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원사업
학술연구/단체지원/교육 등 연구자 활동을 지속하도록 DBpia가 지원하고 있어요.
커뮤니티
연구자들이 자신의 연구와 전문성을 널리 알리고, 새로운 협력의 기회를 만들 수 있는 네트워킹 공간이에요.
이용수4
목 차국문초록 ⅰ목 차 ⅳ표 목 차 ⅵ그림 목차 ⅶⅠ. 서론 11. 연구의 필요성 12. 연구의 목적 43. 연구모형 및 문제 51) 연구모형 52) 연구문제 64. 용어의 정의 71) 지도유형 72) 지도행동유형 73) 학교생활만족 84) 자아존중감 8Ⅱ. 이론적 배경 91. 지도행동유형 91) 지도행동의 개념 92) 지도행동의 이론 103) 지도행동 유형 172. 학교생활만족 221) 학교생활만족의 개념 222) 학교생활만족의 구성요인 243. 자아존중감 271) 자아존중감의 개념 272) 자아존중감의 형성 및 특성 29Ⅲ. 연구방법 311. 연구대상 및 표집 311) 연구대상 및 표집 방법 312. 조사도구 321) 조사도구 322) 조사도구의 타당도 및 신뢰도 353. 연구절차 414. 자료처리 42Ⅳ. 결과 431. 결과 431) 개인적특성에 따른 지도행동유형, 학교생활만족도, 자아존중감의 차이 432) 무용지도자의 지도행동유형과 학교생활만족도의 관계 503) 무용지도자의 지도행동유형과 자아존중감의 관계 524) 학교생활만족도와 자아존중감의 관계 545) 지도행동유형과 학교생활만족도, 자아존중감의 인과관계 562. 변수간의 상관관계 58Ⅴ. 논의 601. 논의 601) 개인적특성에 따른 지도행동유형, 학교생활만족도, 자아존중감의 차이 602) 지도행동유형과 학교생활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633) 지도행동유형과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 644) 학교생활만족도와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 655) 지도행동유형과 학교생활만족도, 자아존중감의 인과관계 66Ⅵ. 결론 및 제언 671. 결론 672. 제언 70참고문헌 72부록 81영문요약 88표목차<표 1> Ohio 주립대학의 연구 13<표 2> LSS의 지도자 행동유형(Chelladurai, 1978) 16<표 3> 자아존중감의 정의 28<표 4>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32<표 5> 설문지의 요인별 구성요인 33<표 6> 지도행동유형에 대한 요인분석 결과 35<표 7> 지도행동유형에 대한 신뢰도 분석 결과 36<표 8> 학교생활만족에 대한 요인분석 결과 37<표 9> 학교생활만족에 대한 신뢰도 분석 결과 38<표 10> 자아존중감에 대한 요인분석 결과 39<표 11> 자아존중감에 대한 신뢰도 분석 결과 40<표 12> 개인적 특성에 따른 지도행동유형 차이 비교 45<표 13> 개인적 특성에 따른 학교생활만족도 차이 비교 47<표 14> 개인적 특성에 따른 자아존중감 차이 비교 49<표 15> 지도행동유형과 학교생활만족도의 다중회귀분석 50<표 16> 지도행동유형과 자아존중감의 다중회귀분석 52<표 17> 학교생활만족도와 자아존중감의 다중회귀분석 54<표 18> 지도행동유형, 학교생활만족도, 자아존중감의 인과관계 57<표 19> 변수간의 상관관계 58그림목차<그림 1> 연구변인 5<그림 2> 연구모형 6<그림 3> 연구절차 41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