 56
6.2.1 타당성 분석 56
6.2.2 교육 환경 분석 58
6.2.3 교육 설계 요소 59
6.2.4 시스템 설계 61
6.3 혼합현실 기술에 기초한 교육 시스템 구축방안 62
6.3.1 시스템 구축 방안 및 절차 62
6.3.2 착용 가능 혼합현실 장비설계 63
6.3.3 시스템 소프트웨어 설계 66
6.3.4 혼합현실 기술에 기반한 시스템 구현 68
6.3.5 인터랙션 모드 설계 81
6.3.6 사용 장면 프레젠테이션 84
6.4 문제점 분석과 향후 전망 88
7. 결 론 90
7.1. 연구 결과 90
7.2. 후속 연구의 가능성 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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