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대학생활적응을 위한 대학생 또래코칭모델을 개발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두 가지의 연구문제를 제시하였다. 첫째, 대학생활적응을 위한 대학생 또래코칭모델의 구성요소는 무엇인가? 둘째, 대학생활적응을 위한 대학생 또래코칭모델은 타당하게 구성되었는가? 대학생활적응을 위한 대학생 또래코칭모델의 구성요소를 도출하기 위해 문헌고찰, 포커스 그룹 인터뷰, 일대일 심층 인터뷰를 실시하였다. 문헌고찰을 통하여 대학생활적응, 또래코칭 관련 선행연구들을 분석하고 정리하여, 도입, 또래코치 훈련, 또래코칭 과정, 코칭 후 피드백과 평가의 과정으로 구성되는 또래코칭모델의 초안을 개발하였다. 일대일 심층 인터뷰와 포커스 그룹 인터뷰를 통하여 대학생 또래코칭모델의 구성요소를 도출한 후, 26명의 참여자들을 대상으로 3차에 걸쳐 델파이 조사를 실시하였다. 델파이 조사 결과는 항목별로 통계 처리하여 평균, 표준편차, CVR 등을 분석하였고, 이를 토대로 대학생 또래코칭모델을 완성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대학생활적응을 위한 대학생 또래코칭모델로 CAMPUS 코칭모델이 개발되었고, CAMPUS 코칭모델은 Concept, Ability, Mindset, Process, Understanding, Self-Evaluation의 6개의 요소로 구성되었다. 각각의 요소들은 또래코칭의 정의, 필요성, 윤리, 가치, 철학, 원리, 또래코치의 역량, 또래코칭의 과정과 대화모델, 대학생활적응과 자기관리, 평가 등의 항목을 포함한다. 본 연구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본 연구를 통해 개발된 대학생 또래코칭모델인 CAMPUS 코칭모델의 구성요소인 Concept, Ability, Mindset, Process, Understanding, Self-Evaluation이 포함하고 있는 또래코칭의 내용은 선행연구의 내용과 전문가 검토 의견을 종합하여 볼 때 적절한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대학생활적응을 위한 대학생 또래코칭모델은 내용과 절차, 역량, 대화모델을 모두 담고 있는 통합적 모델이다. 셋째, 대학생 또래코칭모델인 CAMPUS 코칭모델은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마련된 기존의 코칭모델들이 코칭기술이나 대화과정 등 코칭의 기술적인 측면과 관련된 부분에만 초점을 둔 것과는 달리 대학생들의 실제적 이슈인 대학생활적응도 다루고 있다. 본 연구는 CAMPUS 코칭모델을 제시함으로써 대학생들이 또래코칭을 통하여 대학생활에 적응할 수 있도록 고안되었으며, 앞으로 프로그램 개발이나 관련 연구들의 발전을 위한 기초 연구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후속 연구로는 모델 사용과 관련된 연구가 수행될 필요가 있으며, 현장관찰과 심층면담을 수행하는 방법, 개발한 모델을 다른 모델과 비교하여 검증하는 실험연구의 방법 등 다양한 연구방법을 활용한 모델의 타당화 과정이 요구된다. 마지막으로 대학생을 대상으로 개발된 또래코칭모델을 활용하여 대상별, 주제별, 방법이나 형태별 확장성을 고려해볼 수 있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velop a peer coaching model for college students to adjust in college life. For this reason, two research questions were presented. First, what are the components of the peer coaching model for the college students to adjust in college life? Second, is the peer coaching model for the student’s adjustment to college life valid? In order to derive the components of the peer coaching model for college students to adapt in college life, the literature review, focus group interviews, and one-on-one in-depth interviews were conducted. Through literature review the previous studies related to college life adjustment and peer coaching were analyzed and organized. Thus the draft of the peer coaching model was developed which consists of the process of introduction, peer coach training, peer coaching process, and post-coaching feedback and evaluation. After deriving the components of the peer coaching model for college students through one-on-one in-depth interviews and focus group interview the Delphi survey was conducted three times to 26 participants. The Delphi survey results were statistically processed for each item to analyze the mean, standard deviation, and CVR, and based on the outcome the peer coaching model for college students was completed. Through this study, the CAMPUS coaching model was developed as a peer coaching model for college students to adjust in college life. The CAMPUS coaching model is composed of six factors: Concept, Ability, Mindset, Process, Understanding, and Self-Evaluation. The conclusion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First, the peer coaching content that includes the component factors of the CAMPUS coaching model such as Concept, Ability, Mindset, Process, Understanding, and Self-Evaluation developed from this study as a peer coaching model for college student was proven to be appropriate by taking a comprehensive look at the contents of the precedent studies and from expert review and advice. Second, the peer coaching model for college students to adjust in college life is an integrated model that contains all of the content, procedure, competency, and conversational model. Third, unlike the existing coaching model developed toward the college students which were focused on the relation of the technical aspects such as coaching technique or conversational process, the CAMPUS coaching model which is a peer coaching model for college students deals with college life which is a practical issue to college students. This study was devised to allow college students to adjust to college life through peer coaching by presenting the CAMPUS coaching model. And in the future it is expected to be used as a basic research for program development or the development of related studies. As a follow-up study there is a need to conduct related studies on the use of the model. Also, the validation process of the model is required by utilizing various research methods as in observing the field and conducting in-depth interview and performing experimental studies that verifies by comparing with the developed model to another model. Lastly, by using the peer coaching model developed for college students the expandability of the subject, topic, method or type may be considered.
국문초록 ⅹ영문초록 ?제 1 장 서론 1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1.2 연구문제 61.3 용어의 정의 6제 2 장 문헌고찰 82.1 대학생의 발달과업과 대학생활적응 82.1.1 대학생의 발달과업 82.1.2 대학생활적응의 개념과 유형 122.1.3 대학생활적응의 구성요인 152.1.4 대학생활적응의 영향요인 192.2 또래코칭 262.2.1 코칭의 개념과 특징 272.2.2 코칭의 효과 302.2.3 또래코칭의 개념과 특징 352.2.4 또래코치의 역량 432.2.5 또래코칭의 효과 462.3 국내·외 대학에서의 또래코칭 사례 482.3.1 국내 대학의 사례 및 주요 특징 482.3.2 국외 대학의 사례 및 주요 특징 522.4 대학생 또래코칭모델 초안 562.4.1 모델 개발 연구 562.4.2 대학생활적응을 위한 대학생 또래코칭모델 초안 59제 3 장 연구방법 623.1 연구절차 623.1.1 대학생 또래코칭모델 구성요소 도출 633.1.2 대학생 또래코칭모델 개발 653.2 연구참여자 663.2.1 개인 심층 인터뷰 참여자 663.2.2 포커스 그룹 인터뷰 참여자 673.2.3 델파이 조사 참여자 683.3 조사도구 703.3.1 포커스 그룹 인터뷰 내용 703.3.2 델파이 조사 도구 713.4 자료분석 843.4.1 인터뷰 분석 853.4.2 델파이 조사 분석 85제 4 장 연구결과 884.1 인터뷰: 대학생 또래코칭모델 구성요소 확인 884.1.1 대학생 또래코칭의 정의 894.1.2 대학생 또래코칭의 필요성 924.1.3 대학생 또래코칭의 원리 944.1.4 대학생 또래코칭의 가치 954.1.5 대학생 또래코칭의 전체 프로세스 974.1.6 대학생 또래코칭의 상황 1004.1.7 대학생 또래코치의 역량 1014.1.8 대학생 또래코칭의 내용 1044.1.9 대학생 또래코칭의 대화과정 1054.1.10 대학생 또래코칭의 평가 1064.1.11 기타 의견 1084.2 1차 델파이: 대학생 또래코칭모델 구성요소의 세부 내용 도출 1104.2.1 대학생 또래코칭의 정의 1104.2.2 대학생 또래코칭의 필요성 1124.2.3 대학생 또래코칭의 원리 1144.2.4 대학생 또래코칭의 가치 1164.2.5 대학생 또래코칭의 전체 프로세스 1174.2.6 대학생 또래코칭의 상황 1194.2.7 대학생 또래코치의 역량 1204.2.8 대학생 또래코칭의 내용 1224.2.9 대학생 또래코칭의 대화과정 1224.2.10 대학생 또래코칭의 평가 1244.3 2차 델파이: 대학생 또래코칭모델 구성요소별 내용 확인 1264.3.1 대학생 또래코칭의 정의 1264.3.2 대학생 또래코칭의 필요성 1284.3.3 대학생 또래코칭의 원리 1314.3.4 대학생 또래코칭의 가치 1324.3.5 대학생 또래코칭의 전체 프로세스 1344.3.6 대학생 또래코칭의 상황 1364.3.7 대학생 또래코치의 역량 1384.3.8 대학생 또래코칭의 내용 1404.3.9 대학생 또래코칭의 대화과정 1414.3.10 대학생 또래코칭의 평가 1434.4 3차 델파이: 대학생 또래코칭모델 완성 1444.4.1 대학생 또래코칭의 정의 1454.4.2 대학생 또래코칭의 필요성 1464.4.3 대학생 또래코칭의 원리 1474.4.4 대학생 또래코칭의 가치 1494.4.5 대학생 또래코칭의 전체 프로세스 1504.4.6 대학생 또래코칭의 상황 1514.4.7 대학생 또래코치의 역량 1524.4.8 대학생 또래코칭의 내용 1534.4.9 대학생 또래코칭의 대화과정 1544.4.10 대학생 또래코칭의 평가 1554.4.11 대학생 또래코칭모델 완성 1564.5 대학생 또래코칭모델: CAMPUS 코칭모델 1574.5.1 대학생 또래코칭모델의 초안과 완성모델의 비교 1574.5.2 대학생 또래코칭모델의 세부 내용 1584.5.3 대학생 또래코칭의 대화과정을 위한 대화모델 1624.5.4 CAMPUS 코칭모델을 적용한 대학생 또래코칭 프로그램 예시 165제 5 장 논의 및 결론 1715.1 논의 1715.1.1 대학생 또래코칭모델의 구성요소 1715.1.2 대학생 또래코칭모델의 개발 1745.2 결론 1775.3 제언 179참고문헌 181부 록 2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