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이혜원 (서울대학교, 서울대학교 대학원)

발행연도
2020
저작권
서울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0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트렌드를 구성하는 세대 연구에서, 연령효과, 시기효과, 코호트효과를 구분하여 각각이 어떻게 영향력을 미치는지, 또 그 영향력의 차이는 어떠한지에 대한 실증적인 탐구를 수행하고자 했다. 이를 위해 반복된 횡단면 데이터인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의 소비자행태조사를 이용하여 ‘사회공헌을 많이 하는 기업일수록 좋은 기업이라고 생각한다’는 문항에 대한 분석을 실시했다, 먼저 탐색적으로 분석한 결과, 연령별, 시기별, 코호트별 사회공헌에 대한 소비자의 긍정적 인식의 평균값에 차이를 발견하였다. 특히 Z코호트는 다른 코호트와는 달리 시기가 증가함에 따라 사회공헌 활동과 기업의 긍정적 이미지의 연관성을 높게 평가하였다. 다음으로 연령효과, 시기효과, 코호트효과의 상대적 영향력을 구분하기 위해, 연령을 1-수준의 변수로, 시기와 코호트를 2-수준의 변수로 설정해 위계적 연령-시기-코호트 교차분류임의효과모형을 분석한 결과, 연령효과와 코호트효과는 정의 효과를 갖고, 시기효과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았다. 또한 연령효과와 시기효과의 상호작용, 그리고 연령효과와 코호트효과의 상호작용은 부의 효과를 가졌다. 특히 전체 데이터에서는 상관관계가 높게 나타난 연령과 코호트라는 두 변수를 수준을 다르게 두어 교차 분석하였더니 서로 반대의 효과가 있음이 도출되었다. 이에 본 연구는 연령효과와 시기효과, 코호트효과는 구분하여 측정할 수 있는 서로 다른 효과이며, 사회공헌에 대한 소비자의 긍정적 인식에 미치는 영향의 크기도 다르고, 그 영향의 방향도 다를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거기에 다층모형의 방법론을 적용해 연구를 수행하였다는 점에서, 향후 다양한 시계열 데이터를 활용과 소비자 행태 연구에서의 동태적 접근의 가능성을 제시하였다.

목차

제 1 장 서론 1
제 1 절 문제제기 1
제 2 절 연구목적과 의의 3
제 2 장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 5
제 1 절 트렌드 특성에 영향을 미치는 세대의 개념 6
1. 세대 개념의 정의 7
2. 세대에 관한 선행 연구 8
제 2 절 세대를 구성하는 세 가지 효과 11
1. 연령효과 12
1-1) 연령효과의 정의 12
1-2) 연령효과에 관한 선행 연구 12
2, 시기효과 15
2-1) 시기효과의 정의 15
2-2) 시기효과에 관한 선행 연구 17
3. 코호트효과 18
3-1) 코호트효과의 정의 18
3-2) 코호트효과에 관한 선행 연구 19
4. 연령효과, 시기효과, 코호트효과의 비교 22
4-1) 연령효과, 시기효과, 코호트효과의 단순 비교 연구 22
4-2) 연령효과, 시기효과, 코호트효과의 영향력 비교 연구 23
제 3 절 연령효과, 시기효과, 코호트효과의 측정 방법 27
1. 시계열 데이터 27
2. 다층모형 29
1) 다층모형의 정의와 특징 30
2) 다층모형에 관한 선행 연구 34
3) 교차분류임의효과모형 37
3. 사회공헌 활동과 소비자 인식 38
1) 사회공헌 활동의 정의 38
2) 사회공헌 활동의 소비자 인식에 대한 선행연구 39
제 3 장 연구문제 및 연구방법 43
제 1 절 연구문제 43
제 2 절 연구모형 45
제 3 절 연구방법 및 변수의 정의 46
1. 분석자료 46
2. 변수의 정의와 데이터 전처리 47
제 4 장 연구결과 50
제 1 절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51
제 2 절 연령별, 시기별, 코호트별 차이의 탐색적 분석 56
제 3 절 연령효과, 시기효과, 코호트효과의 영향력 분석 71
1. 교차분류임의효과모형의 선택 71
2. 다층모형 분석으로 독립변수의 효과 값 추정 76
제 5 장 결론 및 제언 80
제 1 절 결론 80
제 2 절 함의 및 제언 82
참고문헌 86
Abstract105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