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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저자정보

홍기표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서울과학기술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김성곤
발행연도
2021
저작권
서울과학기술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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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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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목 : 상급지휘관의 안전리더십이 예하 부대 안전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보병사단을 대상으로)

중장비와 화기를 다루는 군에서의 안전사고는 사회에서의 안전사고에 비해 더 큰 위험성을 갖고 있다. 군에서도 안전사고 발생을 최소화하기 위해 지속적인 안전교육과 위험성평가 등이 이루어지고 있지만 안전사고는 줄지 않고 꾸준히 발생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국내외 연구 중 지도자의 안전 리더십이 안전행동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친다는 것에 기반하여 육군이 갖고 있는 특수성 속에서도 지휘관의 변혁적 안전리더십이 안전행동에 동일하게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도록 한다. 또한, 변혁적 안전리더십, 안전풍토, 안전행동의 메커니즘 속에서 군 장병들에게 안전의 중요성을 어떻게 더 효과적으로 교육하고 인식시킬 것인지 연구하도록 한다.
Zohar은 안전리더십을 "근로자의 행동 변화에 초점을 둔 안전관리방법이 아닌 관리자들이 구체적인 안전관리행동을 향상시키는 것이 핵심"이라고 정의했다. 또한, 이후 Bass에 의해 변혁적 리더십과 거래적 리더십 개념이 생기며 본 연구에서 사용할 변혁적 안전리더십은 "안전사고 제로화를 위해 구성원들이 더 높은 내재적 동기 부여를 받아 태도와 행동이 변화되는 것"으로 정의한다. 안전풍토는 Zohar에 의해 "조직 내에서 안전이 하는 역할에 대한 직원들의 지각"으로 정의되었으며 조직안전문화의 스냅사진으로 비유되기도 한다. 안전행동은 Griffin과 Neal에 의해 안전참여행동과 안전순응행동으로 구분할 수 있다. 안전참여행동은 "안전에 직접 영향을 미치는 것이 아니지만 조직의 안전 수준을 높이고 조직의 안전환경 조성을 촉진하는 행동"이고 안전순응행동은 "작업자가 안전을 유지하기 위해 각자 수행할 필요가 있는 활동"을 말한다.
안전리더십이 안전분위기, 안전문화, 안전행동에 영향을 미친다는 많은 선행연구가 있다. 그 중 정하진, 이수란, 손영우에 의해 "변혁적 안전리더십이 안전행동에 미치는 영향"에서 해군을 대상으로 안전리더십이 안전행동에 미치는 영향이 연구되었다. 안전풍토와 안전행동이 정적인 관계를 갖는다는 것은 Clarke, S의 "The relationship between safety climate and safety performance"에서 밝혀졌다. 이미 많은 선행연구를 통해 안전리더십, 안전풍토, 안전행동이 유의미한 관계가 있다는 것이 밝혀졌지만 육군이라는 특수성 속에서도 가능한지 확인해보도록 한다.
군은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지휘관에 의한 사고예방교육, 각급 제대별 사고분석 및 토의, 각종 감찰활동, 전문 상담관에 의한 상담을 통한 사고예방에 노력을 경주하고 있다. 각 기능별 참모들이 모여 회의를 통한 안전사고예방활동을 위한 사고예방토의도 주기적으로 하고 있다. 하지만 군의 안전사고 발생현황을 살펴보면 아직도 적 않은 수의 안전사고가 매달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는 실정이다. 안전관련 직책이 있지만 안전교육을 이수하지 않아 실질적인 안전전문가가 부재한 상태이다. 또한, 하급 제대로 내려갈수록 통계 및 과학적 근거보다는 경험적 요인에 의한 지휘가 이루어지는 점도 문제라고 볼 수 있다.
연구모형에 따른 가설 검증을 위해 경험적 연구방법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다. likert식 5점 척도의 설문지를 안전리더십, 안전풍토, 안전행동의 세부요인별로 측정하여 각각의 요인이 어떤 상관관계가 있는지 분석하도록 한다. 안전풍토의 세주요인을 독립변수로 설정하고 안전행동의 세부요인을 종속변수로 설정한다. 이때, 안전풍토의 세부요인을 안전리더십과 안전행동의 매개변수로 설정하여 연구를 진행하도록 한다.
변혁적 안전리더십은 Bass에 의해 카리스마, 지적 자극, 개별적 배려라는 세 가지 하위요인이 있다고 정의되었다. 안전풍토는 이종한, 이종구, 석동헌에 의해 안전 의사소통의 효과성, 경영진의 안전에 대한 개입, 안전에 대한 동료의 지지적 환경, 안전에 대한 해당 감독자의 지지적 환경, 작업자의 관여수준, 안전규칙과 절차, 편의주의에 의한 작업압력, 물리적 환경과 작업위험의 평가, 안전작업 유능감, 안전교육 총 10개의 하위요인을 정의했다. 이 10가지 하위요인은 Mohamed의 연구를 바탕으로 정의된 것이다. 안전행동은 Griffin과 Neal에 의해 안전순응행동과 안전참여행동으로 구분되었다.
안전풍토의 어떠한 세부요인이 안전행동에 더 큰 영향을 미치는지 확인하고, 안전리더십의 세부요인 중 어떤 요인이 안전풍토의 각각의 세부요인에 얼마나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밝히도록 한다. 이를 바탕으로 상급지휘관은 안전리더십의 어떤 요인이 안전행동에 더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는지 확인하고 연구결과를 고려하여 안전사고예방을 위한 효과적인 지휘방법을 강구할 수 있다.
본 연구는 지휘관의 변혁적 안전리더십의 각 세부요인 중 어떤 요인이 안전행동을 향상 시키는데 더 큰 영향을 미치는지 제시한다. 이를 기초로 앞으로 군 장병에게 어떻게 안전의 중요성을 더 효과적으로 교육 및 인식시킬 것인지 추가 연구를 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하였다. 하지만 본 연구는 육군의 특수성이 반영되었기 때문에, 일반화하기에는 한계가 있다.

목차

요약 ⅰ
표목차 ⅲ
그림목차 iv
사진목차 iv
I. 서 론 1
1. 문제제기 및 연구배경 및 목적 1
가. 문제제기 1
나. 연구배경 2
다. 연구목적 3
2. 연구범위 및 방법 4
가. 연구범위 4
나. 연구방법 4
II. 이론적 배경 6
1. 안전리더십 6
가. 리더십의 개념 6
나. 안전리더십의 개념 8
2. 안전풍토 11
가. 안전문화의 개념 11
나. 안전풍토의 개념 12
1) 안전풍토의 개념 12
2) 안전풍토 하위요인의 개념 13
3. 안전행동 18
가. 안전행동의 개념 18
4. 안전리더십, 안전풍토 관련 선행연구 20
가. 안전리더십 관련 선행연구 20
나. 안전풍토 관련 선행연구 21
III. 사단급 부대 안전사고 예방활동 23
1. 개요 23
가. 사고현황 파악 23
나. 기능별 현장 확인 23
1) 인사처 23
2) 교육훈련처 24
3) 군수처 24
4) 감찰부 25
2. 사단급 부대 안전리더십 발휘 27
3. 사단급 부대 안전풍토를 조성하기 위한 노력 29
IV. 연구가설과 모형 30
1. 연구모형과 가설설정 30
가. 연구모형 30
나. 가설설정 31
1) 변혁적 안전리더십과 안전행동의 관계 31
2) 변혁적 안전리더십과 안전풍토의 관계 31
3) 안전풍토와 안전행동의 관계 32
4) 변혁적 안전리더십과 안전행동에 미치는 안전풍토의 매개효과 32
2. 측정도구 및 조사방법 34
가. 설문지 구성 34
나. 조사방법 35
V. 실증분석 36
1. 표본의 일반적 특성 36
2. 측정도구 40
가. 변혁적 안전리더십 40
나. 안전풍토 40
다. 안전행동 40
1) 안전순응행동 40
2) 안전참여행동 41
라. 분석절차 41
3. 측정척도의 평가 42
가. 변수들의 신뢰도 및 타당성 분석 42
4. 가설검증 44
가. 가설1검증 44
1) 가설1-1검증 44
2) 가설1-2검증 46
나. 가설2검증 49
다. 가설3검증 51
1) 가설3-1검증 51
2) 가설3-2검증 53
라. 가설4검증 55
1) 가설4-1검증 55
2) 가설4-2검증 57
VI 결론 59
제1절 결과 59
제2절 연구의의 61
제3절 연구의 한계점 및 문제점 62
참고문헌 63
부록 67
영문초록(Abstract) 7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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