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배혜경 (국민대학교, 국민대학교 글로벌창업벤처대학원)

지도교수
이우진
발행연도
2021
저작권
국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6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4차 산업혁명 시대와 위드 코로나 시대에 필요한 미래인재 역량으로서 기업가정신에 대한 관심과 필요성이 점점 증가하고 있으며, 학교 현장에서도 기업가정신 교육이 청소년들의 창의융합적 역량 함양을 위한 자유학기제 프로그램으로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본 연구는 청소년 기업가정신이 중학생의 진로개발역량에 미치는 효과와 청소년 기업가정신 교육 전후의 기업가정신 변화를 실증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경기도 소재 중학교 2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청소년 기업가정신 교육을 총 5차시로 실시한 후, 최종 선정된 129부의 설문 내용을 바탕으로 실증분석을 하였으며 이에 따른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본 연구에서 청소년 기업가정신은 진로개발역량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진로개발역량의 하위요인인 진로설계와 개척정신에도 모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청소년 기업가정신이 진로개발역량에 영향을 미치는 관계에 있어서 청소년 기업가정신의 교육 여부가 조절효과로는 작용하지 않음을 확인하였다. 셋째, 청소년 기업가정신 교육프로그램을 실시한 후 청소년 기업가정신과 진로개발역량이 모두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으며 특히, 청소년 기업가정신이 진로개발역량보다 더 크게 향상되었다. 청소년 기업가정신의 하위요인 중에서는 기회발견의 상승폭이 창의성보다 2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코로나19로 인해 원격수업으로 진행된 청소년 기업가정신 교육도 긍정적인 효과를 나타내는 것으로 증명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로 청소년의 진로에 도움이 되는 다양한 기업가정신 교육 콘텐츠의 개발과 기업가정신 교육에 대한 폭 넓은 이해와 더불어 공교육에서의 청소년 기업가정신 교육의 활성화를 기대해본다.

목차

제1장 서론 1
1.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
1.2. 연구문제 5
제2장 이론적 배경 7
2.1. 기업가정신 7
2.2. 기업가정신의 구성요소와 측정지표 12
2.2.1. 기업가정신의 구성요소 12
2.2.2. 기업가정신의 측정지표 15
2.3. 기업가정신 교육 18
2.3.1. 글로벌 기업가정신 교육 19
2.3.2. 국내 기업가정신 교육 26
2.4. 진로교육과 진로개발역량 30
2.4.1. 진로교육 30
2.4.2. 진로개발역량 32
제3장 연구설계 39
3.1. 가설설정 및 연구모형 39
3.2. 변수의 조작적 정의 및 측정도구 41
3.2.1. 변수의 조작적 정의 41
3.2.2. 변수의 측정도구 43
3.3. 연구대상 및 실험설계 45
3.4. 교육 프로그램의 목표와 내용 48
3.5. 분석도구 51
제4장 연구결과 52
4.1. 표본의 일반적 특성과 기술통계분석 52
4.2. 신뢰성과 타탕성 검증 55
4.3. 상관관계분석 59
4.4. 가설검증 60
4.5. 차이분석 65
제5장 결론 69
5.1. 연구결과 및 시사점 69
5.2.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 방향 72
참고문헌 74
Abstract 91
부록 : 설문지 93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