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조경하 (부산가톨릭대학교, 부산가톨릭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장현진
발행연도
2022
저작권
부산가톨릭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26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추론 능력은 배경지식을 통해 구어나 문어 속에서 구체적으로 드러나지 않은 의도나 정보를 추리하는 능력이다. 추론 능력은 아동의 언어발달 과정에서 이야기 이해 및 산출에 핵심적인 역할을 한다.
또한 구문론적인 발달은 아동의 이야기 이해와 산출 능력을 증진시키고, 문법에 맞는 구문을 산출할 수 있도록 한다. 이때, 문법형태소인 연결어미는 선행절과 후행절의 접속관계를 구성하는 역할을 하여, 아동의 구문론적 발달 정도를 알아보는 요소로 활용될 수 있다. 추론 과정에서 인과관계를 나타내는 연결어미의 사용은 필수적이므로, 추론 능력과 연결어미 산출 능력은 아동의 언어발달 특성을 알아보는 데 활용될 수 있다.
전반적인 언어능력의 문제로 학교생활에 어려움을 겪는 언어학습장애 아동은 추론 질문에서도 어려움을 나타낸다. 언어학습장애 아동의 추론 능력 특성을 알아보고 그에 맞는 중재를 한다면, 학습 장면과 또래 관계에서 성공적인 의사소통 경험을 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애니메이션 자극 제시 방법에 따른 언어학습장애 아동의 추론 능력과 연결어미 산출 특성을 확인하고, 추론오류유형을 분석하여 추론 실패의 원인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연구 대상은 부산 지역에 거주하는 초등학교 1∼3학년에 재학 중인 언어학습장애 아동 10명과 일반 아동 12명을 선정하였다. 연구 과제는 자극 제시 방법(읽기+애니메이션 자극, 듣기+애니메이션 자극, 애니메이션 자극)에 따라 추론 능력 과제, 연결어미 산출 과제로 구성하여 실시하였다. 읽기 또는 듣기 자극은 애니메이션과 동일한 내용으로 제시하였고, 제시 방법별로 애니메이션 내용은 달리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언어학습장애 아동과 일반 아동의 애니메이션 자극 제시 방법에 따른 추론 능력에는 유의미한 차이가 없었다. 언어학습장애 아동의 전반적인 추론 능력은 일반 아동에 비해 낮게 나타났다.
둘째, 언어학습장애 아동과 일반 아동의 애니메이션 자극 제시 방법에 따른 연결어미 산출 능력에는 유의미한 차이가 없었다. 다만, 기술통계 상 언어학습장애 아동의 경우, 읽기+애니메이션 자극 제시 방법에서 보다 높은 수행력을 보였다.
셋째, 추론오류유형에서 언어학습장애 아동은 ‘모른다/무응답’의 유형이 가장 높게 나타났고, 일반 아동은 ‘틀린 추론’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본 연구는 애니메이션 자극 제시 방법에 따른 언어학습장애 아동의 추론 능력 및 연결어미 특성을 확인하였다. 연구 결과를 통해 언어학습장애 아동의 추론 능력 중재 시, 다양한 애니메이션 자극 제시 방법이 적용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이는 언어학습장애 아동 중재에 대상 아동이 선호하거나, 높은 수행력을 보이는 자극 제시 방법을 선택하여 활용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또한 연결어미 산출 능력 중재 시에는 읽기 자극과 애니메이션 자극을 함께 제시하는 방법이 적용될 수 있음을 시사한다.

목차

Ⅰ.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 문제 4
Ⅱ. 이론적 배경 5
1. 언어학습장애 아동의 언어 특성 5
2. 자극 제시 방법에 따른 아동의 언어발달 특성 7
3. 추론 능력의 발달 12
4. 연결어미의 발달 15
Ⅴ. 연구 방법 17
1. 연구 대상 17
2. 연구 도구 18
3. 연구 절차 25
4. 자료 분석 방법 27
Ⅳ. 연구 결과 31
1. 집단과 애니메이션 자극 제시 방법에 따른 추론 능력 비교 31
2. 집단과 애니메이션 자극 제시 방법에 따른 연결어미 산출 능력 비교 36
3. 집단별 추론오류유형 특성 비교 37
Ⅴ. 결론 및 논의 39
1. 집단과 애니메이션 자극 제시 방법에 따른 추론 능력 비교 39
2. 집단과 애니메이션 자극 제시 방법에 따른 연결어미 산출 능력 비교 42
3. 집단별 추론오류유형 특성 비교 44
참고문헌 48
부록 56
영문초록(Abstract) 60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