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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용수90
목차제1장 서론 1제1절 연구 배경 및 목적 11. 연구 배경 12. 연구 목적 5제2절 연구 범위 및 방법 61. 연구 범위 62. 연구 방법 8제2장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 검토 10제1절 이론적 배경 101. 인구증감 102. 교통접근성 181) 이론적 측면 182) 법·제도 측면 28제2절 선행연구 검토 및 차별성 37제3절 연구 가설 및 모형 43제3장 연구 설계 45제1절 연구자료 및 변수 설정 451. 연구자료 452. 변수 설정 461) 종속변수 462) 독립변수 483) 통제변수 54제2절 연구 방법 59제4장 연구결과 62제1절 다중회귀분석 결과 621. 교통접근성 변수 622. 통제변수 67제2절 교통수단별 다중회귀분석 결과 69제3절 철도역이 인구증감에 미치는 영향 고찰 751. 대중교통 지향적 도시개발(TOD) 752. 고속철도 개통으로 인한 지역 간 연계성 향상 80제5장 결론 83제1절 연구결과의 요약 83제2절 연구의 이론·정책적 함의 86제3절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과제 88참고문헌 90부록 101영문초록 103표<표 1> 영국의 접근성 지표 20<표 2> 시대별 고속도로 서비스 권역 변화 23<표 3> 연도별 철도 수송분담률 25<표 4> 교통계획 관련 법률의 제정 시기 31<표 5> 주거환경별 통상적인 도달시간 32<표 6> 독일 주요지점별 통행시간 한계값 34<표 7> 독일의 접근성 평가 기준 35<표 8> 국외 선행연구에서 밝힌 인구증감 영향요인 38<표 9> 국내 선행연구에서 밝힌 인구증감 영향요인 41<표 10> 연구 대상지 47<표 11> 영국 접근성 지표 내 지표별 정의 48<표 12> 한계 시간 내 접근 가능 시설 수 지표 산출 방법 49<표 13> 통행목적별 교통접근성 기본식 산출 방법 50<표 14> 분석 대상 서비스시설 선정 및 가중치 기준 51<표 15> 본 연구 독립변수 정리 53<표 16> 본 연구 변수 설명 56<표 17> 기술통계 결과 58<표 18> 회귀분석 전제 사항 60<표 19> 다중회귀분석 독립변수 투입 방법 61<표 20> 다중회귀분석 결과 65<표 21> 승용차 교통접근성 변수의 다중회귀분석 결과 71<표 22> 대중교통 교통접근성 변수의 다중회귀분석 결과 73그림<그림 1> 2040년 인구증감지역 전망 2<그림 2> 연구 흐름도 9<그림 3> 사회현상과 인구변화의 인과관계 10<그림 4> 국내 장래 인구 추계 12<그림 5> 인구감소의 문제점 13<그림 6> 제2기 인구구조 변화 대응 방향 15<그림 7> 2020/2025년 계획인구 대비 실제 인구 달성비율 16<그림 8> 영국 내 자동차를 이용한 교통접근성 분포 21<그림 9> 네덜란드 ABC Location 정책 35<그림 10> 본 연구 연구모형 44<그림 11> 집계구별 건축물 연면적 기반 중심점과 예시 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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