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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저자정보

유동균 (서울시립대학교, 서울시립대학교 국제도시과학대학원)

지도교수
박준
발행연도
2021
저작권
서울시립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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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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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구규모는 출생과 사망이라는 자연적 요인과 인구이동이라는 사회적 요인에 의해서 변화한다. 우리나라 인구규모도 지속해서 변화하며, OECD와 통계청에서 전망한 장래인구추계는 2030년 이후로 감소할 추세로 예상된다. 인구감소는 지역 매력 저하와 생활 관련 서비스 축소, 지역 커뮤니티 붕괴 등 미시적으로는 지방자치단체에 거시적으로는 국가에 부정적인 영향을 초래한다. 이에 따라서, 우리나라는 인구감소를 대비해서 절대적인 인구를 증가시키려는 노력과 인구감소를 대비한 인프라 서비스 재구축 등의 노력을 하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국내 인구는 증가할 추세가 보이지 않는다.
인구감소시대를 대비해서 많은 선행연구에서 인구증감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밝혀 지방자치단체와 국가적으로 시행되는 인구계획에 대한 기반을 다져왔다. 이에 본 연구는 수도권과 비수도권의 인구증감 요인이 다르다는 선행연구를 따라서 인구감소가 더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는 비수도권 지역의 인구감소도시를 대상지로 선정하였다. 분석방법으로는 다중회귀분석을 시행하여 교통접근성이 인구증감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하였고, 이를 통하여 이론·정책적 함의를 제시하였다.
본 연구의 통계적 결과는 철도역으로의 접근성 향상이 순이동수에 정(+)의 영향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순이동수는 전입-전출을 의미하기에 철도역으로의 접근성 향상이 ?전입을 늘려 순이동수를 증가하는 것과 ?전출을 줄여 순이동수를 증가시키는 것으로 해석이 된다. 또한, 비수도권 지역의 주된 교통수단인 대중교통과 승용차로 구분하여 분석을 재시행하였다. 모두 철도역으로의 접근성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철도역으로의 접근성 향상은 인구증가를 위한 중요한 요인임을 밝혔다.
본 연구의 결과는 인구증가와 정(+)의 관계가 있는 철도역으로의 접근성 향상을 인구정책과 계획을 수립할 때 주목할 필요가 있다는 이론적 함의를 제시한다. 또한, 이를 위해서 대중교통 지향적 도시개발과 고속철도 노선 증진 등의 노력으로 철도역으로의 접근성 향상을 유도하여야 한다는 것을 정책적 함의로 제시한다.

목차

목차
제1장 서론 1
제1절 연구 배경 및 목적 1
1. 연구 배경 1
2. 연구 목적 5
제2절 연구 범위 및 방법 6
1. 연구 범위 6
2. 연구 방법 8
제2장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 검토 10
제1절 이론적 배경 10
1. 인구증감 10
2. 교통접근성 18
1) 이론적 측면 18
2) 법·제도 측면 28
제2절 선행연구 검토 및 차별성 37
제3절 연구 가설 및 모형 43
제3장 연구 설계 45
제1절 연구자료 및 변수 설정 45
1. 연구자료 45
2. 변수 설정 46
1) 종속변수 46
2) 독립변수 48
3) 통제변수 54
제2절 연구 방법 59
제4장 연구결과 62
제1절 다중회귀분석 결과 62
1. 교통접근성 변수 62
2. 통제변수 67
제2절 교통수단별 다중회귀분석 결과 69
제3절 철도역이 인구증감에 미치는 영향 고찰 75
1. 대중교통 지향적 도시개발(TOD) 75
2. 고속철도 개통으로 인한 지역 간 연계성 향상 80
제5장 결론 83
제1절 연구결과의 요약 83
제2절 연구의 이론·정책적 함의 86
제3절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과제 88
참고문헌 90
부록 101
영문초록 103

<표 1> 영국의 접근성 지표 20
<표 2> 시대별 고속도로 서비스 권역 변화 23
<표 3> 연도별 철도 수송분담률 25
<표 4> 교통계획 관련 법률의 제정 시기 31
<표 5> 주거환경별 통상적인 도달시간 32
<표 6> 독일 주요지점별 통행시간 한계값 34
<표 7> 독일의 접근성 평가 기준 35
<표 8> 국외 선행연구에서 밝힌 인구증감 영향요인 38
<표 9> 국내 선행연구에서 밝힌 인구증감 영향요인 41
<표 10> 연구 대상지 47
<표 11> 영국 접근성 지표 내 지표별 정의 48
<표 12> 한계 시간 내 접근 가능 시설 수 지표 산출 방법 49
<표 13> 통행목적별 교통접근성 기본식 산출 방법 50
<표 14> 분석 대상 서비스시설 선정 및 가중치 기준 51
<표 15> 본 연구 독립변수 정리 53
<표 16> 본 연구 변수 설명 56
<표 17> 기술통계 결과 58
<표 18> 회귀분석 전제 사항 60
<표 19> 다중회귀분석 독립변수 투입 방법 61
<표 20> 다중회귀분석 결과 65
<표 21> 승용차 교통접근성 변수의 다중회귀분석 결과 71
<표 22> 대중교통 교통접근성 변수의 다중회귀분석 결과 73
그림
<그림 1> 2040년 인구증감지역 전망 2
<그림 2> 연구 흐름도 9
<그림 3> 사회현상과 인구변화의 인과관계 10
<그림 4> 국내 장래 인구 추계 12
<그림 5> 인구감소의 문제점 13
<그림 6> 제2기 인구구조 변화 대응 방향 15
<그림 7> 2020/2025년 계획인구 대비 실제 인구 달성비율 16
<그림 8> 영국 내 자동차를 이용한 교통접근성 분포 21
<그림 9> 네덜란드 ABC Location 정책 35
<그림 10> 본 연구 연구모형 44
<그림 11> 집계구별 건축물 연면적 기반 중심점과 예시 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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