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이채원 (단국대학교, 단국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김혜정
발행연도
2021
저작권
단국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4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무용전공 대학생들을 지도하는데 있어 효율적인 교수 모델 설정에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목적을 두고 무용지도자의 지도행동유형이 학교생활만족도와 자아존중감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기 위하여 실시되었다. 이와 같은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서울?경기지역 소재 6개 대학교의 무용과 전공학생 310명을 대상으로 설정한다. 표집한 전체 표본 중에서 연구에서 적절하지 않다고 판단되는 설문지 10부를 제외하고 300부를 최종유효표본으로 선정하여 자료처리를 하였다. 조사도구는 설문지를 사용하였고, 자료처리는 SPSS Ver. 18.0을 이용하여 빈도분석, 요인분석, 신뢰도 분석, t-검증, 분산분석, 상관관계분석 그리고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이와 같은 연구방법 및 절차를 통해 이 연구에서는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첫째, 개인적 특성에 따른 지도행동유형, 학교생활만족도, 자아존중감은 차이가 있었다. 지도행동유형 중 연습과 지시행동유형에는 학년, 무용경력, 연습시간, 연습빈도에 따른 차이가 있었고, 민주적 행동유형에는 성별, 전공, 학년에 따른 차이가 있었다. 또한 권위적 행동유형에는 학년, 무용경력, 연습시간, 연습빈도에 따른 차이가 있었다. 사회적 지지행동유형에는 학년이 높게 나타났으며, 긍정적 보상행동유형에는 연습시간이 높게 나타났다. 학교생활만족도 중 학교생활전반유형에는 성별, 학년, 무용경력에 따른 차이가 있었으며, 학습활동유형에는 성별, 학년, 무용경력, 연습시간, 연습빈도에 따른 차이가 있었다. 또한 교우관계유형에는 성별, 전공, 학년에 따른 차이가 있었으며, 교사관계유형에는 전공에 따른 차이가 있었다. 학교행사유형에는 전공, 무용경력, 연습시간에 따른 차이가 있었다. 자아존중감 중 학업및전반적자아유형에는 전공, 학년, 연습시간에 따른 차이가 있었으며, 친구관련자아유형에는 학년에 따른 차이가 있었다. 또한 교사관련자아유형에는 전공, 무용경력, 연습시간에 따른 차이가 있었으며, 신체외모자아유형에는 전공, 무용경력에 따른 차이가 있었다. 성격적자아유형에는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으며, 신체능력자아유형에는 학생에 따른 차이가 있었다. 둘째, 무용지도자의 지도행동유형은 학교생활만족도에 영향을 미친다. 지도행동유형에 따른 학교생활만족도 하위 요인 중 학교생활전반, 학습활동, 교사관계에서 연습과 지시행동이 높게 나타났으며, 민주적 행동에서는 학교생활전반, 학습활동, 교우관계, 학교행사가 높다. 권위적 행동에서는 학교생활전반, 학교행사가 높게 나타났으며, 사회적 지지행동에서는 학교생활전반, 학습활동, 교우관계, 학교행사가 높다. 긍정적 보상행동에서는 학교생활전반, 학습활동이 높게 나타났다. 셋째, 지도행동유형은 자아존중감에 영향을 미친다. 지도행동유형에 따른 자아존중감 하위 요인중 학업및전반적자아, 교사관련자아, 신체능력자아에서 연습과 지시행동이 높게 나타났으며, 민주적 행동에서는 학업및전반적자아, 신체외모자아, 성격적자아가 높다. 권위적 행동에서는 친구관련자아, 신체능력자아가 높게 나타났으며, 사회적 지지행동에서는 학업및전반적자아, 교사관련자아, 성격적자아가 높다. 긍정적 보상행동에서는 학업및전반적자아가 높게 나타났다. 넷째, 학교생활만족도는 자아존중감에 영향을 미친다. 학교생활만족도에 따른 자아존중감 하위 요인 중 학업및전반적자아, 교사관련자아, 신체외모자아, 성격적자아에서 학교생활전반이 높게 나타났으며, 학습활동에서는 학업및전반적자아, 친구관련자아, 교사관련자아, 성격적자아, 신체능력자아가 높다. 교우관계에서는 학업및전반적자아, 교사관련자아, 성격적자아가 높게 나타났으며, 교사관계에서는 학업및전반적자아, 친구관련자아, 교사관련자아, 신체외모자아, 성격적자아가 높게 나타났다. 학교행사에서는 학업및전반적자아, 친구관련자아, 신체외모자아, 신체능력자아가 높게 나타났다.
이와 같은 결론을 종합해보면 무용지도자의 지도행동유형과 학교생활만족도, 자아존중감에 관계가 있으며, 무용지도자의 지도행동유형에 따라 학업 및 전반적 자아와 교사관련자아의 중요성을 입증하였다.
무용전공생들이 자아존중감 형성에 어려움을 느끼지 않고 지도행동유형에 따른 학교생활만족과 자아존중감에 대한 정보를 공유하고 사회적인 관심으로 다양한 요인들을 고려한 연구가 진행되어야 할 필요성이 있으며, 무용지도자들은 학생들을 지도할 때 학생들의 정서적, 심리적인 측면에도 관심을 가지며 효율적인 지도방법을 연구하는 노력이 필요하다는 것을 시사해준다.

목차

목 차
국문초록 ⅰ
목 차 ⅳ
표 목 차 ⅵ
그림 목차 ⅶ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1
2. 연구의 목적 4
3. 연구모형 및 문제 5
1) 연구모형 5
2) 연구문제 6
4. 용어의 정의 7
1) 지도유형 7
2) 지도행동유형 7
3) 학교생활만족 8
4) 자아존중감 8
Ⅱ. 이론적 배경 9
1. 지도행동유형 9
1) 지도행동의 개념 9
2) 지도행동의 이론 10
3) 지도행동 유형 17
2. 학교생활만족 22
1) 학교생활만족의 개념 22
2) 학교생활만족의 구성요인 24
3. 자아존중감 27
1) 자아존중감의 개념 27
2) 자아존중감의 형성 및 특성 29
Ⅲ. 연구방법 31
1. 연구대상 및 표집 31
1) 연구대상 및 표집 방법 31
2. 조사도구 32
1) 조사도구 32
2) 조사도구의 타당도 및 신뢰도 35
3. 연구절차 41
4. 자료처리 42
Ⅳ. 결과 43
1. 결과 43
1) 개인적특성에 따른 지도행동유형, 학교생활만족도, 자아존중감의 차이 43
2) 무용지도자의 지도행동유형과 학교생활만족도의 관계 50
3) 무용지도자의 지도행동유형과 자아존중감의 관계 52
4) 학교생활만족도와 자아존중감의 관계 54
5) 지도행동유형과 학교생활만족도, 자아존중감의 인과관계 56
2. 변수간의 상관관계 58
Ⅴ. 논의 60
1. 논의 60
1) 개인적특성에 따른 지도행동유형, 학교생활만족도, 자아존중감의 차이 60
2) 지도행동유형과 학교생활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63
3) 지도행동유형과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 64
4) 학교생활만족도와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 65
5) 지도행동유형과 학교생활만족도, 자아존중감의 인과관계 66
Ⅵ. 결론 및 제언 67
1. 결론 67
2. 제언 70
참고문헌 72
부록 81
영문요약 88
표목차
<표 1> Ohio 주립대학의 연구 13
<표 2> LSS의 지도자 행동유형(Chelladurai, 1978) 16
<표 3> 자아존중감의 정의 28
<표 4>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32
<표 5> 설문지의 요인별 구성요인 33
<표 6> 지도행동유형에 대한 요인분석 결과 35
<표 7> 지도행동유형에 대한 신뢰도 분석 결과 36
<표 8> 학교생활만족에 대한 요인분석 결과 37
<표 9> 학교생활만족에 대한 신뢰도 분석 결과 38
<표 10> 자아존중감에 대한 요인분석 결과 39
<표 11> 자아존중감에 대한 신뢰도 분석 결과 40
<표 12> 개인적 특성에 따른 지도행동유형 차이 비교 45
<표 13> 개인적 특성에 따른 학교생활만족도 차이 비교 47
<표 14> 개인적 특성에 따른 자아존중감 차이 비교 49
<표 15> 지도행동유형과 학교생활만족도의 다중회귀분석 50
<표 16> 지도행동유형과 자아존중감의 다중회귀분석 52
<표 17> 학교생활만족도와 자아존중감의 다중회귀분석 54
<표 18> 지도행동유형, 학교생활만족도, 자아존중감의 인과관계 57
<표 19> 변수간의 상관관계 58
그림목차
<그림 1> 연구변인 5
<그림 2> 연구모형 6
<그림 3> 연구절차 41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